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꿈꾸는 책바퀴] #58 동아ST 의약사업부 통합강원지점장 전칠성 부장

작성자
admin
2020-09-11
조회
1109

전칠성 부장이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에게 권하는 책 한 권

한스 로슬링의 『팩트풀니스




 ▲ 동아ST 의약사업부 통합강원지점장 전칠성 부장


이번 책바퀴 주자로 절 추천해 무거운 숙제(?)를 안겨 준 후배 박차환 지점장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번 기회를 빌어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제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의식하지 않고 편안하게 대할 수 있는 후배로 있어줘서 늘 고맙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제가 추천할 책은 많이 알려진 팩트풀니스(FACTFULLNESS,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입니다. 저는 지방 근무로 인해 금요일에 서울로 퇴근하면서 유튜브에서 책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부족한 지적 갈증을 채우곤 하는데요, 그중에서 호기심이 생기는 책은 구입하여 읽기도 합니다. 팩트풀니스도 그렇게 선택하여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주 저자는 통계학자이자 의사로서 스웨덴 '국경 없는 의사회'를 공동으로 창립하고 세계보건기구와 유니세프 등에서 고문으로 지내며 아프리카나 인도에서 구호 활동을 한 '한스 로슬링'입니다. TED의 스타강사로도 유명하지요. 이 책은 저자의 개인적인 배경에서 비롯된 소명적 활동이 아니라 오해와 편견을 넘어 사실을 토대로 한 세계관을 전파하고자 하는 그의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책은 매우 도전적이지만 독자로 하여금 겸손하게 만드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세계의 인구, 기후, 교육과 전기 공급 등에 대한 13가지의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질문을 던지는데요, 정작 정답을 맞히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니라 노벨 수상자, 저명 인사, 그리고 각 분야 전문가도 같은 결과이므로 실망할 필요가 없다는 작은 위로와 더불어 책이 시작합니다. 이런 도전적 시작을 통해 독자의 정보와 지식이 사실과 많이 괴리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그 원인이 무엇이며 극복을 위한 생각 도구를 제시합니다.


작가는 사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이유로 낡은 정보에 대한 학습과 부정적 장면만 부각해 정보를 제공할 수밖에 없는 매스컴의 역할에 책임이 있다 지적합니다. 그러나 근본 원인은 인간의 뇌 작동 방식과 수백만 년간 진화를 거쳐 형성된 인간의 본능에서 찾고 있습니다. 그 불완전한 본능으로 인해 인간은 극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세상을 오해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실 충실성(팩트풀니스)을 통해 극적인 세계관을 극복하면 인류는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며 발전해 왔음을 인식하게 되고 미래에 대한 두려움 극복과 정신적 안정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벗어날 수 없는 수많은 관계 속에서 사회적 갈등과 계층 간 갈등 등을 목격하고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한 일상에서 과연 나는 어떤 관점으로 그 현상들을 바라보고 있는가? 보고 싶은 대로 보고 있지는 않은가 아니면 잘못된 지식을 기초로 관점화되어 자아가 굳어가고 있지는 않을까? 나는 온전히 나의 삶을 살고 있는가?라는 자문을 하게 된 책이었습니다. 재미있는 구성과 각 주제에 대해 저자의 경험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므로 추천드리며 저와 같은 마음속 두드림을 느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얼마 전 저희 지점 MR과 면담하면서 자신의 독서 경험에 대한 얘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그는 작년에 『카네기 인간 관계론』을 읽고 난 후에 지난날 대인 관계에 대한 자신의 행동이 부끄럽게 느껴져서 얼굴이 화끈거리는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독서는 그렇게 스스로 느끼게 하고 움직임이게 하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충실성(팩트풀니스)을 향한 시도는 극적이고 극단적이고 비관적인 관점에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관점으로 변화하게 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다음 책바퀴 주자는 종병 경기 2지점의 유승수 차장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착한 승수”라는 별칭으로 부를 만큼 영혼이 선한 사랑하는 후배입니다. 예전에는 김진명 작가를 좋아해서 그의 작품을 다 읽었다고 했는데 요즘은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네요.


 


CREDOS 책바퀴란?


매월 한 명의 임직원이 자신이 최근 읽은 도서 중 1권을 추천하고, 추천 사유 및 리뷰 등을 소개합니다. 해당 회차 주자가 다음 책바퀴 주자를 선정하여 도서 추천 릴레이를 이어가며, 임직원의 독서 습관과 책 읽는 동아의 문화를 가꾸어 나가는 동아의 독서 캠페인입니다. : D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