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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쏘몰 BM 인터뷰 생활건강사업부 전문용 수석&류향은 선임&양현경 선임 

작성자
admin
2023-12-20
조회
396

이상적인 에너지, 이례적인 시간 오쏘몰 BM 인터뷰 



국내 공식 론칭 3년 만에 한 해 매출 1,000억***이라는 기념비적인 성과를 얻은 브랜드가 있어요. 오쏘몰이 그 주인공이죠. 오쏘몰이 우리 곁에 찾아온 뒤로 많은 것들이 변하기 시작했어요. 건강이 흔들리는 시기면 H&B 스토어의 건강기능식품 코너를 살피고, 주변 지인에게 메신저로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하는 것이 당연해졌죠. 그간 오쏘몰은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마케팅 전략을 지속 시도하며 고객의 삶에 녹아들기 위해 노력해 왔어요. 올해는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를 선보이며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죠. 세 명의 브랜드 매니저(BM)들이 바쁘게 걸음을 옮기며 이루어 낸 자취들을 함께 되짚어 볼까요? ***2023. 01. 01 ~ 2023. 10. 31 매출 기준




▲좌측부터 동아제약 생활건강사업부 전문용 수석, 양현경 선임, 류향은 선임


Q. 동아제약*이 오쏘몰을 한국 시장에 선보인 지 어느덧 3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많은 성과를 이루었는데요, 오쏘몰이 한국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 본 제품은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전문용 BM] 동아제약*이 한국 공식 수입 중인 오쏘몰 이뮨이 올해 연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단일 품목 만으로 1,000억 브랜드로 성장한 사례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흔히 찾아보기 어려운 만큼, 의미 있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크게 2가지입니다. 브랜드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그 가치를 온전히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고객 경험’ 제공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수많은 브랜드들이 프리미엄을 강조하고 있지만 진정한 ‘프리미엄’의 요건인 제품 본연의 가치, 브랜드 고유의 철학, 그리고 역사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오쏘몰과 같은 브랜드는 흔치 않습니다. 특히 국내 출시된 오쏘몰이뮨은 1991년부터 ‘오쏘-몰레큐러’라는 핵심 철학 연구를 통해 탄생한 제품으로 건강기능식품 본연의 역할에 맞게 정상적인 면역기능 등 영양의 균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고품질의 제품입니다. 본연의 가치를 경험하신 고객분들이 오쏘몰이뮨을 인정해 주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동아제약*은 이러한 훌륭한 가치를 가진 제품을 보다 많은 고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고민했습니다. 처음부터 유명 모델을 채용하거나 대규모의 광고를 집행하는 대신 제품을 가장 매력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집중했고 섬세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통해 핵심 고객들이 추구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에 오쏘몰이뮨이 녹아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백화점 여성패션관과 프리미엄 호텔리조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패션/예술 등 각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을 브랜드 엠버서더로 활용하는가 하면, ‘22년에는 고(故) 김정기 화백을 비롯한 40여 명의 작가들과 함께 예술을 통해 오쏘몰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아트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고객의 긍정적인 경험으로부터 좋은 결과가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오쏘몰이뮨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해외 직구, 유사 이중 제형 제품들 또한 늘어났습니다. 그 사이에서 한국 공식 수입 오쏘몰이뮨 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리딩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화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새롭게 선보인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컬레버레이션 및 시즌별 새로운 콘셉트의 선물 패키지 역시 고객의 ‘경험’을 중시한 마케팅 전략의 일환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선물로 주고받는 제품들의 카테고리가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건강기능식품 선물 시장에서 오쏘몰 이뮨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을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9월에는 국내 최초로 오쏘몰 브랜드의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선보이며 새로운 공간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또 다른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 본 제품은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


Q. 지난 9월 13일에는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를 국내 단독 론칭하여 라인을 확장하였습니다. 신규 론칭 제품의 특장점과 론칭 후에 고객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양현경 BM] 사실 오쏘몰 이뮨 한 제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터라 부담이 되었던 것도 사실이에요. 신제품이 그동안 경험한 만족감 이상을 선사해 드려야 한다는 의미로 다가왔죠. 기우에 그쳤던 것 같아 참 다행이에요. 오쏘몰이 3년 만에 선보이는 신제품에 예상보다 큰 관심을 보여주셨거든요.


‘오쏘몰’ 브랜드 자체를 믿어주시는 고객들이 계셨기에 제품 면면에 더 집중해 주셨던 것 같아요.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 는 여성과 남성의 생리적 특성을 고려한 성분 배합으로 설계되었다는 점, 고함량** 비타민 B군과 마그네슘,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를 포함한 올인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점에 주목해 주신 고객들이 많았습니다. 브랜드의 라인업이 늘어난 만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제안 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비타민B12 18,750%, 비타민B2 2,000% 비타민B6 1,467% 


[류향은 BM]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 가 한국에 공식 론칭되기까지 3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어요. 오쏘몰 이뮨에 이은 또 다른 역작이라고 할 만큼 독일 오쏘몰 사와 오랜 시간 동안 신중하게 연구해온 제품입니다.


2020년 론칭 이후 감사하게도 오쏘몰 이뮨이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오쏘몰만의 독자적인 미량영양소 포뮬러를 경험하시고 꾸준히 구매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래서인지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는 공식 론칭부터 많은 주목을 받게 되었어요. 공식 판매 전인데도 불구하고 오쏘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는 어떤 제품인지’ ‘오쏘몰 이뮨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았죠. 심지어 론칭 전 홍보 기간에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들이 계셨고요.


[전문용 BM]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는 CJ 온스타일 최화정쇼와 함께한 그랜드 론칭을 통해 처음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올해까지는 CJ온스타일과 동아제약* 공식몰 디몰(:Dmall), 오쏘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만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해당 채널 고객께서 주시는 반응은 대부분 강화된 비타민 B군, 마그네슘,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 포뮬러에 대한 만족감, 남·여 맞춤 성분에 대한 문의입니다. 오쏘몰 이뮨 보다 다양한 건강고민을 관리할 수 있는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의 가치를 알아주시는 분들이 많아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는 내년부터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찾아 주시는 제품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을 구상 중입니다.


* 본 제품은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오쏘몰 잠실 롯데백화점 플래그십 스토어


Q. 오쏘몰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올리브영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유통채널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양현경 BM] 오쏘몰은 좋은 품질의 제품을 검증된 장소에서 판매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올바른'이라는 의미의 '오쏘(Ortho)'와 '분자'를 뜻하는 '몰레큘러(molecular)'를 조합한 브랜드 네임에서도 느낄 수 있는 원칙이죠. 오쏘몰이 동아제약*과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 것도 이러한 경영 철학에 기반한 결정으로 알고 있어요.


저희 역시 국내 시장의 유통 채널을 선택할 때 오쏘몰이 가진 브랜드 철학이 잘 실현될 수 있는지를 가장 우선해서 검토해요. 제품력이 뛰어나더라도 관리에 소홀하면 가치가 꺾이기 마련이잖아요. 고객이 프리미엄 퀄리티를 오롯이 느낄 수 없다면 브랜드의 정체성도 흔들릴 수 있고요.


현재 오쏘몰은 동아제약*의 공식몰 디몰과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카카오 선물하기, 올리브영 등 검증된 유통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주요 선물 시즌에는 참신한 디자인과 단량으로 선물 패키지를 선보일 예정이고요. 다채롭게 변화해갈 오쏘몰을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제품은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오쏘몰 & 말본 골프 레디백


Q. 오쏘몰은 다양한 브랜드와의 컬레버레이션 등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사례와 성과,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이야기 해주세요.


[류향은 BM] 오쏘몰은 작년부터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콜라보 굿즈를 선보이기 시작했어요. 故 김정기 화백 그리고 40인의 신진작가와의 아트 캠페인을 진행하며 예술적인 경험을 제공했죠. 올 상반기에는 말본과 협업한 골프 레디백, 테일러메이드 사와 함께한 골프 기프트 세트를 선보였어요. 곧 영국 프리미엄 트위드 브랜드 해리스 트위드와의 컬래버레이션 토트백, 토일렛백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예술, 스포츠, 패션 등 카테고리의 경계를 허문 협업은 저에게 큰 도전이기도 했어요. 오쏘몰과 협업한 각 브랜드들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각 브랜드의 접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고되기도 했죠.


하지만 이 활동들의 목표는 분명해요. 오쏘몰은 건강한 삶을 넘어 풍요로운 경험을 제안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어요.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 유구한 역사를 가진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 등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마케팅적 시도들은 모두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전이었죠. 평범한 일상에 오쏘몰이라는 작은 변수가 더해지면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어요.


다행히 고객들께서 매년 오쏘몰의 캠페인과 프로모션에 많은 호응을 보내주고 계세요. 실제로 올해 진행했던 소비자 조사에서 오쏘몰만의 독창적인 포뮬러와 이전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브랜드 경험이 오쏘몰을 선택하는 이유라는 의견이 많았죠.





Q. 오쏘몰의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류향은 BM] 24년에는 오쏘몰 바이탈 m, 오쏘몰 바이탈 f의 7일분 론칭과 함께 다양한 채널로의 입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양해진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서이죠. 최근 오픈한 롯데백화점 플래그십 스토어를 필두로 내년에는 다양한 오프라인 채널에서도 오쏘몰을 만나보실 수 있을 거예요.


[양현경 BM] 다른 카테고리의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은 지속될 예정이에요. 시즈널 기프트 세트도 지속 교체하며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오쏘몰의 접점을 키우고 싶습니다. 취미 활동 중이나 일상 속 오쏘몰이 빠지면 허전한 순간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말이죠. 특별한 순간을 기념할 기프트 기획 세트는 뻔한 선물들과 다른 재미를 선사할 거라 믿어요. '이상적인 에너지, 이례적인 시간'이라는 오쏘몰의 슬로건처럼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줄 다채로울 기획을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전문용 BM] 장기적으로 오쏘몰 사의 우수한 제품들을 도입해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오직 한국 고객만을 위해 설계된 과학적인 포뮬러를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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