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바른키움소아청소년과의원 노정기 원장

작성자
admin
2023-09-11
조회
164

바른 생각으로 건강하게 꿈을 키웁니다

바른키움소아청소년과의원 노정기 원장





아이가 태어나 어른으로 성장하기까지 당연하게 여겼던 신체적 변화에 문제를 인식하게 되면서 아이의 건강을 염려하는 분들을 적잖게 보게 됩니다. 이번 <건강한 삶+>에서는 아이와 부모의 마음을 함께 헤아리며, 함께 고민하는 노정기 원장님을 만나 아이들을 바르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어떤 계기로 소아내분비내과를 선택하시게 되었나요?

저는 어려서부터 아이들을 좋아했고,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려면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다가 아이들을 치료하는 의사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되는 꿈을 이루었고,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로 일하면서 여러 가지 분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각각의 분과들이 모두 매력이 있었지만 성조숙증, 비만을 주로 진료하는 소아내분비내과는 단순히 아이들을 치료만 하는 과가 아니라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긴 호흡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해 주는 영역이라고 여겨 이 분야에 매력을 느끼게 됐습니다. 실제로 임상 강사 과정을 거치고 대학병원에서 환자들을 만나면서 저의 진료로 아이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키가 더 크거나 아이들의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을 보며 일에 대한 보람을 느꼈고 앞으로 평생 이 일을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성장 호르몬 치료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많은 분들께서 성장 호르몬 처방을 받기 전에 이 약이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역사에 관해 질문하십니다. 성장 호르몬은 1981년 미국의 제넨테크(Genentech)라는 회사에서 성장 호르몬을 유전자 재조합으로 합성해 냈습니다. 이전에는 사체에서 성장 호르몬을 추출했는데, 추출 방법이나 과정에서 문제가 많았죠. 그 후 1985년부터 성장 호르몬 결핍증을 시작으로 여러 질환에서 약의 적응증을 획득하며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신장의 기준과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이들이 같은 성별, 나이를 기준으로 100명 중 3등 미만으로 키가 작은 경우를 저신장이라고 합니다. 저신장의 원인으로 남녀 모두 성장 호르몬 결핍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아인 경우 *터너증후군과 같이 흔하지 않은 유전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저신장에 해당되는 아이들은 반드시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터너증후군: 성염색체인 X염색체 부족으로 난소의 기능 장애가 발생하여 조기 폐경이 발생하며 저신장증, 심장 질환, 골격계 이상, 자가 면역 질환 등의 이상이 발생하는 유전 질환


 


저신장과 성조숙증은 어떤 관련성이 있는 건가요?

소아내분비내과에서는 성장, 성조숙증, 비만 그 외 갑상선, 당뇨 질환도 다룹니다. 특히 성장, 성조숙증, 비만 질환을 주로 다루는데요. 이 세 가지 질환은 서로 연관성이 깊습니다. 예를 들어 성조숙증인 경우 정상적으로 크는 아이들에 비해 키가 클 수 있는 기간이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본인이 클 수 있는 유전적인 키에 비해 키가 자라지 않아 키 성장에 손해를 보는 질환입니다. 소아내분비 교과서에 나온 수치로 말씀드리자면, 성장 호르몬과 성조숙증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여아는 12cm, 남아는 20cm 정도 키 성장에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성조숙증이라고 확진이 되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호르몬제를 같이 병행하는데 이것과 관련해서 크게 문제가 없는지 어떤 영향이 있는지 관찰합니다.

성조숙증 치료는 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주사약을 처방하는 것이며 성장 호르몬 치료는 성장 호르몬을 체내에 더 주입해서 키가 동일한 기간 더 클 수 있게 합니다. 아이들의 최종 성인키를 더 키우기 위해 성장 호르몬제를 병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반드시 소아내분비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이상 여부 발생을 확인해야 합니다.

첫 번째, 예측되는 키가 매우 작은 경우입니다. 성조숙증 치료를 통해, 키를 키울 수 있는 기간을 늘려 최종 성인키를 신장시키게 되는데요, 예측키가 너무 작은 경우에는 성조숙증 치료만으로는 예상 성인키가 만족할 만큼 크지 않게 되므로, 성장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두 번째, 성조숙증 치료로 인해 최종 성인키에 손해를 볼 정도로, 성장 속도가 지나치게 저해되는 경우입니다. 성조숙증 치료 시 1년에 크는 성장 속도는 당연히 동반되지만, 키 크는 기간을 늘려 최종 성인키가 증가한다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예를 들면, 3년 동안 7cm씩 자라면 21cm이지만, 5년 동안 5cm씩 25cm 자라면 더 크게 되는 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아이가 키로 인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경우에 주치의와 상의 하에 성장 호르몬 치료를 일찍 병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성조숙증 치료만 했을 때와 성장 호르몬 치료를 병행했을 때 어느 정도 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하실 텐데요. 여러 논문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약 2년 이상 치료를 할 경우 평균 3~4cm 이상 키가 더 클 수 있습니다.


 


팬데믹을 겪으면서 아이들의 성장에도 변화가 있었겠죠?

성장, 성조숙증, 비만은 모두 연결되어 있으며, 비만은 성조숙증의 악화 요인입니다. 코로나로 아이들이 외부 활동을 안 하다 보니 체중이 증가하게 됐고 실제로 이 기간에 비만 환자가 늘어났다는 연구 결과들도 많습니다. 결국 비만 환자들이 늘어났다는 건, 성조숙증 환자들의 발생 위험률이 높아졌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고, 실제로 성조숙증 발생률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연령대별로 권고하는 적정 수면 시간과 운동 시간이 있을까요?

권고하는 적정 수면 시간으로 신생아는 18시간, 2세 아이는 13시간, 10세 아이는 10시간, 사춘기는 8~9시간이며 나이가 들수록 적정 수면 시간이 줄어듭니다.

성장 호르몬 분비를 위해 적정 수면 시간을 지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적절한 수면입니다. 적절한 수면이란, 단순히 몇 시간을 잔다는 개념이 아니라, 그 시간 동안 깊이 잠들었는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얕고 긴 시간을 자는 아이와 아주 깊지만 적게 자는 아이를 비교했을 때, 후자가 성장 호르몬 분비 차원에서는 훨씬 효율적인 수면이라는 거죠. 따라서, 무조건 수면 시간만 채우는 것이 아니고 아이가 피곤한 상태에서 규칙적인 시간에 깊이 잠들 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 역시 성장 호르몬 분비를 생리적으로 자극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심장 박동수가 어느 정도 올라가느냐에 따라 고강도, 중등도 운동으로 나뉘는데, 고강도 운동은 열심히 뛰는 것, 중등도 운동은 빠르게 걷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을 30분, 중등도 운동을 60분 했을 때 성장 호르몬 분비가 운동하지 않는 경우와 비교해서 유의미하게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낮 시간에 중등도 또는 고강도 운동을 적정 시간 동안 하고 피곤한 상태에서 규칙적인 시간에 푹 잘 수 있다면 성장 호르몬 분비에 있어 손해 볼 일은 없을 것입니다.



원장님께 약(藥)이 된 말은 무엇인가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육체적으로 힘들 때, 목표를 이루고자 계획했을 때, 심리적으로 불안했을 때 제가 떠올린 문장이었습니다. 이 문장은 제가 처했던 상황에 큰 의미를 가져다주었고, 여러 힘든 상황을 슬기롭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이겨낼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동아약보 구독자님들도 여러 가지 삶의 문제나 고민이 많으실 텐데 이 문장을 떠올리시면서 잘 이겨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바른키움소아청소년과의원

주소. 서울 양천구 오목로 299 목동트라팰리스 웨스턴 에비뉴 4층 401호

전화번호. 02-2648-1238


※ 동아약보 2023년 9월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