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어른이 문화약국] 그럼에도 인생은 아름다워

작성자
admin
2021-04-29
조회
638

그럼에도 인생은 아름다워


바쁜 하루에 쫒기면서 생활하다 보면 습관적으로 한숨과 푸념을 늘어 놓게 됩니다. 아주 가끔씩이라도 주변을 돌아보며 힘든 순간을 이겨낼 용기와 힘이 필요한데요. 늘 가까이하고 싶은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를 소개합니다.


“아들아, 아무리 처한 현실이 힘들다 해도 

인생은 정말 아름답단다”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중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포스터 (출처: NAVER 영화) 


나의 인생 영화 


“열이 나면 매번 가던 응급실에서 들리는 기계소리와 조명이 무서울 법했을 것이다. 하지만 항상 그럴 때마다 어머니께서는 웃는 모습으로 ‘캠핑 온 것 같다. 재밌다. 그렇지?’ 라고 얘기를 했다. 입원 전에는 소풍을 가듯이 과자를 사러 갔다. 그리고 입원 기간에는 병원 정원에서 어머니와 곤충 채집을 하고 놀았다.” 


유년 시절 소아암으로 투병한 사람이 한 커뮤니티에 쓴 글입니다. 안타까운 마음으로 글을 읽었지만, 그 사람에게 병원에 대한 기억은 행복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어른도 감당하기 힘든 암 투병이라는 비극을 어린 시절의 행복한 기억으로 간직하고 있다는 글을 보고 오래전 감명 깊게 본 영화가 떠올랐습니다. 


 


비극과 희극 사이 


주인공 ‘귀도’는 시골에서 로마로 상경하여 첫눈에 반한 ‘도라’와 결혼하여 아들 ‘조슈아’를 낳았습니다. 조슈아의 다섯 번째 생일, 귀도와 조슈아는 군인들에게 강제로 어딘가에 끌려갔고 도라도 이들의 뒤를 따라갑니다. 불행히도 그들은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한 당시 유대인이었으며, 그들의 목적지는 아우슈비츠였습니다. 집에 가고 싶다는 조슈아에게 귀도는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은 게임을 하러 왔고 1,000점을 먼저 획득하는 사람이 탱크를 선물로 받게 될 거라고 흥미로운 표정으로 이야기합니다. 그때부터 조슈아는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는 강제수용소에서 제2차 세계 대전의 모습을 그려냅니다.


전쟁이 종식되자 나치군들은 아우슈비츠의 유대인들을 학살하기 시작합니다. 귀도는 숨바꼭질이라는 명목으로 조슈아를 숨기고 도라를 데리러 가다가 나치군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그는 숨어서 그 모습을 지켜보는 조슈아에게 윙크를 하고, 재미있는 상황극을 하듯 우스꽝스러운 자세로 군인에게 연행되어 죽음을 맞이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꼽은 이 명장면은 2년 동안 한 번도 바뀌지 않은 제 SNS 프로필 사진이었습니다. 조슈아는 남은 일생을 아버지없이 살아가지만 비극적인 상황을 행복으로 만들어 준 아버지의 사랑은 평생 기억할 것입니다.



“이 모든 현실은 재미있는 놀이야.

이 게임에서 이기면 선물로 탱크를 받게 될 거야”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중


 


힘들어 하는 우리의 모습


아우슈비츠에서 힘없는 노인과 어린이들은 쓸모없는 존재였기에 죽임을 당했습니다. 힘든 아우슈비츠 생활 속에서 귀도가 조슈아에게 여유와 웃음을 보여주지 않았다면, 아마 조슈아는 버티지 못했을 것입니다. 20대 때 처음 본 『인생은 아름다워』는 저에게 아버지의 사랑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그런데 직장인이 된 지금, 이 영화를 다시 본 저에게 스스로 질문을 던집니다.


언젠가부터 힘이 들 때마다 한숨을 쉬는 버릇이 있습니다. 스스로 인지한 버릇이 아니라 후배가 이야기를 해 줘서 알게 됐지요. 참 부끄러웠습니다. 평소 힘든 모습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는 것은 바보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참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면서 힘든 순간을 마주하는 저의 행동과 마음가짐을 바꿔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힘들 때 나타나는 모습을 숨기는 사람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함께 나아갈 힘이 되어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졌습니다.


 


고통 속에 발견하는 행복의 씨앗


코로나19는 전 세계를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동아오츠카도 소비재를 생산, 유통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여느 때보다 힘든 순간을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고통의 마지막이 언제일지 알려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순간을 이겨내야 한다면, 귀도가 되어보는 게 어떨까요? 누군가는 귀도가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현실을 회피하는 낙관주의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귀도는 조슈아에게 거짓말을 했지만, 고통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귀도의 거짓말은 조슈아에게 희망이 되었으며, 미래로 나아갈 힘과 용기를 가질 수 있게 했습니다. 힘든 순간은 항상 찾아옵니다. 우리는 힘든 순간을 버텨왔으며 앞으로도 찾아올 힘든 순간을 이겨 나가야 합니다. 제가 먼저 당신의 귀도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당신도 누군가의 귀도가 되어 주세요.


※ 동아약보 2021년 5월호 발췌

동아오츠카 민지환  f2140836@dong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