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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돋보기] 사회책임경영 시리즈4. GAMAS'OT'에 대해서!
사회책임경영 시리즈4. 동아의 사회책임경영 [소비자이슈]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에 대해서 디포털에 게시된 ‘사회책임경영의 모든 것’이라는 콘텐츠를 보셨나요? 우리 회사의 창업정신으로 꼽히는 ‘GAMASOT 정신’을 토대로 사회책임경영의 목표와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사회책임경영’이란 무엇일까요? 또 중점으로 추진되고 있는 7대 주제에 대해 GAMASOT으로 구분한 알파벳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위드동아에서 4개월간 동아쏘시오그룹의 사회책임경영과 이를 추진하기 위한 ‘G.A.M.A.S.O.T’ 각 알파벳의 주요 전략을 소개합니다. 이번 달 주제는 네 번째 알파벳 [O: Open Communication 소비자 이슈]와 일곱 번째 알파벳 [T: Together with community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입니다. ▲ 좌측부터 동아쏘시오홀딩스 경영진단팀 백종훈 수석, 정태규 선임, 동아제약 CSR팀 손현경 수석, 이상옥 책임 [소비자 이슈] 개인정보는 이제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단어지만, 사전적 의미를 직접 찾아보긴 어려운 것 같아요. 개인정보에 대한 소개와 우리 회사에서 개인정보보호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라 정의되며 개인의 신체, 재산, 사회적 지위, 신분 등에 관한 사실, 판단, 평가 등을 나타내는 일체의 모든 정보를 말합니다. 정보사회를 맞이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이 일상화되면서, 개인정보는 과거의 단순한 신분 정보에서 오늘날에는 전자상거래, 고객 관리, 금융거래 등 사회의 구성, 유지,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도 수익 창출을 위한 자산적 가치로서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형 구분 내용 인적사항 일반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생년월일, 출생지, 성별 등 가족정보 가족관계 및 가족 구성원 정보 등 신체적정보 신체정보 얼굴, 음성, 음성, 유전자 정보, 지문, 키, 몸무게 등 의료·건강 정보 건강 상태, 진료기록, 신체장애, 장애등급, 병력, 혈액형, IQ, 약물 테스트 등의 신체검사 정보 등 정신적정보 기호·성향 정보 도서·비디오 등 대여기록, 탐지구독정보, 물품구매내역, 웹사이트 검색내역 등 내면의 비밀 정보 사상, 신조, 종교, 가치관, 정당·노조 가입 여부 및 활동 내역 등 사회적정보 교육정보 학력, 성적, 출석 사항, 기술 자격증 및 전문 연합증 보유내역, 생기부 기록, 건강기록부 등 병역정보 병역의무, 군번 및 계급, 제대 여부, 근무부대, 죽음기 등 근로정보 직장, 고용주, 근무지, 근로경력, 상벌기록, 지무부기기록 등 법적정보 전과·범죄 기록, 재판 기록, 채권·채무 내역 등 재산적정보 소득정보 봉급액, 보너스 및 수수료, 이자소득, 사업소득 등 신용정보 대출 및 담보 설정 내역, 신용카드번호, 통장 계좌번호, 신용 평가 정보 등 부동산 정보 소유 주택, 토지, 자동차, 기타 소유 차량, 상점 및 건물 등 기타 수익 정보 보험(건강, 생명 등), 개인연금, 휴가, 방기 등 통신정보 E-mail 주소, 전화 통화내역, 로그인 파일, 쿠키 등 기타정보 위치정보 GPS 및 휴대폰에 의한 개인의 위치정보 습관 및 취미정보 흡연 여부, 음주량, 선호하는 스포츠 및 모임, 여가활동, 도박 성향 등 개인정보보호경영시스템(ISO27701)은 조직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갖춰야 할 요구사항과 가이드라인이 포함되어 있는 개인정보 보호 관리 체계(PIMS)를 의미합니다. 이 표준은 정보보호경영시스템(ISO27001)의 확장 버전으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위험을 식별, 평가,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포함하며, 조직 내 개인정보 처리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규정합니다. 개인정보보호 경영시스템은 PDCA(Plan-Do-Check-Act) 사이클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계획(Plan) 단계에서 개인정보 보호 정책과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Do) 단계에서 이를 이행하며, 점검(Check) 단계에서 성과와 규정 준수를 모니터링하고, 개선(Act)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를 수정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체계를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개인정보 보호 수준을 강화하고 법적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이슈 파트의 동아쏘시오홀딩스 경영진단팀 백종훈 수석, 정태규 선임 [소비자 이슈] 올해 그룹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현황 파악 및 최신화에 주력했다고요?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3년도에 정보보호(ISO27001)/개인정보보호(ISO277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하기에 앞서 그룹사에서 관리하는 개인정보 현황을 분석하였습니다. 그룹사에서 관리하는 개인정보는 주로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하게 됩니다. 개인정보보호법에는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및 제공, 관리 및 보관, 파기까지의 절차가 정해져 있는데 각 그룹사에서도 이러한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신화를 위한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우리 동아쏘시오그룹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법이 바뀌었을 때 이를 잘 반영하여 벌금이나 처벌을 피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보안 위협에도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 권리를 잘 지키고, 요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도 높아지는 방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이슈] 임직원들에게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내재화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나요? 경영진단팀은 동아쏘시오그룹의 정보보호 내재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룹사 정보보호 실무 미팅을 통해 정보보호 현황 및 각종 이슈사항을 공유하고 정보보호 업무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수준진단 현장점검 및 자율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그룹사의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스캐너를 도입하여 이미지 문서의 유출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D-Cloud와 연동하여 사진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이를 현업에서 많은 분들이 활용해 주고 계십니다. 정보보호 인식개선을 위해 화면보호기도 전 그룹사에 도입하였고, 10월 14일 리뉴얼된 이미지가 적용되었습니다. ▲ (캡션) 새롭게 적용된 화면보호기, 정보보호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정보보호와 개인정보보호는 회사뿐만 아니라 임직원 모두 함께 책임져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오늘날의 디지털 환경에서는 정보 유출과 개인정보 침해가 기업의 평판과 운영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보안 의식을 내재화하고, 일상적인 업무에서 이를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보안 정책과 절차는 그저 지침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모든 임직원들이 이를 실제로 이해하고, 자신의 업무에서 개인정보와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조직 전체의 보안이 강화됩니다. 작은 실수 하나가 큰 보안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역할에서 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꾸준히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보호와 개인정보보호는 단순히 주관부서의 책임이 아니라, 모든 직원이 함께 지켜야 할 기본적인 업무 자세입니다. 조직의 신뢰를 지키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각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보안 활동을 자신의 일처럼 생각해 주길 바랍니다. [소비자 이슈] 실제 정보보호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운영한 사례가 있나요? 최근 실시한 악성 스팸메일 모의훈련은 직원들이 실제 공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중요한 보안 활동입니다. 최근 사이버 공격 중 많은 비율이 피싱 이메일이나 악성 첨부파일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해커들은 기업 내부 시스템에 접근해 정보 유출이나 금전적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이 훈련의 목적은 직원들이 악성 이메일을 식별하고, 잘못된 링크나 첨부파일을 열지 않도록 경각심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구성된 모의훈련을 통해 직원들은 이메일의 의심스러운 징후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수로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팸메일을 이용한 공격은 매우 정교해져, 겉으로 보기에 합법적인 이메일처럼 위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 직원이 경각심을 갖고, 악성 스팸메일에 대한 방어력을 높이는 것이 기업 전체 보안을 강화하는 핵심입니다. 직원들의 인식과 대응 능력을 높이면 조직은 악성 공격의 첫 번째 방어선이 되어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룹사 악성 스팸메일 모의훈련은 10월 15일에 그룹사 임직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임직원분들은 이런 유형들의 악성 스팸메일들이 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앞으로 발생되는 악성 스팸메일에 대해서 의심된다면 정보보호 부서에 신고하고 정보 유출 또는 침해 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캡션) 악성 스팸메일 사례 이미지 ▲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파트의 동아제약 CSR팀 손현경 수석, 이상옥 책임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동아쏘시오그룹의 사회공헌 활동에는 어떤 목표와 기조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나요?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을 위한 우리 그룹사의 주요 추진과제들은 동아쏘시오그룹의 코어 밸류 중 하나인 “함께 성장”을 바탕으로 합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지역사회란, 우리 그룹의 사업이 있는 사업장을 비롯하여 우리의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 그리고 우리 사업의 영향을 받는 모든 이들이 있는 곳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우리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동아쏘시오그룹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합니다.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올해 처음으로 글로벌 CSR 활동이 진행되었지요? 올해 초 에티오피아에 위치한 MCM 병원에 동아ST의 디지털 헬스케어기기인 ‘하이카디’를 기부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아시다시피 아프리카에 위치한 최빈국 중 하나로 의료시설이 낙후되어 있고 의료진이 부족합니다. 저희가 기부한 MCM 병원은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큰 사립병원으로, 의료 시설이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그곳에 근무하시던 한국인 원장님께서 저희 제품을 사용하신 적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연락하여 제품의 니즈를 파악하였습니다. 일일이 원내 환자를 케어하기 힘든 환경에서 중앙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하이카디는 업무를 매우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기였습니다. 상호 협의하에 1억 원 상당의 하이카디 기기 등 기부를 진행하였고, 중장기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기술 지원을 위해 5년 협약을 하였습니다. 하이카디 플러스&홀터 기부를 통해, 에티오피아 MCM 병원은 에티오피아에서의 최신 환자 모니터링 기술을 최초로 도입하는 병원으로 거듭나고, 동아ST는 의료 소외지역에 의료 혜택을 확대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관내 함께 성장’을 위한 사례는 무엇인가요? 저희 본사들이 위치한 동대문구에서 구민들에게 잘 알려진 행사가 있다면 아마도 매년 5월에 열리는 “사랑나눔 바자회”일 겁니다. 기존에는 동아ST 신관 앞에서 진행하던 바자회를 올해는 본사 앞 주차장이 완공되며 넓은 야외 공간에서 진행하였고 사내 자발적으로 참여한 봉사자들 62명과 함께 2024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바자회에서 구매하신 분들은 지역 인근의 주민뿐만 아니라 우리 그룹사 직원분들도 많이 보였는데요, 다들 득템하셨기를 바라요! 이날 구매하신 분들이 지불하신 현금 수익금은 모두 동대문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하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우리 회사도, 우리 동대문구도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025년의 사랑나눔바자회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이해관계자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고 하였는데, CSR 활동에 있어서 이해관계자들은 누구이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였나요? 우리 내부 이해관계자인 직원분들이 우리 그룹의 CSR활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참여만큼 확실한 게 없죠. 저희 활동 중 참여가 가능한 캠페인은 매우 적극적으로 모집하고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그중 아래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기존에 오랜 기간 진정성 있게 지속해오던 활동들, 그리고 새로운 활동들을 PR팀과 협력하여 외부에 매우 효과적으로 노출해왔는데요, 덕분에 외부의 인식은 높은 편이지만 정작 사회적책임을 수행하는 당사자인 우리 그룹의 일원들은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를 위해 내부적인 공감대 형성, 그리고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회공헌 게시판을 CSR 게시판으로 변경하고 게시판 대표 목록 중 하나로 노출시켰으며, CSR 쇼룸을 통해 올해부터 매월 CSR 활동을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룹사의 모든 사람들이 우리 활동을 알고, 외부에서 우리의 사회적 책임을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소개할 수 있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하며, 이 활동은 내년에도 중점 운영 계획 중 하나로 이어갈 예정입니다.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직원들에게 소개하고픈 CSR 활동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우리 내부 이해관계자인 직원분들이 우리 그룹의 CSR활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참여만큼 확실한 게 없죠. 저희 활동 중 참여가 가능한 캠페인은 매우 적극적으로 모집하고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그중 아래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유기동물보호 자원봉사 월간 동아펫트너] 매월 중순 즈음 평일 오후 진행되는 동아펫트너 자원봉사는 동아제약의 펫 영양제 벳플의 론칭과 함께 시작된 CSR 활동으로, 동대문구 관내에 위치한 사설기관인 발라당입양센터와 공공기관인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집니다. 현재 5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모집되어 있으며, 매월 10명 내외의 봉사자들이 꾸준히 센터를 방문하여 유기된 강아지와 고양이들을 산책시키고 보살피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더 좋은 가정에 입양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향후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늘릴 예정이라고 하니 펫트너 활동이 궁금하신 분은 CSR 게시판의 후기를 참고하시거나 저희 팀의 펫트너 담당자 이상옥 책임에게 연락 주세요! [사단법인 메리 오케스트라] 메리는 경희대학교의 작은 동아리에서 시작하여 현재 회원 수 9,000여 명에 이르는 비영리 오케스트라 단체입니다. 메리의 멤버는 10대부터 60대에 이르며, 학생부터 다양한 직업군의 봉사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동아제약은 코로나로 인해 공연을 포함한 모든 활동이 중단된 2020년부터 후원을 시작하며 메리와의 동행이 시작되었는데요, 2022년 하반기 코로나가 조금씩 풀릴 즈음 조심스레 시작해 본 메리 오케스트라 롯데콘서트홀 공연에 임직원 초대는 사내 관심을 모으는 동시에 대외적인 홍보를 함께 진행하며 2023년 말 한국메세나대상 시상식에서 베스트커플상을 시상하는 성과도 달성하였습니다. 이제는 동아제약의 연간 중요한 행사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된 메리의 공연에 더 많은 임직원 분들이 참여하고 함께 하기를 기대합니다😊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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