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정한샘내과의원 정한샘 원장

작성자
admin
2023-04-11
조회
88

심장을 뛰게 하는 나의 일 

정한샘내과의원 정한샘 원장


심혈관 질환은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망 위험이 높은 만큼 평소 생활 습관의 점검과 관리가 중요하므로 이번 호에서는 독자엽서로 보내 주신 독자님들의 의견을 모아 정한샘 원장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심장 주치의를 만나다


원장님께서는 어떤 계기로 심장내과를 선택하시게 되었나요?


제가 의과대학에 입학했을 때 저희 아버지께서 협심증으로 시술을 받으셨습니다. 그 당시 저는 아버지께서 왜, 어디에, 어떻게 시술을 받으셨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 협심증이 재발되어 아버지께서는 다른 병원 응급실로 가시게 되었습니다. 담당 의사 선생님께서는 환자의 아들이 의대생이라며 저에게 질문하셨지만 제가 제대로 알고 있는 게 아무것도 없어서 드릴 말씀이 없었습니다. 부끄러운 마음과 함께 공부를 열심히 해서 심장내과 전문의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 후 학교를 다니면서 심장 소학회에 참석해 심장 질환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었고 학생 시절에 SCI(Science Citation Index, 국제 과학 논문 색인) 논문을 쓰고 해외 학회에서 발표를 하며 심장내과 전문의로서 꿈을 키웠습니다.


 


전주에 개원을 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전주가 저의 고향이자 고등학교 때까지 생활했던 곳이었기 때문에 대학을 졸업한 후 돌아오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특히 심장내과에서 협심증 시술을 하는 중재 시술 분과를 전문으로 트레이닝을 받은 경험을 살려 먼 거리로 치료를 받으러 가기 어려운 지역 주민들을 위해 저의 고향에서 개원을 하게 됐습니다.


 


#독자의 심장 소리


협심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협심증은 심장 혈관인 관상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혔을 때, 체내 필요한 혈액량이 충분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며 마치 가슴이 좁아진 듯 조이고 뻐근한 통증 때문에 협심증이라고 불립니다. 협심증의 발생 패턴에 따라 안정 협심증, 불안정 협심증, 변이형 협심증으로 나뉘게 되며, 패턴별로 동맥 경화, 혈전, 혈관 연축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심장 스텐트 시술은 언제 받게 되며, 스텐트 삽입술과 간상동맥우회술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대부분 안정 혹은 불안정 협심증 중에서 심장 혈관이 좁아지고 문제가 생기면 이를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해 스텐트 치료를 시행합니다. 스텐트는 하나의 금속망으로 풍선확장술만으로는 혈관이 금세 좁아지기 때문에 넓혀 놓은 혈관이 다시 좁아지지 않게 지지대를 설치해 주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노화 현상에 따라 스텐트로 넓혀 놓은 자리가 다시 좁아지게 되는 재협착이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미 혈관의 여러 곳에 병이 많이 진행한 경우, 시술로는 해결이 어려운 경우 등은 막힌 부분을 우회하여 새로운 혈관을 연결해 혈액 공급을 시켜주는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관상동맥우회술은 전신 마취 하에 개흉 수술을 하는 반면, 스텐트 시술은 주로 팔의 동맥 혈관을 타고 비교적 간단하게 시술을 진행하므로 병이 심하지 않은 협심증 환자분들은 스텐트 시술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스탠트 시술을 받았는데 재시술을 하거나 교체하는 경우가 있나요?


재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적극적인 위험 요소 관리와 약제 투여로 위험을 점점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몸속에 한번 들어간 스텐트는 뺄 수 없으므로 넣어 둔 스텐트가 다시 좁아지면 풍선확장술로 다시 넓혀 주거나 스텐트 내부에 다시 스텐트를 넣어 혈관을 넓히는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부정맥은 무엇이며, 수술이나 약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부정맥은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안심하고 지켜봐도 되는 경우, 불편한 증상으로 치료를 하는 경우, 증상이 없어도 평생 관리가 필요하거나 시술로 완치할 수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분들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거나 심전도에 이상이 있다고 확인되면 부정맥의 증상에 따라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이나 주의해야 할 생활 습관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특별히 좋거나 나쁜 음식은 없습니다. 다만 심장을 흥분시킬 수 있는 술 혹은 카페인의 과도한 섭취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정맥을 야기하는 경우는 매우 특수하므로 히말라야산 석청, 초오 등은 섭취 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갑작스러운 운동은 도리어 심장 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주며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을 역류성 식도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심근경색의 주요한 증상은 무엇인가요?


‘체한 줄 알았는데 심근경색이었다’라는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체한 줄 알았는데 심근경색을 의심할 만한 분은 많지 않겠지만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증상만으로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통증으로 명치 부위가 쥐어짜듯 10~20분가량 아프고 팔, 어깨, 등으로 통증이 뻗어 나간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이 타들어 간다, 쓰리다, 아리다’라고 표현하면서 오시는 심근경색 환자분들도 종종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슴이 불편해서 오시는 분들은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여 심근경색과 같은 응급 상황은 아닌지 확인을 한 뒤 검사나 처치를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사이에 차이가 크게 납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어떤 관리와 치료가 필요할까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를 맥압이라고 합니다. 동맥 혈관의 탄력도를 짐작할 수 있는 지표로 노화가 진행되면서 혈관의 탄력도가 떨어지고 그에 따라 자연스레 맥압 차이가 커지게 됩니다. 수축기에 혈압이 상승할 때 혈관이 늘어나지 않아 완충 역할을 못해 혈압이 더 올라가고, 이완기에 혈압이 떨어질 때 도리어 더 많이 떨어집니다. 맥압이 높을 경우 심뇌혈관의 위험도가 올라간다고 보고되고 있으나 맥압 차만을 조절하는 약제는 따로 없습니다. 주로 수축기 혈압을 기준으로 혈압을 조절하면서 맥압 차도 낮추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됩니다. 평소 혈관 탄력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운동이 맥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장님께 약은 무엇인가요?


환자분들과 주고받는 인사와 말이 저에게는 약입니다. 매 순간 환자분들을 진료하는 것이 저에게는 감사하고도 행복한 일입니다. 환자분들께서 저를 믿고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시는 모습을 볼 때면 제가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언제나 소명의식을 가지고 환자분들의 치료 경과와 증상을 관찰하면서 겸손한 자세로 환자분들을 만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정한샘내과의원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백제대로 224 2층

상담 예약. 063-226-0200


※ 동아약보 2023년 4월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