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아제약 락토바이브 BM 생활건강사업부 김우규 책임 인터뷰

작성자
admin
2023-08-07
조회
307

FEEL MY VI’V! LACTO VIV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서 찾기 힘들었던 독창적인 룩으로 시선을 끈 브랜드가 있습니다. 동아제약이 새롭게 선보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락토바이브는 패키지에 유산균의 생동감을 형상화한 그래픽과 강렬한 색채를 담았습니다. 넘치는 개성만큼이나 배합된 균주도 특별한데요. 락토바이브의 특허* 균주 2종은 장 내 마이크로바이옴에 적응해서 고유의 미생물 생태계를 풍요롭게 꾸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브랜드의 시작부터 함께한 BM(Brand Manager)과 함께 락토바이브의 개발 배경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봤습니다.


*특허등록 : 특허번호 제10-2374480호 / 특허 제10-2421144호




▲동아제약 생활건강사업부 김우규 책임


Q. 동아제약*의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락토바이브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본 제품은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락토바이브(LACTO VI’V)의 브랜드 네임은 유산균(LACTO)에 라틴어로 ‘살아있는’을 뜻하는 ‘VIV’와 내가 가진(I’VE)이라는 의미를 더해 탄생했습니다. 락토바이브는 투입과 보장, 정착과 증식을 넘어 공생과 조화에 목적을 두고 있어요. 고유한 장 내 마이크로바이옴 세계를 생동감 있게 만들어가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제안하고자 하죠.


사실 고객들이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르는 기준은 심플해요. 보장 균수가 얼마나 되는지 따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좀더 들여다보는 분들은 코팅 기법 등 유산균의 생존력을 살피시죠. 많은 수의 균을 투입하고 장까지 도달하는 것은 이제 기본이 되어버렸어요. 하지만 장에 도달 이후 장 내 미생물과 조화롭게 공생하는 것 또한 중요하죠. 락토바이브가 우리 장 내 미생물 생태계에 친화적인 균주를 개발한 이유이죠.



Q. 특허 유산균에 대해 자세히 들어볼 수 있을까요? 이 밖에 락토바이브만의 기술력을 자랑해 주세요.


락토바이브의 설계 원칙 AIM FORMULA는 장내 유익균 활성화(Activation), 장내 미생물 생태계 개선(Improvement), 유산균 안전성 유지(Maintenance)라는 의미예요. EPS 유산균은 락토바이브의 설계 원칙 그 자체라 봐도 무방합니다.


EPS 균주 개발에는 동아제약 건강기능식품 소재연구팀의 공이 컸어요. 여러 균주의 구조분석과 스크리닝을 진행해 주셨죠. 오랜 시간 끝에 특정 두 균주(Lacticaseibacillus paracasei EPS DA-BACS, Bifidobacterium bifidum EPS DA-LAIM)를 발견했어요. EPS 균주는 내산성, 내담즙성, 내췌장액성 등 안정성이 뛰어나고 장 부착능도 우수합니다. 이점을 인정받아 SCI 급 국제저널Microorganisms저널과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게재되고 특허에 등록하는 등 성과를 거뒀죠.


물론 글로벌 스탠다드의 품격도 놓칠 순 없었어요. 세계적 프로바이오틱스 기업 로셀은 특허 코팅 공법(probiocap)으로 유명해요. 유산균을 장 끝까지 살아남게 하는 기술이죠. 로셀의 균주 중 락토바이브의 지향과 어울리는 3종을 선별했어요. 많은 균주를 무턱대고 많이 담고 싶진 않았거든요. 락토바이브의 철학대로 장에 정착해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균주들을 엄선하고자 했습니다.


고유의 장 속 환경을 풍요롭게 만들고 싶다면 장 내 마이크로바이옴과 조화롭게 공생하는 새로운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바이브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EPS 특허 유산균은 락토바이브의 전품목에서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Q. 락토바이브는 셀파렉스의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로 구성됐습니다. 그 이유와 전략은 무엇인가요? 또 각 제품에 대한 특장점을 소개해주세요.


락토바이브는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 마스터브랜드 셀파렉스 산하의 전문브랜드예요. 부모-자식 같은 관계이죠. 셀파렉스는 기초 영양과 다양한 건강 고민 케어에 중심을 두고 운영됩니다. 반면 프로바이틱스 전문브랜드 락토바이브는 밀도 있는 연구가 필요한 파트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데 주력하죠.


몇 년새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다변화했어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수요도 건강 상태, 섭취습관, 제형 등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뉘죠. 락토바이브가 여러 라인업으로 구별해 제품을 제안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락토바이브 패밀리, 락토바이브 프로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본질에 포커싱한 제품들을 선보여요. 미생물이 가장 밀집되어 있는 우리 장 속의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요즘은 유산균을 기호에 따라 선택하는 비중도 커요. 맛있게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찾는 분들이 계신 반면 분말 타입을 먹기 어려워하고 목 넘김이 좋은 캡슐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상당수이죠.


락토바이브 패밀리 제품은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요구르트 맛 분말 제품입니다. 20억 CFU의 유산균을 담고 있어 부담 없이 남녀노소 나눠 먹기 좋다는 장점이 있죠. 락토바이브 프로는 하루 한 캡슐만으로 100억 CFU의 함량을 채울 수 있어요. 락토바이브 제품 중 가장 많은 EPS 유산균을 담은 데다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 항산화에 필요한 셀렌까지 1일 영양성분기준치의 100%로 담아냈죠.


최근의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여러 각도로 확장됐어요.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이외에도 개별인정소재로 기능성을 입증하고 있기 때문이죠. 락토바이브 지노 솔루션은 질에 기능하는 유산균 리스펙타를 50억 CFU나 담은 제품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질 ‘유래’가 아닌 질 ‘기능’이란 점이죠. 끝까지 정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질 내 환경 변화를 기대할 수 있거든요.기능성 원료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의 인체적용시험결과 질 건강 관련 5가지 지표(질 소양감 감소, 질 분비물 감소, 질염 재발률 감소, 질내 유산균 정착 및 증식, 질염 지표 개선)에서 유의적인 개선을 확인했습니다.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 : 리스펙타(Respecta®)[프로바이오틱스 등 복합물]

시험 방법 : 리스펙타(Respecta  )프로바이오틱스 등 복합물로서 50억 CFU/day 섭취

출처 : Russo, R., Edu, A, & De Seta, F. (2018). Study on the effects of an oral lactobacilli and lactoferrin complex in women with intermediate vaginal microbiota. Archives of gynecology and obstetrics, 298(1), 139-145.,

Russo, R., Karadja, E., & De Seta, F. (2019). Evidence-based mixture containing Lactobacillus strains and lactoferrin to prevent recurrent bacterial vaginosis: a double blind, placebo controlled, randomized clinical trial. Benefitcial microbes, 10(1), 19-26.

※ 인체시험결과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개별인정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를 준비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Q. 락토바이브는 패키지와 BI 등에서 건기식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팝아트처럼 감각적인 이미지를 자랑하는데요, 그 이유와 의도를 설명해 주세요.


락토바이브를 처음 시장에 선보였을 때 팝한 감성의 패키지에 놀랐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기존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들이 ‘설계’, ‘연구’, ‘공법’ 등 키워드들과 어울리는 정제된 디자인 일색인 터라 더 파격적으로 느끼셨던 것 같아요.


락토바이브의 디자인은 제조자적 관점이 아닌, 고객이 실감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상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전개됩니다. EPS 균주의 캐릭터는 ‘생동감’에 방점이 있어요. 보다 리드미컬하고 액티브한 느낌을 시각적으로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죠. 스타일링 컷도 유산균을 의인화한 연출을 시도해 봤어요. 경쾌함이 묻어나는 동적인 포즈들을 다각도로 촬영했죠. 많고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중에서도 독보적인 무드를 형성한듯해 만족하고 있습니다.


 


Q. 발매까지 걸린 기간과 준비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브랜드 컨셉 기획부터 제품 출시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어요. 참신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보이겠다는 목표가 있었지만 포뮬러 설계와 비주얼라이징까지 부침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죠. 아시다시피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몇 천 원대부터 고가 라인까지 포화 상태에 이르렀어요. 독창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그저 그런 뻔한 브랜드로 여겨질 것이 분명했기에 부담이 컸죠.


동아제약(본 제품은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입니다.)은 9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소비자 곁에 머물렀던 회사예요. 오랜 시간 공고한 원칙 아래 운영돼 온 만큼 새로움에 대한 거부 반응이 있진 않을까 걱정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건 기우에 그쳤습니다. 과정마다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를 보여주셨거든요. 협업 부서부터 경영진까지 한마음으로 응원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이야기해 주세요.


론칭한지 몇 달이 채 되지 않았어요. 아직 더 많은 분들께 락토바이브를 소개해야만 하는 시기이죠. 현재까지는 동아제약(본 제품은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공식 온라인 채널에 집중해 운영하고 있어요. 차근차근 H&B 스토어나 외부 온라인몰로 발을 넓혀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체험단 등의 활동으로 제품을 직접 체감하실 수 있는 기회도 찾고 있고요. 아직 초기이지만 긍정적인 반응들이 많아요. 더 힘을 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할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라인업 확대 계획도 갖고 있어요. EPS 균주의 가능성을 확장해 선보이고 싶은 욕심이 있죠. 연구소에서도 EPS 균주를 여러 각도로 해석하고 테스트해 보는 등의 활동을 지속하고 있고요. 락토바이브의 정체성 그대로 오래도록 고객 곁에서 조화롭게 공생하는 브랜드가 되길 바랍니다. 꾸준히 접점을 만들어 갈 예정이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