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아 세포 마을] 뼈에는 신경이 없는데 왜 아픈 걸까요?

작성자
admin
2023-11-23
조회
100

[동아 세포 마을] 뼈에는 신경이 없는데 왜 아픈 걸까요?


글 최석재 응급의학과 전문의


진료를 보다 보면 몸 이곳저곳이 아파서 오시는 분들이 다수입니다. 그 중에선 직접 부딪히거나 다쳐서 오시는 예도 있지만, 특별히 다치지 않았는데 뼈가 아프다고 오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뼈는 아프지 않습니다. 뼈에는 신경이 닿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왜 뼈가 아프다고 느끼느냐? 그건 뼈를 둘러싸고 있는 골막(뼈막)이 통증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골막에는 말초 신경이 닿아 있어 직접 부딪혀서 붓거나 감염에 의한 염증이 일어났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직접 부딪히지 않았고 뚜렷한 감염 증상도 없는데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 긴장에 의한 골막 자극에 의한 통증입니다. 한 근육을 움직이지 않은 채 같은 자세로 오래 긴장한 상태로 두면 그 근육이 닿은 양쪽 뼈와 인대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최근 들어 그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을 알아볼까요?


요즘 젊은이들, 나이 든 분들, 학생들 상관없이 호소하는 증상인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스마트폰과 PC를 많이 쓰는 환경에 있다 보니 팔을 들고 있는 자세를 오래 취하게 됩니다. 바른 자세로 사용하면 근육의 피로도가 조금 줄어들긴 하지만, 지속적인 근육의 사용에는 장사가 없는 법이죠. 그래서 어깻죽지 근육 뭉침과 목 근육 통증을 공통으로 호소하는데요. 진찰해 보면 대체로 승모근 상단부에 심한 근 긴장이 있고 견갑골(어깨뼈) 사이 통증을 호소합니다.


원인이 되는 신경은 견갑배신경(dorsal scapular nerve)으로 5번 경추에서 나와 중사각근 중간 부위를 지납니다. 이후 상부 승모근을 지나 견갑거근, 능형근을 담당하는 운동 신경입니다. 주로 통증이 있는 견갑골 사이와 일치하는 경로를 보입니다.



치료는 중사각근 주사 치료와 도수 치료 등을 통해 근육과 근막을 이완하여 근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혼자서 할 수 있는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깍지 낀 손으로 목 뒤를 잡은 후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목 빗근 바로 뒤에 있는 중사각근을 꾹꾹 눌러주는 것입니다.



그 외에 허리와 골반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도 주위에 많으시죠? 허리 MRI를 찍고 디스크를 진단받는 분도 계시지만 그 중 상당수는 근육의 골막 자극 증상으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를 세우는 역할을 하는 척추기립근(최장근, 장늑근, 극근 등)과 척추 주위 다열근의 긴장이 골막을 자극하는 경우인데요.


이런 요통도 처음에는 단순히 삐끗했겠거니 하고 지켜보다 통증이 걷잡을 수 없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막 이완을 제때 해주지 못하고 긴장 상태가 유지되면 근육에 피로 물질이 계속 쌓여 긴장이 가속화되는 악순환에 빠져서 그렇습니다. 적절하게 주사 치료나 도수 치료, 지압을 통해 근육 내에 쌓인 피로 물질을 제거하고 근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진료받았는데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한다, 그런데 통증은 계속된다? 그럴 때 제가 추천해 드리는 요통 자가 치료 방법은 폼롤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단단한 스티로폼으로 만들어진 폼롤러를 이용해 허리에 위치해 두고 엉덩이와 등을 바닥으로부터 띄워 허리 근육에 압력이 가해지게 한 뒤 다리를 이용해 문질러 지압하면 통증이 심한 부위가 느껴집니다. 그 부위에서 잠시 멈춰 근육에 힘을 뺐다가 다시 문지르는 방식으로 지압을 하면 처음에는 심한 통증이 느껴졌다가 서서히 통증이 호전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호전되었다면 좀 더 자극을 강하게 하기 위해 30도가량 모로 누워 시행하거나 한쪽 다리를 반대쪽 무릎에 올려놓고 폼롤러를 굴려 지압을 시도하면 자극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걸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요통을 일으키는 근 긴장 이완을 시도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근 긴장에 의한 통증이 아닌 실제 허리 디스크가 원인이거나 외상에 의한 척추 골절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위 운동이 증상과 경과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우선 진료를 본 후 적절한 운동과 폼롤러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뼈 이야기로 시작해 뼈에 느껴지는 통증의 원인과 그중 근긴장에 의한 골막 자극 증상의 대표적인 종류와 간단한 해결책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앞서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불변의 진실은 내 삶에서 원인을 제거하여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이겠죠. 습관적으로 휴대 전화를 오래 들고 고개 숙여 보는 분이라면 휴대 전화


보는 시간을 줄이거나 거치대를 사용하시고, 컴퓨터 작업을 직업 특성상 오래 사용하는 분이라면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하면서 바른 자세로 사용하는 것이 근긴장을 예방하는 근본 해결책일 것입니다. 허리 통증도 마찬가지로 앉은 자세를 할 때 자주 신경 써서 허리를 펴 주고 물건을 들 땐 허리를 굽혀서가 아닌 다리를 이용해 몸에 붙여 들어 올리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게 통증 없이 지내시기를 바라며 다음 시간에 만나겠습니다.


※ 동아약보 2023년 11월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