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P Magazine Vol.66 ISO37001 study ③

작성자
admin
2019-01-18
조회
974


Vol. 44 ISO 37001 Study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여름 휴가 잘 보내셨나요? 이번 여름은 기록적인 폭염이라고 합니다.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호 CP Magazine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 ISO 37001 study를 다뤄보겠습니다.


< ISO 37001 study ③ >


ISO 37001의 도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면, 이제는 실행을 해야 합니다. 실행 단계에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부패 방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리더의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계획(Plan)을 완료하였다면 구축한 시스템을 실행해야 합니다. ISO 37001은 [DO, 실행단계]를 통해 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 실행 과정에 필요한 사항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실행 단계 중 지원에 해당되는 ‘자원’과 ‘역량/적격성’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DO 7장. 지원]


ISO 37001의 ‘지원’이 요구하는 사항은 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 실행을 위해 조직이 지원해야 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원


조직은 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을 수립하고, 실행, 유지, 보수하는 전 과정에 시간, 인원, 예산, 설비 등의 자원을 충분히 지원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현실적으로 모두 적용하기가 어려운 요구사항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ISO 37001은 여기서 말하는 충분한 자원이란 조직의 규모, 운영 특성, 직면할 부패 리스크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역량/적격성


<역량 보유>


조직은 부패 방지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원들을 중심으로 그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이고, 그들이 그러한 역량을 갖추었음(적격함)을 보장해야 합니다. 적절한 경험이나 학력, 이수한 교육 훈련 등이 해당 인력의 적격함을 보장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고용 절차 및 징계조치>


조직은 모든 인원을 고용할 때 고용 조건으로 부패 방지 방침과 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의 준수를 요구해야 하며, 위반 시 징계 절차를 마련한 후, 징계할 수 있는 권한을 조직에게 부여해야 합니다. 고용 후에는 적절한 기간 내에 부패 방지 방침을 공유하고, 관련 교육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부패활동을 거부하거나 보고한 인원이 차별, 보복, 징계 받는 일이 발생하지 않음을 보장해야 합니다.


<적절한 검증 절차 시행>


부패 리스크에 상당히 노출되어 있는 구성원과 부패 방지 준수 책임자는 고용, 재배치, 승진 등에 앞서 부패 방지에 대한 방침과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사람인지 검증되어야 합니다. 또한 성과 보너스 등의 인센티브를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구성원들이 부패 조장을 하지 않을 보호 장치가 있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CEO 및 조직 구성원들이 연례적으로 부패 방지 준수 선언문을 제출하여 본인들이 회사의 부패 방지 방침을 준수하고 있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Tip. 인센티브(성과 보너스 등)는 때로 그 의도와는 상관없이 부패를 조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청렴한 기업이 영업 판매실 적에 대해서만 성과 보너스를 지급한다면, 상황에 따라 어떤 영업사원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실적을 높이려 할 수 있겠지요. 이러한 일을 방지하려면 조직은 인센티브가 부패의 유인으로 작용되지 않도록 설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동시에, 영업 성과 등의 실적 개선을 위해 부패 방지 정책을 위반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미리 인지시켜야 합니다.


위와 같이 ISO 37001의 [DO, 실행단계] 중 7장 ‘지원’의 두 가지 요구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ISO 37001 Study’에서는 ‘지원’에서의 나머지 요구사항인 ‘인식과 교육훈련’, ‘의사소통’, ‘문서화된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