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1회 데이터분석 전문가과정 '메타버스' 수료식 개최

작성자
admin
2021-09-28
조회
1352

'제1회 동아쏘시오그룹 데이터분석 전문가과정' 수료식이 지난 9월 3일 오후 3시에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으로 진행됐다. 수료식에는 교육생 24명과 동아쏘시오홀딩스 정재훈 부사장, 동아ST 의료사업본부장 신유석 전무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사내 교육 수료식이 온라인 플랫폼인 메타버스를 활용해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의 마지막 이벤트인 조별 발표와 심사, 시상식 등 가상공간에서 열린 특별한 수료식 현장을 위드동아에서 소개한다.




'제1회 동아쏘시오그룹 데이터분석 전문가과정' 메타버스 수료식을 마친 후 단체사진


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이란?

4차 산업을 이야기를 할 때 매번 등장하는 단어가 '빅데이터'다. 미래에는 정형화되지 않은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하느냐가 기업 운영에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아쏘시오그룹 데이터분석 전문가과정은 업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의미 있는 의사결정을 돕는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마디로 미래형 데이터 인재를 육성하는 과정이다.

교육은 총 3개월 과정으로 데이터 리터러시(데이터 해독 능력) 온라인 교육 및 실무 토론, 데이터 분석 툴인 태블로(Tableau) 학습, 마지막으로 현업에 적용가능한 주제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조별 과제로 마무리된다.

1기 데이터분석 전문가 과정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ST, 동아제약, 동아오츠카의 직원 24명이 참여했으며, 향후 이들은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서 현업에 필요한 데이터 기반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된다.


 




▲ 제1회 데이터분석 전문가과정 교육 과정 동영상


최초의 메타버스 수료식, 게더타운에서 만나요!

수료식이 진행되는 3시가 가까워지자 7층 강당을 콘셉트로 꾸민 게더타운 라운지에 교육생들과 심사위원, 인재개발원 관계자 등이 입장했다. 조별로 놓인 테이블에는 교육생들이, 심사위원석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 정재훈 부사장과 동아ST 의료사업본부장 신유석 전무, 동아제약 개발기획팀장 황선옥 수석, 박카스영업전략팀 도익원 수석, 동아오츠카 마케팅전략팀장 김규준 부장이 자리했다.




▲ 게더타운으로 진행된 수료식의 배경은 7층 강당을 콘셉트로 만들었다.


수료식은 3개월간 교육과정을 영상으로 함께 본 후 각 조별 발표 순서로 진행됐다. 5개 조는 저마다 데이터를 활용해 현업에서 의미 있는 가치를 만들어 낼 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1조는 ESG경영과 사회책임경영과 관련하여 기업의 선제적 대응책 마련을 제시하는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가 우리에게 보내는 mEsSaGe'라는 주제로 각 그룹사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현황과 활동 내용을 도표화했다.

2조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약국 시장의 성장이 정체됨에 따라, MZ 세대의 약국 방문을 늘리기 위한 방안을 고민한 '90년생이 '약국에' 온다'를 주제로 MZ 세대 인구 비중과 서울 지역별 카드 매출 현황, 서울시 약국의 박카스 거래처 매출 등을 조사하여 대시보드를 구축했다.

3조는 임신과 출산 관련된 보조제를 비롯해 다양한 헬스케어 시장을 연구한 '너네는 계획이 다 있구나'라는 주제로 임신 출산 관련 설문조사 및 키워드 소개, 건기식 동향 등을 대시보드로 정리했다.






 

▲ 1조부터 5조까지 준비한 발표 자료 중 데이터를 시각화한 대시보드


4조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예방의학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고자 '병원에 가기 전에 예방했동아 :D'라는 주제로 질병 트렌드, 질병 그룹별 매출과 환자 수 등을 도표로 보여주고 추후 동아제약이 추진할만한 제품 개발 방향도 제시하였다.

5조는 동아ST 의료사업본부에 인센티브 및 품목별 시상 내용 등을 쉽게 알려 MR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인센티브 효과 UP'이라는 주제로 품목별 인센티브 진도 현황, 시장 신제품 매출 트렌드 등을 표현하여 주제를 구체화했다.




▲ 1등을 차지한 4조 교육생들


5개 조의 발표가 끝난 후, 심사위원들의 문자투표 결과 4조가 1등을 차지했다. 이들은 현업에 가까운 주제 선정은 물론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 조사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과 더불어 향후 계획까지 제시한 것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재훈 부사장은 수료식을 마치며 "어려운 환경에서도 3개월간 교육에 힘써준 교육생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한다. 데이터 전문가 과정을 통해 회사의 미래를 심도 있게 고민하고 개척한다는 것에 큰 감명을 받았다. 더불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문화를 통한 수료식을 접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근무 환경의 변화에도 앞장서 대처하고 있는 여러분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데이터 전문가로 거듭난 여러분들의 활약을 더욱 기대하겠다."라고 전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