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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Magazine Vol. 74 윤리적 소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작성자
admin
2019-05-08
조회
1396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윤리적 소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윤리적 소비


: D 윤리적 소비 :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윤리적 가치 판단, 도덕적인 믿음에 근거해 의식적인 소비 선택을 하는 것


유형


특징


예시


불매 운동


환경이나 노동인권에 평판이 나쁜 기업의 제품 구입을 거부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이를 포기하도록 권유


 


긍정적 구매


바람직한 윤리적 상품을 구입하는 것 → 윤리적 기업을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지원


공정무역 상품, 유기농 제품, 깨끗한 옷입기 운동, 동물 복지 운동 등


관계적 구매


생산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공동체를 통한 구매


생활협동 조합, 로컬 푸드 운동 등


충분한 검증


소비자 기관의 상품비교 정보 내 윤리적 등급을 비교 후 구매


 


반 소비주의 or 지속 가능한 소비주의


환경을 오염시키는 지속불가능한 상품을 비구매하거나 재활용, 재사용 등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제품만을 구매


 

 


: D 윤리적 소비의 유형 및 특징



                                    공정무역 상품 인증 마크                                                                                  로컬푸드 운동


 

 

: D 에코워리어(Eco Warrior) 와 미닝아웃(Meaning-out)


에코 워리어:


환경 감수성을 가지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제품 및 서비스의 친환경적 요소를 고려


미닝 아웃:


소비를 통해 자신의 사회적 신념을 표현하는 행위


환경을 파괴하거나, 사회적 공분을 산 기업의 상품을 불매


 


◎ 윤리적 소비 패턴에 대한 기업의 대응


 : D 윤리적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노력 필요 → CSR활동과 ISO 26000의 중요성


 : D ISO 26000의 7대 핵심 분야



조직 지배 구조 (organizational governance)


투명성, 윤리적 행동, 법규 준수 등 사회적 책임의 원칙 실행


인권 (human rights)


차별 금지, 고충 해소, 표현의 자유,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 작업장에서의 기본 권리, 강제 노동 금지, 아동노동 금지 등


노동 관행 (labour practices)


고용 관계, 노동 조건과 사회 보장, 대화, 단체 협약, 안전과 보건, 경력 개발 등


환경 (environment)


오염 방지, 자원 활용, 기후변화, 자연 환경 보전과 복원 등


공정한 운영 관행 (fair operating practices)


반부패, 정치 관여, 공정 경쟁, 영향력 행사,재산권 존중 등


소비자 이슈 (consumer issue)


공정한 마케팅과 정보, 건강과 안전, 지속 가능한 소비, 소비자 지원과 분쟁 해결, 개인 정보 보호, 교육 등


지역 사회 참여와 개발 (community involvement and development)


다양한 지역 사회 참여 활동


 


◎ 동아쏘시오그룹의 CSR(사회적 책임)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 사랑 나눔 바자회.


: D 국토대장정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2회 째 개최되고 있는 동아쏘시오그룹의 대표적인 CSR 활동


: D 사랑나눔 바자회: 동대문구 지역 주민들에게 동아쏘시오그룹 및 기타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수익금은 동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




▲ 동아제약 사랑나눔 바자회와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 행사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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