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레시피] 라따뚜이 만들기

작성자
admin
2023-04-12
조회
152

라따뚜이 만들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콘텐츠에 대한 소감을 남길 수 있습니다.


 


라따뚜이란?


라따뚜이는 ‘음식을 가볍게 섞다, 휘젓다(to toss food or to stir up)’의 뜻을 가진 프로방스의 방언 라타톨라(ratatolha), 프랑스어 투이예(touiller)에서 비롯되었으며, 다양한 채소를 섞어 만드는 조리법을 표현한 말이다. 프랑스의 니스(Nice)에서 유래되어 프로방스 전역으로 퍼진 라따뚜이는 2007년 애니메이션 동명의 영화가 히트를 치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심장에 좋은 음식, 토마토


토마토는 영국식 영어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우리말로 ‘일년감’, 한자로 남만시(南蠻柹)라고 한다. 16세기 초 콜럼버스(Christopher Columbus)가 신대륙을 발견했을 때 유럽으로 건너가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재배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초 일본을 거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토마토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₁, 비타민 B₂, 비타민 C, 식이 섬유 등이 들어 있다. 또한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많다.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동아약보 2023년 4월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