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주치의] 금연보조제의 원리를 찾아서

작성자
admin
2023-05-04
조회
117

금연보조제의 원리를 찾아서


글 | 안미람 약사


2023년도 절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올해 세웠던 목표는 잘 이루어 가고 있으신가요? 새해 다짐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금연'일 것입니다. 2020년 우리나라 15세 이상 인구의 흡연율은 15.9%인데, 2010년에는 22.9%, 2015년에느 17.3%로 꾸준히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만 보아도 금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와 우리 가족의 성공적인 금연을 위해, 이번 호에서는 다양한 금연보조제와 그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배는 왜 몸에 해로울까요?


각종 암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들이 담배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담배에 포함된 3,000여 가지의 화학물질들이 흡연자의 폐를 통해 온몸으로 흡수되며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게다가 익히 알려진 대로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암과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하여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간접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차 안에서 흡연 시, 비흡연자가 1시간만 동승해도 담배 3개비를 피우는 것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담배는 왜 중독성이 강할까요?


담배를 피우면 기도와 폐 점막을 통해 니코틴 성분이 흡수되고 몇 초 안에 뇌 세포까지 전달됩니다. 이때 도파민이란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 성분은 빠르게 행복감을 느끼게 하므로 중독되기 쉽습니다. 도파민의 지속 시간은 4시간 정도여서 그 이후에는 다시 니코틴을 찾게 되는 과정을 반복하며 점차 심각한 중독과 니코틴 의존성이 나타납니다. 금연을 시작하게 되면 금단 증상을 겪게 되는데 흡연을 한 기간이 길수록 금단 증상도 심한 경향을 띱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은 강렬한 갈망과 충동성이 대표적이며, 우울감이나 불안, 초조감, 짜증, 집중력 저하 등 일상 생활에 방해를 받습니다. 담배가 백해무익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흡연자들도 좀처럼 담배를 끊기 힘든 이유입니다.


 


금연을 도와주는 금연보조제, 니코틴 대체재


니코틴 대체 요법은 우리나라에서 1차적으로 권고하는 금연 방법입니다. 니코틴을 피부, 구강 점막 등을 통해 외부에서 공급해 주는 요법인데, 니코틴 외에 담배 속 유해 성분은 체내로 유입되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니코틴이 일정한 농도로 체내에 흡수되어 혈중 니코틴 농도를 적절히 유지함으로써 금단 증상을 완화하고 흡연 욕구를 줄이는 원리입니다. 니코틴 대체재는 패치, 껌, 캔디형 세 가지가 있고, 처방 없이 약국에서 직접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니코틴 대체재의 종류


니코틴 패치- 가장 흔히 사용되는 니코틴 대체재입니다. 피부를 통해 니코틴을 흡수하는 원리이며, 흡연량에 따라서 각기 다른 니코틴 농도의 패치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매일 부착 부위를 바꿔주어야 하며 최대 12주까지 사용합니다. 피부에 부착하는 형태이다 보니 부착 부위에 피부 발진, 가려움 등이 있을 수 있고 불면증, 메스꺼움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부작용이 지속되면 패치 사용을 중단하고 다른 대체재 사용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패치를 사용하는 중에 흡연을 해서는 안 됩니다.


니코틴 껌- 입안 볼 쪽의 얇은 구강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흡수시키는 원리이며 작용이 빠른 편입니다. 사용이 간편한 제형이어서 흡연 충동이 있을 때 바로 껌을 씹는 등 자율적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니코틴 껌은 최대 6개월간 사용 가능하며, 규칙적인 간격으로 사용하다가 점차 사용 간격을 늘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스나 탄산음료를 마시면 흡수가 더뎌지기 때문에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니코틴 사탕(트로키제)- 원리는 니코틴 껌과 비슷합니다. 니코틴 의존도가 높지 않은 중등도 흡연자에게 권장되며 흡연 충동을 느낄 때 하나씩 입에 넣고 천천히 녹여 복용합니다. 하루 총 사용량이 25mg을 넘지 않도록 하고 6개월 이상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니코틴 껌과 마찬가지로 주스, 탄산음료 같은 산성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든 니코틴 대체재는 중증의 심혈관계 질환 환자, 뇌혈관 질환 환자, 임부 및 수유부, 18세 미만의 청소년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니코틴 껌에 중독되기도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니코틴 대체재 사용을 고민 중인 많은 분들이 ‘니코틴 껌/패치에도 니코틴이 들어있으니 그냥 담배를 피우는 거나 다름없지 않나?’라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상식입니다. 담배에는 니코틴 전달 속도를 가속화하는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어 니코틴이 폐를 통해 빠르게 전달되어 더욱 강한 반응이 나타나지만, 니코틴 대체재는 첨가물 없이 니코틴 농도만 유지한다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담배와 달리 중독 가능성도 낮고, 사용 중단 후 금단 증상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암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는 니코틴보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3,000 종의 유해 물질인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연보조제 사용은 금연 성공률을 2배가량 높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금연보조제를 적절히 사용함과 동시에 커피와 음주를 줄이고 운동과 함께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금단 현상과 금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 시·군 보건소의 다양한 금연 클리닉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동아약보 2023년 5월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