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과학주치의] 다리 길이 늘이기와 뽀샵의 과학

작성자
admin
2022-06-23
조회
255

다리 길이 늘이기와 뽀샵의 과학




▲이미지를 클릭하면 콘텐츠에 대한 소감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 멋진 카페, 귀여운 동물, 아름다운 자연 풍광. SNS 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콘텐츠들이다. 하지만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다리가 최대한 길어 보이게 포즈를 취한 채 찍은 인물 사진이다.


우스갯소리로 뽀샵(포토샵으로 사진을 합성하거나 수정하는 일을 가리키는 은어)금지법 이 필요하다고 말할 만큼 비현실적으로 다리 길이를 늘인 사진들을 보고 있으면 문득 사 람들은 왜 이렇게 다리 길이에 집착하는 것일까 궁금해진다. 이번에는 다리 길이에 관한 호기심을 해결해 보기로 하자.


 


다리 길이는 어떻게 잴까?


일단 다리 길이는 어떻게 재는지부터 알아보자. 다리 길이는 측정하기가 다소 애매한 부위 중 하나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다리로 보아야 할지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흔히 두 가지 방법으로 다리 길이를 측정하는데 하나는 ‘인심’이고 다른 하나는 ‘아웃심’이다.


여기서 인심이란, 남의 딱한 처지를 헤아려 알아주고 도와주는 마음을 뜻하는 인심(人心)이 아닌, 사타구니 아래 내측(Medial) 다리 길이를 의미하는 ‘인심(inseam)’을 말하며, 마찬가지로 바깥(Lateral)다리 길이를 ‘아웃심(outseam)’이라고 한다. 영어사전을 살펴보면, 인심(inseam)은 “의복의 안쪽 또는 안쪽 솔기, 특히 가랑이에서 다리 바닥까지 이어지는 바지 다리의 솔기(an inside or inner seam of a garment , esp . the seam of a trouser leg that runs from the crotch down to the bottom of the leg)”로 정의하고 있다.1) 용어의 정의에서 확인할 수 있듯 봉제선, 솔기를 뜻하는 ‘seam’이 바지의 안쪽 라인에 위치한 부분을 ‘inseam’이라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는데, 더욱 정확하게는 바지의 ‘inseam’ 길이가 신체의 내측 다리 길이와 그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여, 다리 길이를 잴 때 ‘inseam’이라는 용어를 차용하고 있는 듯하다.


반면 아웃심(outseam)은 사전에 정의된 용어는 아니나, ‘in’seam에 대응하는 용어로 패션업계에서 주로 ‘out’seam 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듯하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다리 길이로써 골반부터 바닥까지 길이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다리 길이의 국룰은 ‘샅 높이’


여전히 다리 길이에 관한 국룰(‘국민 룰’의 줄임말로 공식적인 규정은 아니지만, 사회 통념상 보편적으로 통용되거나 유행하는 규칙을 일컫는다)이 모호한 듯하여, 인체치수에 관한 표준을 찾아봤다. 마침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제 8 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2022 년)’ 결과를 공개했다(사실 한국인 인체치수조사는 의류, 생활용품 등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 국민의 인체치수·형상 데이터를 수집·보급하는 세계 유일의 국가 주도 데이터 사업으로 1979 년 이래 8 회째를 맞고 있다).


제 8 차 인체치수조사 보고서(이하 ‘보고서’)를 살펴보면, 인체의 각 기준점을 토대로 그 길이와 둘레 등의 실측치를 조사·정리하여 공개하고 있다.2) 여기서 ‘다리 길이’와 관련된 표준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1] 샅 높이


정의 | 바닥면에서 샅점까지의 수직거리

자세 | 측정대 위에서 아크릴판을 가랑이에 끼운 다음 발을 모으고 인체 측정학적 선 자세를 취한다.

측정 도구 | 수직자, 아크릴판

측정 방법 | 피측정자의 뒤에서 수직자를 놓은 다음 가로 자의 끝이 아크릴판의 위 가장자리에 닿게 한 후 바닥면에서 이 점까지의 수직거리를 측정한다. 남자의 경우 생식기의 오른쪽으로 아크릴판을 끼운다. 아크릴판이 수평이 되도록 유의한다.



[그림2] 다리가쪽길이


정의 | 허리 옆점에서 엉덩이 돌출점 수준을 지나 바닥면까지의 수직 길이

자세 | 인체 측정학적 선 자세를 취한다.

측정 도구 | 줄자

측정 방법 | 피측정자의 옆에서 줄자로 허리 옆점부터 엉덩이 돌출점까지 수직으로 내려 체표 길이를 측정하고 이어 줄자를 수직으로 내려 바닥면까지의 길이를 측정한다.



[그림3] 위 앞 엉덩뼈 가시 높이


정의 | 바닥면에서 위 앞 엉덩뼈 가시점까지의 수직거리

자세 | 인체 측정학적 선 자세를 취한다.

측정 도구 | 수직자

측정 방법 | 피측정자의 옆에서 수직자를 오른쪽 앞에 놓은 다음 가로자의 끝이 위 앞 엉덩뼈 가시점에 닿게 한 후 바닥면에서 이 점까지의 수직 거리를 측정한다.



[그림4] 엉덩이 높이


정의 | 바닥면에서 엉덩이 돌출점까지의 수직거리

자세 | 인체 측정학적 선 자세를 취한다.

측정 도구 | 수직자

측정 방법 | 피측정자의 뒤에서 수직자를 놓은 다음 가로자의 끝이 오른쪽 엉덩이 돌출점에 닿게 한 후 바닥면에서 이 점까지의 수직 거리를 측정한다.


 


다리 길이에 관한 기준점(신체의 특정 부위를 표식한 점)으로, ‘샅점(crotch point)’, ‘볼기고량점(gluteal fold)’, ‘엉덩이 돌출점(buttock protrusion)’, ‘위 앞 엉덩뼈 가시점(anteior superior Iliac spine)’, ‘허리 옆점(lateral waist point(natural indentation))’ 정도가 다리 길이와 관련된 측정점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이러한 측정점을 잇거나 각 측정점에서 바닥면까지 수직거리를 측정하여 다리 길이에 관한 지표를 가늠해볼 수 있다.


위 보고서에 따르면, ‘샅 높이’가 앞서 이야기한 인심과 가장 유사한 측정치로 보이고, ‘다리가쪽높이’가 아웃심과 유사한 측정치로 파악된다. 또한 해당 보고서에서 실제 다리 길이 비율은 (샅 높이/키)로 표기하고 있어, 일단 다리 길이의 국룰이자 대한민국 표준은 ‘샅 높이’로 파악된다.


 


나의 다리 길이는?


한물간 유행어지만 아직도 통용되는 ‘롱다리’, ‘숏다리’라는 말이 있다. 과연 나의 다리는 롱다리일까 숏다리일까?


우선, 집에서 쉽게 측정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샅 높이 표준 측정 방법에서 나온 방법처럼 다리 사이에 책 한 권을 꽂아 사타구니 위로 바짝 올려준 뒤 벽에 붙어 선다. 그리고 벽과 책이 만나는 지점을 벽에 살짝 표시한 뒤 바닥까지의 길이를 재면 바로 샅 높이가 된다.



 


 


<한국인 다리길이 비율(샅 높이/키) 평균의 변화(5차, 8차 비교)>



앞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제5차 조사(2003년) 대비 모든 연령대에서 상·하체 비율을 나타내는 다리 길이 비율(샅 높이/키)이 증가해, 키에서 하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이른바 ‘롱다리’ 체형으로의 변화가 지속됐다.


2021년 기준, 평균 다리 길이 비율은



자기 다리 길이 비율이 위 비율 수치보다 높을수록 ‘롱다리’이고, 낮을수록 ‘숏다리’가 되겠다.


 


매력적인 다리 길이는 +5%?


폴란드 브로클라브 대학교 보후슬라브 파블로브스키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뉴사이언티스트’ 2008년 1월호에 롱다리 선호의 과학적 근거를 밝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3) 이들은 남녀 218명에게 남성, 여성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컴퓨터 조작으로 키를 같게 하면 서도 다리 길이를 폴란드 평균 체격에서 5%, 10%, 15%씩 길게 해서 반응을 살폈다. 연구팀은 설문 조사에 참가한 남녀 218명의 신장과 다리 비율도 측정했다.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자기 다리 길이와는 상관없이 폴란드 평균 체격보다 다리 길이가 5% 긴것을 선호했다. 평균 체격의 다리보다 10% 긴 다리가 그 뒤를 이었다. 평균 체격보다 15%나 긴 롱다리엔 오히려 거부감을 나타냈다.


일본 호세이 대학교 사토루 키레이도 다리 길이 비율(LBR : the leg to - body ratio)과 매력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는데, 결과는 기대와는 다르게 평균 LBR값에 가까운 값을 가진 대상이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4) 또한 매력도와 LBR의 관계에 대해 2차 곡선을 피팅하여 평균 LBR에 피크가 있는 역 U자 곡선이 관찰됐다.




[그림7] 다리 길이 비율과 매력도의 상관도(남성, 여성)


다만 조금 특이한 점은,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LBR값이 높을수록 더 매력적으로 평가됐지만, 남성은 그렇지 않았다. 연구자는 이러한 결과를 두고, 평균 LBR이 좋은 건강과 좋은 번식 가능성을 나타냈지만, 평균에서 극단적으로 벗어난 값은 질병 및 기타 부적응 상태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보았다.


문화권마다 다리 길이 비율과 매력도에 관한 상관관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위의 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렵겠지만, 다리 길이 비율과 매력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이 과학적으로 분명하다.


다만, 다리 길이를 늘이고 싶은 인간의 욕망과 과학의 절충안으로, 앞으로 SNS 에서 뽀샵으로 다리 늘이기는 평균 비율에서 5 %까지만 허용하는 것이 좋겠다.


 


1) https://www.collinsdictionary.com/ko/dictionary/english/inseam

2) 국가기술표준원, “제8차 한국인 인체치수 조사사업(최종보고서)”, 2022. 12.

3) 이장직, “롱다리의 성적 매력, 과학적 근거 있다”, 중앙일보 2008.01.18.

4) Kiire, S. (2015). Effect of Leg-to-Body Ratio on Body Shape Attractiveness. Archives of sexual behavior,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