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주치의] 봄철 생약을 찾아서

작성자
admin
2021-03-30
조회
57

봄철 생약을 찾아서


식탁에 하나둘 자리 잡은 봄나물을 보면 완연한 봄이 되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대표적인 봄철 음식이자 전통 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생약인 쑥, 냉이, 달래, 두릅의 주 성분과 효능을 소개합니다.


 


쑥 


쑥은 '애엽'이라는 생약명으로도 불리는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나물 중 하나이지요. 단군 신화에도 등장할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진 쑥은 해열, 진통, 이뇨, 건위, 소염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고 고혈압, 간염, 위장병 등에 치료제로 쓰였습니다. 

쑥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아르테미시닌(Artemisinin)인데,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내는 성분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이 성분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항균 작용을 하여 설사, 위장병 등 소화 기관 내 세균에 따른 다양한 질병 치유와 면역 기능 강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쑥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며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3대 식품으로 꼽힙니다. 그뿐만 아니라 쑥은 그 자체로도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생약입니다. 따라서 생리통과 같은 여성 질환에도 효과적이며 수족냉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근과 비슷한 수준의 베타카로틴을 함유하여 항산화 작용도 가지는 쑥은 눈과 피부 건강, 노화 예방, 뇌기능 개선 효과도 있는 유용한 생약입니다.


 


냉이 


특유의 향긋한 냄새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냉이도 봄나물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식물입니다. 냉이의 향기를 내는 것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라는 정유 성분에서 기인하는데, 정유 성분은 진정, 진통, 해열, 소염 작용을 합니다. 특히 냉이는 간 기능을 증진시켜 간경화, 간염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으며, 비타민A와 비타민C는 눈을 건강하게 하고 원기 회복에 효과적이어서 봄철 춘곤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쑥과 마찬가지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물로서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는 만능 식품입니다. 특히 뿌리 부분 에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가급적 뿌리도 함께 먹는 것이 좋지만, 약한 독성을 가진 경우도 있어서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달래 


톡 쏘는 매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 달래는 무침이나 찌개 등 여러 가지 반찬으로 활용됩니다. 다양한 비타민군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원기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철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여성과 청소년에게 아주 좋은 식물입니다. 

달래의 매운맛은 마늘에도 들어있는 '알리신(Allicin)'이라는 주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항균 작용을 하여 체내 세균성 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 소화 기능을 증진시켜주는데 큰 효능을 가집니다. 혈관 확장과 혈액 순환 개선 작용은 고지혈증과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년층에도 매우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최근에는 암 예방 효과도 입증되어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달래의 알리신과 비타민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육류를 먹을 때 마늘이나 부추, 달래와 같은 음식을 가급적 적게 조리해서 함께 섭취하면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두릅 


'산채의 제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두릅은 쑥, 달래, 냉이와 함께 대표적인 봄철 나물입니다. 두릅은 인삼, 오갈피 등과 사촌지간으로 볼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두릅나무과에 속하며 비슷한 효능을 가진 생약이기 때문입니다. 두릅나무과 생약의 대표적인 성분은 사포닌(Saponin)입니다. 인삼차를 만들거나 두릅을 데칠 때 유난히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거품이 바로 사포닌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포닌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과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곰팡이나 세균으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능력도 탁월해서 항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포닌은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C와 함께 암 예방 효과를 가지며, 중추신경계, 면역계, 내분비계 등 인체의 전반적인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용한 식품입니다. 또한 두릅의 풍부한 엽산(비 타민B12)은 태아의 선천성 질병과 빈혈을 예방하고, 지혈 작용을 돕는 비타민K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도 아주 좋은 봄나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