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직무소개] DM Bio 품질보증 박진희

작성자
admin
2020-10-07
조회
175

위드동아는 동아쏘시오그룹 채용사이트(https://donga.recruiter.co.kr)와 연계하여 동아쏘시오그룹 각 분야에 근무하고 있는 인재들의 직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과 회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공통 질문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M Bio 품질보증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진희입니다.


 


Q. 맡은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품질보증팀에서 감사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생산한 제품이 환자에게 투여가 되기 위해서는 제품이 적절한 관리하에 생산되었는지를 국내외 규제 기관으로부터 승인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규제 기관 실사 준비, 대응 및 후속 조치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DM Bio는 CDMO(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 위수탁개발·생산업체)로서 국내외 여러 제약사들로부터 제품 개발 및 제조를 의뢰받아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사들 또한 DM Bio의 관리 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해 감사를 하게 되는데요, 고객사 감사에 대한 준비, 대응 및 후속 조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생산에 사용되는 원자재와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감사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맡고 있는 업무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DM Bio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규정에 맞는 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외 고객사와의 위수탁 업무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품질보증팀 감사파트 담당자로서 저희가 생산한 제품이 미국 FDA와 유럽 EMA의 승인을 받아 가장 큰 규모의 제약 시장이라 불리는 미국 및 유럽 시장에 진출하여 DM Bio의 시장을 넓히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특히 규제 기관 중 까다로운 FDA 실사를 준비하면 어려운 점들도 있겠지만 그 과정을 통해 DM Bio 생산 및 품질관리시스템에도 많은 성장이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Q. 품질보증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품질보증팀 업무는 생산한 제품이 적합한 품질관리 체계 하에 생산, 시험, 관리되는지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원자재 입고부터 생산, 시험, 제품 출하까지 전 과정에 걸쳐 유관부서와 업무를 수행하며 크고 작은 개선, 문제 해결을 함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루할 틈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규제 기관 실사를 통해 저희가 생산 한 제품이 국내외 규정에 충족하다는 승인을 받게 되면 그 어느 때보다 뿌듯함을 느낍니다.


 


Q.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품질보증팀에서는 제조 및 시험 결과물을 최종적으로 검토하고 승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생물의약품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CDMO 회사로서 국내외 다양한 고객사 및 규제 기관으로부터 실사를 받게 되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 또한 업무 수행에 강점이 될 것 같습니다.


 


Q. 필요한 자질이나 성격 또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품질보증팀은 생산 활동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위반 없이 진행되었는지, 제품의 품질 결과가 기준 내 적합한지 검토하는 활동을 합니다. 따라서 스스로가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는 마인드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생산 및 품질 결과와 관련하여 검토를 위해 배경지식이나 경험 또한 요구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미래의 동아인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오랜 역사를 지닌 동아쏘시오그룹 안에서 DM Bio는 설립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신생 기업입니다. 그만큼 이미 만들어져 있는 시스템 속에서 주어진 업무만 수행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고민하고, 개선하고,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들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M Bio는 이제 막 바이오의약품 산업에 뛰어든 만큼 함께 역사를 만들어 간다는 마음으로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직무별 인터뷰


Q. 생산업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저희가 생산하는 제품이 궁극적으로는 환자에게 투여되고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역할을 한다는 마음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자는 생산의 전체 과정 중 정해진 일부를 수행하지만, 그 개개인이 모두 정직하고 올바르게 업무를 수행해야만 만들어진 결과물, 의약품이 효능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약품을 만드는 사람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제조회사 생산직군과 제약회사 생산직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제약회사는 생산의 결과물이 의약품이고, 환자를 치료하거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업종의 생산직군과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생산한 제품이 국내외 시장에 유통되어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뿌듯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환자에게 직접 투여되는 바이오 의약품의 특성상 의약품 생산환경에 오염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되어야 하며 전체 시스템의 자동화가 어려운 부분이 다른 제조회사와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 3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2020-10-17 20:04
    박과장님 최고!!

  • 2020-10-13 21:09
    응원합니다:)

  • 2020-10-17 20:04
    멋져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