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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인포메이션의 새로운 사무실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admin
2024-02-26
조회
756

동아쏘시오그룹의 IT 전문 기업 DA인포메이션이 지난 1월 15일 동아쏘시오그룹 본사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그동안 일산지점과 외부 임대 사무실 등으로 그룹 본사와 동떨어진 곳에 근무하던 IT 계열사가 본사로 이전하며 조금 더 긴밀한 협력 체계를 만들게 되었다는데. 새 사무실에 입주한지 한 달째, 멋진 사무공간을 소개하고 직원들의 소감을 들어보았다.


인터뷰이: DA인포메이션 경영기획팀장 최세웅 수석



 


Q. DA인포메이션의 사무실 이전을 축하드립니다. 동아쏘시오그룹 본관 7층으로 이전하셨는데, 배경은 무엇인가요? 


동아쏘시오그룹 본사 7층으로의 이전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IT 계열사의 역할 강화와 그룹의 디지털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적인 결정입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의 빠른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DA인포메이션은 그룹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에 밑거름이 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본사로의 사무실 이전은 단순한 물리적인 이동을 넘어, IT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고 그룹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소통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까워진 거리만큼 그룹사 여러분들께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서 적극적인 소통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Q. 새로운 사무실을 소개해주세요.


새로운 사무실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하여 원활한 업무와 휴식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먼저 사무실의 중앙에는 오피스 존’이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개방적인 스튜디오 구조로서, 사무실의 전체적인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회사 구성원 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전 사무실은 정중앙을 회의실이 가로막고 있어 오피스 존이 좌우로 분리되는 구조였습니다. 이렇다 보니 보기에도 답답하고 소통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는데, 그 부분을 완벽히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화이트톤의 책상과 고조도 조명으로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함은 물론, 전 좌석에 32인치 QHD 모니터를 비치함으로써 개발자들에게 업무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다음으로, 사무실의 창가 자리에는 다양한 인원에 맞는 ‘미팅 존’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대규모 인원이 수용 가능한 ‘대회의실’과, 10인 이하 각기 다른 4개의 ‘미팅룸’, 그리고 1~2인이 특정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2개의 ‘포커스 존’을 구성하였습니다. 치열한 논쟁이 오가며 자칫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 회의 공간인 만큼, 시원한 창가 자리를 제공함으로서 좀 더 개방적이고 쾌적한 업무환경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미팅룸 이름은 TART(4인실), COOKIE(6인실), DOUGHNUT(8인실), CHEESECAKE(10인실) 등 달달한 디저트의 이름에서 따왔는데요. 이는 사내 임직원의 공모를 통해 선정하였습니다. 딱딱하게만 느껴질 수 있는 회의실에 달콤한 디저트의 이름을 부여하여 재미와 즐거움을 더했으며, 각 미팅룸의 글자 개수는 ‘이용 가능한 인원수’와 일치합니다. 1인 오피스는 집중에 도움이 되는 밀폐형 구조로, 화상회의를 하거나 온라인 교육 수강, 웨비나 참석, 또는 단시간 몰입 업무 등에 특화된 공간입니다.



마지막으로 ‘ㄱ’자의 창문으로 근사한 용두동 뷰를 품고 있는 ‘워크 라운지’가 있습니다.

'워크 라운지'는 일과 휴식의 경계를 허무는 카페 스타일의 휴식 공간으로, 음료수가 비치된 쇼케이스, 얼음 정수기, 전자레인지가 비치되어 있어 음료수와 간식을 즐기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캐주얼한 미팅이나 동료들과의 대화가 가능해 업무와 휴식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DA인포메이션의 새 사무실은 전체적인 구성부터 세밀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까지 모두 동아쏘시오그룹의 전문건설사인 아벤종합건설에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정확한 니즈 파악과 현장 진단을 통해 최적의 공간을 구현해 주신 데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Q. IT기업의 특성을 살린 DA인포메이션만의 운영 시스템이 있나요? 




▲ 편리한 자율 좌석제 활용을 위한 개인별 사물함(좌)과 키오스크로 좌석 지정하고 있는 모습(우) 


DA인포메이션은 IT기업으로서 혁신적인 사내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 중 최초로 자율좌석제를 실시하여 모든 직원이 모바일 사원증과 키오스크를 사용해 원하는 좌석을 매일 자유롭게 선택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요. 아침에 출근하며 키오스크로 좌석을 지정하면, 개별 좌석에 직원의 이름과 직위를 나타내는 전자 명패가 활성화됩니다. 대학교 도서관의 좌석 지정과 비슷한 방식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고정 좌석이 없는 대신 개인별 비밀번호 잠금 사물함을 활용해 개인 소지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 이동이 잦은 업무가 많은 직원들의 불편함을 줄이려 노력했습니다.


 



Q. 올해 DA인포메이션의 계획이나 비전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DA인포메이션의 비전은 ‘IT 서비스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입니다.

올해는 특히 다방면으로 사업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제약바이오 기반 그룹의 IT 자회사라는 장점을 살려 DI컨설팅*과 GMP 솔루션 구축서비스(MES** 등)의 외부 확대를 추진 중입니다. 실제로 송도에 위치한 국내 유명 바이오 제약사에 우리 DA인포메이션 직원이 파견되어 GMP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년 이상의 용마로지스 물류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의 경험을 살려 물류 IT 시스템 구축의 외부 사업을 모색 중입니다. 
*DI(Data Integrity): 의약품 제조업체에 생산/품질시스템의 데이터 완전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규제사항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특히 올해 1월 1일 자 조직 변경을 통해 대외사업 추진 및 사업 부문의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사업기획팀'을 신설했습니다. 이는 그룹의 중장기적인 IT전략을 구축하며, 기업의 외부 사업을 발굴하고 확대려는 DA인포메이션의 의지를 담았습니다.


한편, DA인포메이션의 새 오피스 디자인에는 신규 기업 브랜딩 타이포그래피를 실내 디자인과 방문의 명패 등 제작물에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그룹의 방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솔선수범하는 DA인포메이션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인데요. 우리는 이제 단순 운영 관리 차원의 수동적이고 정적인 자세를 탈피하여, 새로운 것을 먼저 도입하고 기존에 해본 적이 없는 영역에 먼저 도전하겠습니다.




▲DA인포메이션 로고




▲임원실과 미팅룸에서 사용중인 명패 디자인


DA인포메이션 대표이사이신 이성근 사장님께서는 지난 1월 개최한 당사 신년회 자리에서 2024년 올해의 키워드로 “Move Fast”를 제시하신 바 있습니다. 앞으로 보다 기민하게 움직임으로써 그룹 내 IT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치열한 시장 속에서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드러낸 것입니다.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만들어갈 DA인포메이션의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


 


[Mini Interview] 



DA인포메이션 GMP-IT팀 김기훈 선임

1. 맡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동아ST의 생산 및 품질 시스템 책임을 관리하는 GMP-IT팀 소속으로, 동아ST의 생산 시스템 운영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과 생산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 관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사무실 이전을 경험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새 사무실에 출근하며 여러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깨끗하고 쾌적한 사무 공간 덕분에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넓어진 개인 작업 공간과 새로 마련된 개인 캐비넷은 일상 업무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유동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은 작업의 집중도를 향상시키며, 자유로운 자리 변경으로 업무 중 리프레시 하기도 좋습니다. 더불어,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DA-1201 사내 카페와 구내식당의 이용 편의성 역시 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본사에서 근무하는 타 계열사와 함께하는 업무 공간은 소속감을 높여주었고, 통근의 용이함은 개인적인 삶의 질 개선에도 기여하였습니다.


3. 개선된 업무 환경에서 본인의 업무 효율은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업무 진행상 특히 나아진 부분은, 화상 회의와 외부 업체와의 미팅이 자주 있는 만큼 이전에 비해 더욱 넓어진 회의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미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에 더해, 본사 직원분들과 대면 미팅은 화상 미팅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직접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업무의 효과성을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헬프데스크의 접근성이 개선되어 장비 관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DA인포메이션 사업기획팀 민상수 책임

1. 맡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회사 전반에 걸친 매입 및 매출 계약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핵심은 계약 상세의 정확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재무적 안정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2. 사무실 이전을 경험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새로운 사무실 공간으로의 이동은 업무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자리가 더욱 편안해졌으며, 밝고 쾌적한 조명 덕분에 업무 효율성 역시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3. 개선된 업무 환경에서 본인의 업무 효율은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협업이 중요한 저희 업무에서, 새로운 사무실 배치는 팀워크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료들 간의 위치 파악이 한결 수월해지고 동선이 최적화되어, 소통이 원활해지고 업무 요청 처리가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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