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admin
2020-09-24
조회
282

"포카리스웨트는 과학이다"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를 소개합니다


1987년 발매 후 30년 넘게 이온음료 시장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포카리스웨트.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이라는 큰 스포츠 행사를 기점으로 크게 성장했다. 국내 스포츠 음료 시장을 개척한 포카리스웨트는 소비자에게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전문적인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2019년 '스포츠사이언스파트'를 신설했다. 동아오츠카 마케팅본부 커뮤니케이션실에 소속된 김경희 대리, 김정희 대리, 서현준 주임이 그 주인공이다.




▲ 좌측부터 서현준 주임, 김경희 대리 , 김정희 대리


 


Q.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김경희 대리: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는 포카리스웨트 제품의 기능성과 건강과 관련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의사, 트레이너, 도핑 전문가 등 스포츠 의∙과학 분야의 전문가를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팀으로 구성하여 자문을 받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운동 중 어느 때에 수분 보충을 해야 퍼포먼스가 향상되는 결과로 이어지는지, 영양학적 측면에서 1시간 운동을 했을 때 어느 정도의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이 필요한지 등을 연구해 데이터화하여 프로선수나 생활 체육인들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고요. 스포츠 의∙과학 전문가들이 모여 관련 분야의 글로벌 트렌드나 정보들을 교환하는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컨퍼런스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 현장뿐만 아니라 폭염이나 군부대 훈련 현장 등 수분 보충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탈수현상 시 필요한 건강 정보도 제공하고요. 더 나아가 포카리스웨트 안전 키트를 자체 제작하여 지자체나 여러 단체들에 제공해, 탈수로 인한 응급 상황 발생 시 대처법과 신체 회복 방법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 좌측부터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 김경희 대리, 김정희 대리, 서현준 주임


 


Q.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에서 본인이 맡은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김경희 대리: 저는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의사, 트레이너, 도핑 전문가 등 우수한 전문가들을 모아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전문단을 구성하여 저희 제품의 기능성을 함께 연구하고, 그 지식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스포츠 분야의 전문가들이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컨퍼런스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김정희 대리: 저는 포카리스웨트가 진행하는 오프라인 현장(BTL)에서 스포츠 과학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1:1 운동 처방을 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마라톤대회인 서울국제마라톤에서 마라토너의 보행 분석과 건강 검진, 체성분 분석 등 여러 요소들을 분석한 뒤 부상을 방지하는 올바른 자세를 알려드리기도 하고요. 10대 청소년을 위한 풋살 대회, 농구 대회 등에서 청소년들의 성장을 위한 운동법과 영양 정보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작년에는 동아제약 국토대장정에서 피로가 풀리는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많이 걸으며 근육이 뻐근해하던 대원들이 스트레칭을 통해 활기를 얻는 모습에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서현준 주임: 저는 스포츠사이언스파트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SNS(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유튜브,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수분 보충 방법이나 건강과 관련된 지식 등의 전문 정보들을 사이언스 전문단과 함께 기획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0 상반기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컨퍼런스


 


Q. 가장 기억에 남는 일과 성과를 이룬 경험은?


김경희 대리: 올해 진행했던 행정안전부, 대한적십자사, 동아오츠카 폭염 재난 MOU 체결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동안 동아오츠카 커뮤니케이션팀에서는 폭염 지역이나 군부대, 병원, 취약 계층 등의 현장을 방문하여 여름철 폭염 상황 시 수분 보충의 필요성에 대한 강의를 하고, 포카리스웨트 폭염쿨키트를 자체 제작해 제공해오고 있었는데요.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행정안전부와 대한적십자사가 오랫동안 진행해 온 저희의 활동을 높이 평가해 공식 MOU를 체결하여 보다 체계적인 활동들을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폭염이라는 재난 상황에서 마실 수 있는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라는 공신력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 뿌듯했습니다.


또한 프로선수들에게 저희 브랜드 가치를 알릴 때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스포츠사이언스파트에서는 다양한 종목의 선수, 프로구단 등과 연계하여 선수들의 면역 및 컨디션 관리, 퍼포먼스 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하여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선수들 개개인의 건강 상태 분석, 퍼포먼스 데이터 등을 토대로 적합한 제품을 지원하고, 컨디션과 심리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항상 자신들의 경기 퍼포먼스를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프로 선수들은 저희가 제공하는 이러한 정보들에 고마움을 느끼며, 포카리스웨트를 선수와 함께 하는 브랜드로 생각해주시더라고요. 한 예로, US LPGA에 참여한 한 선수분께서 컨디션 조절을 위해 저희 제품을 경기가 진행되는 미국에서 받고 싶다는 요청을 해온 적도 있었습니다. 담당자로서 기업의 이념과 제품의 가치를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실 때 더욱 감사한 마음이 많이 듭니다.


김정희 대리: 저는 소비자들에게 10Km 마라톤 완주를 목표로 10주 동안 체계적인 마라톤 교육을 제공하는 러닝크루 ‘라이브스웨트’ 활동에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어요. 단순히 뛰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달릴 수 있도록 운동 과학 정보와 운동 방법을 제공하다 보니 참여하신 소비자들의 반응이 정말 좋아요. 평소에는 접하기 힘들었던 1:1 운동 처방 수업과 같은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운동 할 때는 역시 포카리죠!”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체감할 때 감사함을 느낍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라이브스웨트 5기 멤버들이 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없었어요. 모집을 마친 상황이라 난감했죠. 방법을 고민하던 중, 저희 러닝크루의 코치인 마라톤∙트라이애슬론(철인3종) 선수 함연식 코치와 여러 코치 분들과 함께 인스타그램으로 비대면 러닝 교육을 진행했어요. 영상을 시청한 뒤 소비자들이 러닝 교육을 인증하면 포스팅 1건 당 포카리스웨트 1L를 육상 꿈나무들에게 기부하기로 했고요. 최경선 육상 국가대표, 권은주 마라톤 감독, 삼성전자 육상단 등 많이 참여해주신 덕에, 총 500L를 성보중학교와 배문고등학교 육상부에 전달할 수 있었어요. 저희의 활동이 기부까지 이어져서 더 기억에 남는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 함연식 코치(왼쪽) 외 포카리스웨트 러닝크루 '라이브스웨터' 러너들이 '스웨트 온'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다.


서현준 주임: 저는 마스크 실험 영상 촬영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이번 여름은 더 덥게 느껴졌는데요. 스포츠사이언스팀의 전문단 중 한 분인 김호중 순천향대 응급의학과 교수님과 함께 여름철 마스크 착용에 따른 온열질환의 위험성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며 영상 촬영을 진행했습니다.(영상보러가기▶︎) 33도가 넘는 무더위 속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걷기, 빨리 걷기, 뛰기 3개의 활동을 했을 때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을 했어요. 실험 결과, 마스크 착용으로 안면부 습도가 2배 이상 증가하여 피로도가 급격하게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SBS 8시 뉴스에도 이번 실험이 방영되었고, 저희 유튜브 채널에도 업로드 되어 마스크 착용과 온열질환,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소비자 분들에게 알려 드릴 수 있어 기억에 남는 업무였습니다.




▲ 여름철 마스크 착용에 따른 온열질환의 위험성에 대한 실험(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유튜브 캡쳐)


 


Q. 앞으로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파트의 계획이나 향후 스포츠사이언스파트의 발전을 위해 하고 싶은 일은?


김경희 대리: 변화가 빠른 스포츠 환경과 식품 분야에서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운동, 폭염 등 여러 상황에서 저희 제품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정보들을 꾸준히 축적해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요즘 저는 운동 상황에서 IT 웨어러블 제품들에 관심이 많은데요. 기회가 된다면 저희 제품을 User Experience 등 IT 기술과 연계하여 소비자에게 수분 보충이 필요한 시간과 양을 알려주는 그런 프로그램을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컨퍼런스를 더욱 더 확장시켜, 글로벌 스포츠 의∙과학 전문가들과 업계 관계자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시키고 싶은 바람도 있고요. 컨퍼런스의 질적 부분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김정희 대리: 상황 별로 언제, 어느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만들 예정입니다. 마라톤 환경에서 흘리는 땀만큼 체내에 필요한 수분의 양을 파악하는 실험도 준비 중이고요. 선수들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좋은 데이터가 될 것 같아 기대감이 큽니다. 현재 저희 팀에서는 포카리스웨트 풋살히어로즈, 퓨처스 농구대회 등 유소년 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인데요. 저는 향후 스포츠사이언스파트에서는 유소년 스포츠 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해보고 싶습니다. 10대들의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신적 성장도 함께 지원해나가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 것이 목표입니다.


서현준 주임: 포카리스웨트 스포츠사이언스 SNS을 오픈한 지가 얼마 안되었는데요. 현재는 소비자들이 필요한 정보들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는 것이 계획입니다. 향후, 온∙오프라인을 통합해 많은 소비자 분들께 전달할 수 있는 동아오츠카만의 다양한 건강 콘텐츠를 선보이고 싶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포카리스웨트! 운동할 때는 포카리스웨트!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