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아쏘시오그룹 웰컴키트 'DREAM YOUR DREAM' 탄생기

작성자
admin
2021-03-11
조회
488

"신규 입사자에게 전하는 동아의 첫인사"

동아쏘시오그룹 웰컴키트 'DREAM YOUR DREAM' 탄생기


'첫 출근'이라는 단어에는 긴장과 설렘이 공존한다. 신학기에 처음 배정된 반으로 등교할 때의 기분처럼, 모든 것이 낯선 사무실에 적응하기란 신입이든 경력이든 쉽지 않은 법. 이를 응원하고자 동아쏘시오그룹이 신규 입사자를 위한 웰컴키트를 제작했다. 위드동아에서는 2020년 하반기부터 신규 입사자에게 배포되는 동아쏘시오그룹의 웰컴키트를 소개하고, 이를 기획하고 제작한 동아제약 AD팀 디자인파트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동아쏘시오그룹 웰컴키트, 2020년 하반기 신규 입사자부터 배포되었다


 


Q. 동아제약 커뮤니케이션실 AD팀 디자인파트의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동아제약 커뮤니케이션실 AD팀 디자인파트는 동아제약 브랜드의 비주얼 관리와 제품 관련 디자인, 동아쏘시오그룹 CI 및 아이덴티티 관리, CEO 관련 디자인 업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동아제약의 제품 패키지 디자인부터 동아쏘시오그룹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지키는 가이드를 세우고 비주얼을 관리하는 모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나 임직원,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비주얼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디자인 관점의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최근 저희 파트에서는 '동아쏘시오그룹 웰컴키트'를 기획 및 제작하였습니다. 동아인으로서 첫 출근했을 때 경험하는 동아의 기업 문화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일되게 받아들여 소속감을 갖고 빠르게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 아이디어 회의 중인 동아제약 AD팀 디자인파트, (오른쪽 사진) 좌측부터 문마리아 주임, 이수경 과장, 김경옥 차장, 강진희 대리


 


Q. 웰컴키트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저희 디자인파트는 매주 금요일마다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회의에서는 디자인 관점에서 동아제약 각 브랜드별 개선점 등을 고민하거나 기업의 이미지 및 조직 문화의 발전과 혁신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을 발굴하고 공유하는 데요,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나누던 중에 마침 저희 팀에 작년 4월에 입사한 직원이 있어 '신규 입사자에게 웰컴키트를 주자!'라는 아이템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최근에는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입이든, 경력이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다는 것은 어색하고 떨리는 일이잖아요. '회사와 동료들이 당신의 입사를 환영한다'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기존 구성원들과 가치를 공유하여 자연스럽게 회사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동아인 필수품 키트를 선물하자는 기획이었습니다.

디자인의 콘셉트는 동아의 기업문화와 가치를 알리기 위해서 VISION 2025 심벌인 콜론디(:D)를 적극 활용했고, 동아 블루 컬러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담았습니다.




▲ 첫 출근날, 책상 위에서 신규 입사자를 환영해주는 웰컴키트.


 



 


Q. 웰컴키트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웰컴키트의 슬로건은 'DREAM YOUR DREAM, 동아와 함께 꿈꿔요!'입니다. 신규 입사자들이 동아에서 꿈을 펼치고, 이루는 기회가 되길 바라고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제작하였습니다. 웰컴키트는 신규 입사자들이 첫 출근하는 날 사무실 책상 위에서 처음 만나게 되는데요, 내가 소속되어 일하게 될 곳에서의 새로운 시작을 팀의 동료들이 함께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고자 했습니다. 웰컴키트 기프트 박스 앞면에는 '우리 함께 꿈꿔요'라는 글귀로 환영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웰컴키트에는 신규 입사자에게 꼭 필요한 물품 5종을 담았습니다. 구성품은 동아쏘시오그룹 배지(badge), 콜론디(:D) 자석, 텀블러, 수성펜, 메모패드이며 네 꿈을 담아봐(텀블러), 네 꿈을 그려봐(수성펜), 네 꿈을 펼쳐봐(메모패드) 등 격려의 의미를 담은 메시지를 함께 써넣었습니다. 구성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웰컴키트 언박싱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웰컴키트를 제작하며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키트를 제작할 때 비전 TF와 협업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비전 TF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동아ST, 동아제약, 동아오츠카 등 각사의 경영기획팀과 인사팀 등의 구성원들이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었기에 웰컴키트에 대한 저희의 아이디어에 각 부서의 다양한 의견이 더해져 발전시킬 수 있었어요. 여러 차례 회의를 거듭하면서 인사팀과 인재개발원 직원들이 신규 입사자들에게 전하고픈 격려와 응원의 마음이 느껴져 더욱 잘 만들어야겠다는 의지를 다졌던 것 같아요. 특히 비전 업무를 주도적으로 맡고 있는 동아제약 기업문화혁신팀이 웰컴키트 제작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줬던 것에 깊은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웰컴키트 물품 구성을 마친 뒤 실제 디자인 구현 및 제작 퀄리티 부분에서 수준에 맞는 제작 업체를 찾기 위해 뜨거운 여름날에 여러 업체 미팅을 다닌 경험이라든지, 신입사원들이 회사에 입사 후 맞게 되는 연수원 생활을 경험하기 위해 상주 인재개발원을 답사하는 등 현장의 분위기를 알기 위해 직접 발로 뛰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신규 입사자를 교육하고 육성하는 인재개발원에서 오래전부터 웰컴키트에 대한 니즈가 있었는데 제작에 대한 부담 때문에 실천하지 못했다는 이야기와 웰컴키트 제작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의견을 주신 것이 고마웠습니다. 



 


Q. 우리 웰컴키트만의 장점, 자랑하고 싶은 것은?


- 웰컴키트에는 동아쏘시오그룹의 경영 이념과 가치를 담았습니다. 최근 경영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ESG(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경영에 발맞춰 동아쏘시오그룹 또한 친환경 경영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사내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실시 중이며, 동아제약과 동아오츠카는 친환경을 모토로 제품 패키지를 순차적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동아ST 또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매진하고 있는데요, 저희도 웰컴키트를 제작하며 친환경 메시지를 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패키지 용기는 친환경 재생용지를 사용했으며, 사내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과 발맞춰 구성품에 텀블러를 포함하였고, 메모패드 또한 제공된 메모지를 다 쓰더라도 기성 메모지를 구입하면 지속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웰컴키트를 사용하는 동아인이라면 누구나 자원의 선순환에 참여하게 되는 경험을 선물하고자 하였습니다.


웰컴키트에는 동아에 첫 발을 내디딘 직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꿈을 펼치며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이번 웰컴키트 기획은 디자인 파트에서 시작되었지만 HR전략팀, 인력개발실, 기업문화혁신팀 등 다양한 분야의 동료들이 함께 힘을 모아 만들어낸 프로젝트입니다. 또한 그룹사 소속감 증대 및 통일성 확대를 위해 홀딩스를 시작으로 임직원 사원증 리뉴얼 및 그룹사 사원증 통일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동아쏘시오그룹의 가치와 올바른 기업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디자인 프로젝트로 찾아뵙겠습니다.

전체 2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2021-04-02 09:39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우리 신입분들에게 이런 웰컴키트는 매우 의미있는 가치를 선사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실현해 주신 많은 분들 자랑스럽습니다.

  • 2021-04-19 09:52
    작년 말에 입사하여 이러한 키트를 받진 못했지만 후배님들에게 더 좋은 제도가 생기는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