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주치의] 다이어트 약 안전하게 복용하기

작성자
admin
2021-01-04
조회
923

강력한 효과만큼 치명적인 부작용?!

다이어트 약 안전하게 복용하기


글| 안미람 약사


지난 2020년은 달고나 라떼, 흑당 버블티 등 단 음식들이 유난히 인기인 해였습니다. 게다가 코로나로 야외활동도 제한된 탓에 급격히 불어난 체중을 빗대어 ‘확찐자’라는 신조어도 생겨났지요. 부쩍 높아진 다이어트와 다이어트 약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식욕억제제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안전하게 복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식욕억제제의 종류와 원리


대부분의 식욕억제제는 뇌에 직접 작용하는 *향정신성 의약품입니다. 식욕억제제는 식욕 중추를 억제해서 음식 섭취를 감소시키는 주된 효과와 교감신경을 각성시켜 운동을 하고 있는 것처럼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부수적인 효과 때문에 다이어트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배고픔을 모르게 한다니 놀랍지요? 이런 독보적인 효과 때문에 식욕억제제가 다이어트 약으로 많이 처방되고 있지만, 뇌에 직접 작용하는 약인 만큼 치명적인부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향정신성 의약품: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이를 오용하거나 남용하는 경우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물질



국내에서 처방되는 대표적인 식욕억제제는 펜터민 성분과 펜디메트라진 성분을 가진 것이 있습니다. 펜터민성분의 약들은 주로 나비 모양이며, 다이어트약으로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으로 역사가 긴 편입니다. 중추신경계를 각성, 교감신경계를 흥분시켜 식욕을 억제합니다. 펜디메트라진 성분의 약은 체질량지수가 매우 높거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위험인자가 있는 비만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식욕억제제 중 가장 강력한 효과를 가지지만 부작용 또한 강합니다.


식욕억제제의 부작용

문제는 펜터민과 펜디메트라진 성분 모두 ‘필로폰’으로도 불리는 마약의 일종 암페타민과 유사한 구조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장기간 복용 시 아주 높은 정신적 의존성을 가집니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약은 한 달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고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환각, 망상, 환청, 우울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며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의존성 외에도 교감신경이 흥분됨으로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불면증, 입 마름, 혈압상승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중독 증상보다 심하지 않게 보이더라도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그러나 이런 부작용을 모르고 식욕억제제를 쉽게 복용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부작용이 두려워 정말 약의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이 선뜻 복용을 고려해보지 못하는 것도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안전하게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전한 식욕억제제 복용을 위해 꼭 알아 두어야 할 것

식욕억제제는 복용할 때 주의할 점만 잘 알고 지킨다면 부작용은 줄이고 효과는 높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Ⅰ 식욕억제제는 먹으면 저절로 살이 빠지는 만능약이 아닙니다

식욕억제제는 말 그대로 식욕 중추의 활성을 방해해서 먹고 싶은 생각을 줄여주는 것이지 아무런 노력 없이도 살을 저절로 빠지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식욕억제제를 복용할 때는 반드시 식단조절과 운동이 기본적으로 동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의 노력 없이 약에만 의존한 경우라면 약을 중단한 후 그동안 억눌렸던 식욕이 반등하여 살이 더 급격히 찌는 요요현상이 나타나 건강 악화를 초래했습니다. 약은 도움을 줄 뿐,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Ⅱ 복용 후 이상반응이 나타난다면 숨기지 말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라는 특수한 목적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부작용을 겪고 있음에도 체중 감량 효과를 보기 전까지는 이를 숨겨 더 큰 문제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앞서 설명한 다양한 부작용을 기억하고 약을 복용한 후 몸에 작은 이상반응이라도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용량 조절 혹은 약제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Ⅲ 용량 조절 등 복약지도가 아주 중요한 약이며 절대 임의로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테이퍼링 요법(약의 용량을 서서히 증가시켜 복용하는 방법)’은 식욕억제제의 부작용은 줄이고 효과는 최대로 보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커피에 민감한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듯이 모든 약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용량으로 복용을 시작하고 효과와 부작용을 따져서 용량을 증가시켜야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정신성 의약품은 탐닉성과 내성 위험이 매우 크므로 남용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만은 그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위험하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식욕억제제는 날씬한 몸매를 위한 것이 아닌 비만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약임을 명심하고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많은 부작용이 있는 다이어트 약이지만, 충분히 복약지도를 받고 안전한 복용법을 지킨다면 더 건강한 생활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운동, 그리고 안전한 복약으로 보다 활기찬 내일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