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과학주치의] 태평양 어깨와 그 매력

작성자
admin
2022-09-27
조회
184

태평양 어깨와 그 매력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콘텐츠에 대한 소감을 남길 수 있습니다.


성적으로 가장 매력을 느끼는 이성의 신체는 어디일까? 단순 가십(Gossip) 거리일 수도 있지만, 그 결과가 궁금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싱글 생활 연구소는 2014 년 8월 8일부터 11일까지 2030미혼 남녀 5,379명(남성 3,009명, 여성 2,370명)을 대상으로 ‘성적으로 가장 매력을 느끼는 이성의 신체 부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여성의 ‘힙 라인’(35%)과, 남성의 ‘어깨’(26%)가 1위를 차지했다. 남녀 모두 남성성과 여성성을 상징하는 신체 부위에 본능적으로 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1)

또한, 한 패션 전문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여자 회원 219명을 대상으로 소위 연하남의 신체 매력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30대 여성의 55%가 ‘수트의 완성, 등판’이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들의 로망이면서, 훈훈한 남자의 정석이기도 한 ‘수트핏(수트를 입었을 때의 맵시)’의 완성은 넓은 어깨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2) 다소 원초적이고 자극적인 설문조사일 수도 있지만, 대체로 넓은 어깨를 가진 남성은 성(性)적 매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남자의 넓은 어깨, 그 의미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은 크고 근육질의 어깨를 가진 남성에게 이성적으로 끌리는 것으로 나타난다.3) 대체로 남성의 사회적 지위와 생물학적 능력을 고려한 것이라고 보는 견해들이 많다.


① 넓은 어깨는 허리둘레보다 더 중요하다.

사람의 허리 대 엉덩이 비율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건강 및 매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성의 매력에 대한 최적의 허리 대 엉덩이 비율(WHR)은 0.8 로 확인되지만(그림 2 참조),4) 다른 추가 연구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의 엉덩이 비율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고 허리 대 가슴 비율(WCR)에 더 신경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5)6) 즉, 몸이 역삼각형이거나 어깨가 더 넓고 허리가 좁은 남성은 전반적으로 더 매력적이라고 간주한다.




[그림 2] (a) 여성 평가자에 의한 허리 대 엉덩이 비율(WHR)에 따른 남성 평균 매력도(AR)의 플롯. (b) 남성 평가자에 의한 허리 대 엉덩이 비율(WHR)에 따른 남성 평균 매력도(AR)의 플롯 . 남성의 신체 매력에 대한 최적의 허리 대 엉덩이 비율(WHR)은 0.8로 확인된다.


 


② 넓은 어깨는 얼마나 뚱뚱한가 보다 더 중요하다.

체질량지수(BMI)는7) 여성이 남성의 매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어깨너비만큼 중요하지도 않다.




[그림 3] (a) 여성 평가자에 의한 체질량지수(BMI)에 따른 남성 평균 매력도(AR) 플롯. (b) 남성 평가자에 의한 허리 대 가슴 비율(WCR)에 따른 남성 평균 매력도(AR)의 플롯.




[그림 4] (a) 여성 평가자에 의한 허리 대 가슴 비율(WCR)에 따른 남성 평균 매력도(AR)의 플롯. (b) 남성 평가자에 의한 체질량지수(BMI)에 따른 남성 평균 매력도(AR)의 플롯.


연구 결과 허리 대 가슴 비율(WCR)과 체질량지수(BMI)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허리 대 가슴 비율(WCR)은 체질량지수(BMI)보다 남성 평균 매력도(AR)와 더 강한 의미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각각 r2=0.545 및 r2=0.507), 그림2 참조]. 조금 더 극단적으로 말해, 마르고 어깨가 좁은 남성보다, 과체중이지만 태평양 어깨를 가진 남성이 더 매력적이라는 이야기다.

위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녀 모두 평균 매력도는 허리 대 가슴 비율(WCR)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되었다. 두 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여성 평가자의 경우 체질량지수(BMI)를 선택한 반면, 남성 평가자의 경우, 허리 대 엉덩이 비율(WHR)을 선택했다. 결국 허리 대 가슴 비율(WCR)이 이성적 매력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③ 넓은 어깨는 다른 남성을 위협할 수 있다.

어깨가 넓은 남성을 선호하는 것은 여성만이 아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남자들은 넓은 어깨를 이상적인 신체 유형으로 간주한다.8) 연구에 참여한 남성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로 어깨를 꼽았고, 근육이 중요한 부위라고 언급했다. 남성들은 또한 어깨를 가장 바꾸고 싶은 신체 부위 중 하나로 꼽았다. 그리고 어깨는 자신을 특히 더 크고 강하게 보이게 한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대부분 남성들은 큰 어깨가 힘, 지배력, 남성성의 상징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 남자들이 자신과 싸우지 못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④ 넓은 어깨는 당신에게 더 많은 돈을 벌게 해줄 수 있다

어깨가 더 넓은 남성은 동료보다 지위가 높고 더 나은 리더로 인식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9) UC 버클리의 하스 경영 대학원의 카메론 앤더슨(Cameron Anderson)과 오클라호마 주립대의 조교수인 아론 루카셰프스키(Aaron Lukaszewski)는, 더 강해 보이는 남성이 더 많은 리더십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간주하고 동료들로부터 더 높은 지위를 부여받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너무 근육질인 남성은 공격적으로 보이며 이는 승진 기회를 잃어버릴 수 있다고 확인했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이것은 인간의 지위를 매력과 연관시킬 수 있는데, 매력적인 사람이 더 많은 돈을 버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더 넓은 어깨는 남성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몸집이 큰 남성이 경쟁자보다 승진할 가능성을 더 높이는 지위의 상징일 수도 있다. 따라서 넓은 어깨를 가진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들에 비해 경쟁 우위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10)




[그림 5] 참가자들은 각 연구 대상에 대해 얼마나 존경하고, 지위가 오를 것이라고 믿었는지에 대해 평가하도록 요청받았다. 사진 속 신체적으로 강한 남성은 리더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더 높은 지위를 부여받았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이미지 출처, https://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3463487/Wantpromotion-Hit-gym-Muscular-men-considered-betterleaders.html).


⑤ 어깨가 큰 남자는 더 나은 아빠가 될 수 있다.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의 안토니(Anthony E.Coy) 교수는 넓은 어깨가 매력, 힘, 지위의 상징인 만큼, 이 덩치 큰 남자들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그들이 아빠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그림 6 참조).11) 연구 결과에 따르면, 넓은 어깨를 가진 남성은[허리 대 가슴 비율( WCR )이 낮은 남성은] 신체적으로 더 우세하고 적합하며, 사랑하는 사람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무엇보다도, 넓은 어깨를 가 진 남성의 매력은 또한 그들이 유전적으로 더 적합하고 자손이 생존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한편, 가족을 보호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높은 지위와 자원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은 그들이 아이들에게 좋은 지원자가 될 것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림 6] 남성의 허리 대 가슴 비율(WCR)과 여성의 매력 인식 사이에 관계에 대한 심리적 매개 변소를 조사한 경로 모델. 실선으로 표시된 경로는 중요한 경우, 점선은 중요하지 않은 경로를 나타낸다(미주 11 참조).


 


넓은 어깨 만들기

넓은 어깨의 이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아본 듯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넓은 어깨를 얻을 수 있을까?

어깨의 너비는 근육보다 뼈가 결정한다. 어깨는 해부학적으로 어깨뼈(견갑골), 위팔뼈(상완골), 쇄골로 이루어져 있다. 어깨뼈 상단에서 쇄골을 맞이하는 곳은 견봉이라 불리는데 어깨를 만졌을 때 툭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다. 우리가 흔히 어깨너비로 인식하는 곳은 양쪽 어깨의 견봉 사이다. 남자 평균 어깨너비는, 20~24세 40.2cm, 25~29세 40.2cm, 30~34세 40.3cm, 35~39세 40cm로 나타나는데, 연령대별로 평균을 구해보면 남자 평균 어깨너비는 약 40.18cm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어깨가 넓은 사람은 쇄골과 견봉이 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어깨너비는 쇄골과 견봉이 얼마나 성장했는지에 따라 다르다. 쇄골에는 두 개의 성장판이 있는데 24세를 전후로 닫힌다고 알려져 있다. 뼈 성장엔 유전적 요인이 80%, 환경적 요인이 20% 영향을 끼친다. 인위적으로 뼈를 늘리는 방법은 없으므로 운동을 통해 어깨를 넓힐 수 없다는 말은 원칙적으로 맞다.12)


대신에 사람들은 근육을 키워 어깨가 넓어 보이게 한다. 즉, 어깨 주변엔 여러 근육이 포진돼 있는데, 어깨의 곡선을 담당하는 근육들을 단련하면 어깨의 볼륨이 커지고 각도가 변해 넓어 보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광배근을 단련해도 몸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어깨가 넓어 보일 수 있다. 그리고 앞서 연구 결과에서 살펴보았듯이, 남성의 허리 대 가슴 비율(WCR)은 결국 허리둘레와도 상관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깨를 늘리기 어렵다면, 허리둘레를 줄여 남성의 허리 대 가슴 비율(WCR)을 낮추는 것도 상대적으로 어깨가 넓어 보이게 하는 방법이다. 결국, 남성들이 이성적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세 교정을 통해 어깨를 펴고, 운동을 통해 어깨 근육량을 늘리며, 뱃살을 줄여 나가는 등 고전적이고 당연한 방법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


1) 행복매일신문, “여자 엉덩이 남자 어깨에 성적매력 느껴”, 2014.09.03.

2) 한국마케팅신문, “소년에서 남자가 되는 길… 어깨”, 2018.05.11.

3) Lauren Vinopal, “Scientific Reasons Why Your Wife is Attracted to Your Shoulders”, 2021. 09. 10.

4) WHR : 'Waist to Hip Ratio'의 약어로 허리둘레와 엉덩이 둘레 비율을 비교. 복부 비만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체질량 지수가 정상이더라도 허리와 엉덩이 둘레 비율이 정상 기준을 벗어나면 복부비만인 상태로 평가함.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남자는 WHR 지수가 0.9이상, 여자는 0.85 이상일 때 복부 비만으로 보고 있다. ▶ 계산법 : 허리 둘레÷엉덩이 둘레

5) Maisey D.S., Vale E.L.E., Cornelissen P.L., Tov é e M.J. Characteristics of male attractiveness for women. Lancet. 1999;353:1500

6) Fan J, Dai W, Liu F, Wu J. Visual perception of male body attractiveness. Proc Biol Sci. 2005 Feb 7;272(1560):219-26. doi:10.1098/rspb.2004.2922. PMID: 15705545; PMCID: PMC1634963.

7) BMI : 'Body Mass Index'의 약어로 체질량 지수를 뜻한다. 키와 몸무게를 이용해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 측정법이다. 수치는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이다. ▶ 계산법 : 몸무게kg÷(키m*키m)

8) Rebekah T. Ridgeway and Tracy L. Tylka. College Men’s Perceptions of Ideal Body Composition and Shape. Psychology of Men & Masculinity. 2005, Vol. 6, No. 3, 209–220, DOI:10.1037/1524-9220.6.3.209

9) Lukaszewski AW, Simmons ZL, Anderson C, Roney JR. The role of physical formidability in human social status allocation. J Pers Soc Psychol. 2016 Mar;110(3):385-406. doi: 10.1037/pspi0000042. Epub 2015 Dec 14. PMID: 26653896.

10) “Want a promotion? Hit the gym: Muscular men are seen as better leaders”, By VICTORIA WOOLLASTON FOR MAILONLINE, PUBLISHED: 09:36 BST, 25 February 2016 | UPDATED: 12:23 BST, 25 February 2016

11) Anthony E. Coy,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Why is Low Waist-to-Chest Ratio Attractive in Males? The Mediating Roles of Perceived Dominance, Fitness, and Protection Ability”. 2014. PSYCHOLOGY PUBLICATIONS, Volume 11, Issue 3, 282-289. DOI of Original Publication 10.1016/j.bodyim.2014.04.003

12) 헬스조선, “운동해도 어깨는 넓어지지 않는다? 사실은…”, 2022. 03. 10.,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3/10/20 22031001473.html


※동아약보 2022년 10월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