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아ST 친환경 애플리케이션 워터스톤 X 그린리더

작성자
admin
2023-12-19
조회
244

동아ST 친환경 애플리케이션 워터스톤 X 그린리더



동아ST가 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환경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바로 2021년 제작한 친환경 애플리케이션 워터스톤을 활용해서 말이다. 단순히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것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활발한 운영과 활용을 위해 대학생 자원봉사 '그린리더'를 선발하여 꾸준한 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위드동아에서는 '워터스톤'과 '그린리더'의 이야기와 활약상을 조명해 본다.


워터스톤이 뭔가요?

동아ST가 2004년부터 시행해온 CSR 활동인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이하 환경교실)의 참가 대원들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론칭한 앱이 바로 워터스톤입니다. 그러나 워터스톤은 환경교실 대원들의 커뮤니티로서의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 워터스톤에 게시된 다양한 환경 관련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안에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소식을 접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 환경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나 뉴스를 영상, 카드 뉴스, 웹툰 등의 형식으로 재미있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경에 관심 있는 친구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 또 환경 관련 전공자들의 멘토링 활동을 통해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고, △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관련 프로그램 및 챌린지 등을 제공하고 있어, 환경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라면 누구라도 즐겁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챌린지나 출석, 댓글 작성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그린 코인을 모아서 내가 원하는 곳에 기부하거나, 동아ST에서 주최하는 모동숲, 멸종 위기 동물 캠페인 등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린리더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그린리더는 환경과 ESG에 관심 있는 수도권 지역 거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대학생 대외 활동입니다. 주요 활동은 워터스톤 애플리케이션에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애플리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위클리 미션 수행, 워터스톤 공식 유튜브 영상 기획 및 제작의 업무 등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활동 기간은 3개월이며, 월별 활동비 지급, 동아ST 그린리더 활동 증명서 발급, 우수 활동자에게는 동아ST ESG운영팀에서 인턴십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지난 11월 30일에는 그린리더 7기의 수료식이 있었는데요. 다양한 활동으로 역대급 성과를 남긴 그린리더들의 활약상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 좌측부터 그린리더 7기 조민정, 최지수, 박수아, 김서형


Q. 그린리더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최지수: 저는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데요, 저희 대학교에 지속 가능 대학원이 있고, 교수님도 관련 분야에 유명하신 분이 계셔서 자연스럽게 ESG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요즘은 대학생들도 ESG에 관심이 많고, 향후 유망한 분야라는 것을 알고 있어서 그린리더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본 뒤 고민 없이 지원했던 것 같아요. 그린리더 활동 기간이 3개월이었는데, 여러가지 활동을 하다 보니 너무 빨리 지나가서 아쉽다는 생각도 듭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박수아: 오프라인 활동으로 기획한 인창중학교 축제에 홍보부스로 참여한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워터스톤의 주 타깃층인 중학생들을 직접 만나서 앱을 알릴 수 있어서 더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스에서는 쓰레기를 재사용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병뚜껑을 이용한 게임이라든지 환경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림보게임 등을 준비했는데요, 중학생들이 재미있게 참여해 줘서 준비한 저희도 즐거웠어요.



Q. 그린리더로 활동하고 난 소감은 어떤가요?

조민정: 처음 그린리더를 지원할 때는 ESG 활동보다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부분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막상 그린리더로 활동해 보니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잘 몰랐던 환경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고, 더욱 진지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또 기업 차원에서 이러한 친환경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청소년과 학생들에게 환경 보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활동할 그린리더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김서형: 동아ST에서 잘 이끌어주시기 때문에 활동하는데 어려움은 없는데요, 활동하는데 많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워터스톤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보고 어떤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환경과 ESG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