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두돈툰툰]동아쏘시오그룹 직원들이 만든 두돈툰툰 일곱 번째, 이해/배려 편

작성자
admin
2020-04-16
조회
1254

'VISION 2025' 실천을 위해 동아쏘시오그룹 전 계열사 임직원이 함께 만든 두돈텐텐[Do Don't 1010]. 두돈텐텐은 2018년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이 설문조사와 투표를 통해 만든 '행복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10가지/ 사라져야 할 10가지' 리스트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인재개발원에서 지난해 실시한 임직원 비전 내재화 교육 STEP2 과정에서 임직원들은 각 주제를 바탕으로 웹툰을 제작한 바 있다. 이른바 '동아 가족들이 함께 만든 웹툰 두돈툰툰[Do Don't  ToonToon]'. 위드동아에서는 10회에 걸쳐 각 주제마다 선정된 최우수 두돈툰툰 작품을 소개하고, 최우수팀의 소감을 들어본다. 최우수 웹툰의 선정 기준은 '명확한 주제 표현/ 탄탄한 스토리 전개/ 웹툰 제작 퀄리티/ 임직원 투표' 등이다. 


두돈툰툰 일곱 번째 주제인 이해/배려 편의 최우수팀은 동아ST 의료사업본부 의약사업부 병원경기1지점 제주팀이다.


<동아ST 의료사업본부 의약사업부 병원경기1지점 제주팀>


 


인터뷰이: 동아ST 의료사업본부 의약사업부 병원경기1지점 제주팀 김재경 과장


Q. 소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내용을 최대한 재미있게 표현하자고 뜻을 모아 즐겁게 만들었는데 뜻하지 않게 수상을 하게 되어 얼떨떨하고 기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뽑힌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열연해주신 꼰대 역할의 서장원 과장과 10년차 막내인 저, 김재경 과장에게 이 영광을 돌립니다.


Q.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해줘요'를 주제로 웹툰을 제작하게 된 계기는? 먼저 실제 생활에서 느끼고 경험했던 부분에 대해 선후배라는 계급장을 떼고 스스럼 없이 자유롭게 논의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가 직접 느꼈던 변화 중 일상적이며, '정말 많이 변했구나'라고 생각된 것을 정하게 됬습니다. 그러다보니 큰 고민없이 속전속결로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해줘요'라는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두돈텐텐으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조직문화의 개선이라고 생각하는데 경직되고 수직적인 조직문화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Q. 실제로 현업에 잘 적용이 되고 있나? 저희 팀의 경우 이 웹툰을 제작할 당시 구성원들이 만난지 3년이 채 안됐을 때였습니다. 그렇지만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봤을 때 주제에 대한 변화를 충분히 느꼈고, 현업에 잘 적용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다른 사례들도 아직은 많은 부분에서 미흡하지만 조금씩 변화하는 조직문화를 느끼고 있습니다.


Q. 앞으로 현업에서의 방향성은 어떻게 보는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고서는 그 사람의 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내가 무심코 하려는 말과 행동이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본다면 감히 할 수 없는 말과 행동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모두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자세를 통해 자연스레 상대방을 존중, 배려, 이해하는 문화가 동아쏘시오그룹 내에 뿌리 깊게 정착될 것입니다.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해줘요' 편 최우수 작품>





*자료제공: 동아쏘시오홀딩스 인재개발원 가치교육팀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