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꿈꾸는 책바퀴] #62 동아ST 개발본부 약무실 약무팀 이도희 차장

작성자
admin
2021-01-12
조회
1084

이도희 차장이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에게 권하는 책 한 권

나태주의 『끝까지 남겨두는 그 마음』




▲ 동아ST 개발본부 약무실 약무팀 이도희 차장


먼저 추천해 주신 여승구 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승구 팀장님께서 저의 독서 이력을 과하게 포장하셔서 좀 민망합니다만, 마음만은 책과 가까이하고 보고 싶은 책이 있으면 메모장에 적어 두었다가 시간 날 때 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좋게 보신 것 같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책은 나태주 시인의 필사시집 끝까지 남겨두는 그 마음입니다. 지난해 11월 생일에 지인으로부터 선물 받아 읽게 되었습니다.


한참 유행처럼 읽었던 인문학 책이나 자기 계발서, 경제 관련 책들만 읽다 보니 뭔가 모르게 생각도 삶도 건조해지는 느낌이 들어 가끔 소설책도 들여다보는데, 시집은 학창 시절 이후로 정말 오랜만에 접하게 되어서 신선했습니다. 뭔가 힐링되는 느낌이랄까요?


끝까지 남겨두는 그 마음은 저자인 나태주 시인의 유명한 시 <풀꽃>을 비롯하여 알려지지 않은 미공개 시 포함, 아름다운 시 100여 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평범한 이야기들과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사랑에 대한 아름다운 짤막한 시들은 어린 시절 순수하고 감성이 풍부했던 시절로 잠시 돌아가게 합니다.


나태주 시인은 1945년생이며 오랫동안 초등학교 교사를 했다고 하는데요, 그의 시는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젊고 생명력이 있습니다. 또한 이 시집의 특이한 점은 시를 필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다는 것입니다. 왼쪽 페이지에 시가 있으면 오른쪽 페이지에는 그 시를 필사할 수 있게 여백을 마련해 두었다는 것이지요. 나태주 시인의 말대로 한 편의 시를 눈으로 보면서, 입으로는 읽고, 손으로 써 내려가고 있노라면 어느새 그 시가 내 마음속에 조용히 들어와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책에 수록된 시 중에 <최고의 인생>이란 시가 있습니다.


날마다 맞이하는 날이지만


오늘이 가장 좋은 날이라 생각하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가장 좋은 일이라 생각하고,


지금 먹고 있는 음식이


가장 맛있는 음식이라 여기고,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인생 하루하루는


최고의 인생이 될 것이다.


우리는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때로는 지금 고 있는 일을 지루해 하거나 심지어 하찮게 생각하며, 겉으로 보기에 화려하거나 돈을 더 많이 버는 일에 대한 환상을 쫓곤 합니다. 한 방울의 물방울이 모여 바다가 되듯이 우리가 하는 일에 하찮은 일은 없습니다. 자신의 실력도 한 방울씩 정성스럽게 모으다 보면 어느새 큰 호수가 되지 않을까요? 대내외적으로 각박하고 어려운 환경이라고 하지만 나 자신부터라도 긍정적인 자세로 삶을 바라본다면 우리 회사도 세상도 좀 더 밝아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다음 책바퀴 주자로 동아쏘시오홀딩스 IT전략실 업무혁신팀  김민성 차장을 추천합니다. 꽤 오래전이라 언제인지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입사 후 얼마간의 시간이 흐르고 각 분야에 흩어져 있던 동기들이 다시 연수원에 입소하여 교육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지방에 근무하거나 소속 본부나 분야가 달라 평소에 만나기 힘든 동기들을 오랜만에 만나 즐겁게 교육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 시끌벅적한 분위기 속에서도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 자투리 시간에 조용히 『배려』라는 책을 읽고 있었던 김민성 차장의 모습이 기억에 선하네요. 당시 생산관리팀에 근무하며 누구보다 바쁘게 업무에 쫓겨 생활했을 터인데 습관처럼 그렇게 책을 읽고 있는 모습에서, 이 친구는 ‘시간에 쫓기는 게 아니고 관리할 줄 아는 친구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자주 보지는 못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안부도 전하고 요즘은 어떤 책을 읽고 있는지 궁금한 마음에 다음 주자로 추천합니다. 김민성 차장님,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CREDOS 책바퀴란?


매월 한 명의 임직원이 자신이 최근 읽은 도서 중 1권을 추천하고, 추천 사유 및 리뷰 등을 소개합니다. 해당 회차 주자가 다음 책바퀴 주자를 선정하여 도서 추천 릴레이를 이어가며, 임직원의 독서 습관과 책 읽는 동아의 문화를 가꾸어 나가는 동아의 독서 캠페인입니다. : D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