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P Magazine Vol. 51 기업의 사회적 책임 ①

작성자
admin
2019-05-08
조회
52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 사회공헌 활동이 어떠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효과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기업의 노력


기업 경영활동의 ‘효과’를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영 활동의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효과란 목표 달성의 여부이기 때문입니다.


사회공헌 활동도 예외가 아닙니다. 우리 기업이 추구하려는 사회공헌 활동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부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가능한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접근하려는 경우, 내부 직원들이 이해하고, 외부의 고객들도 납득할만한 전략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째, 우리 회사가 속해있는 업()의 본질을 파악하고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 핵심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사회공헌 활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업에 맞는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했을 때 사회로부터의 정당성(legitimacy) 확보가 쉬워지고,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과 핵심사업에 부합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했을 때, 그 자체가 새로운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부각될 수 있습니다.


 


둘째, 선택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구체적 목표를 사전적으로 설정하고, 사후에는 그 목표 달성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공헌 활동의 방향성을 재검토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회공헌 활동의 선정과 평가 및 결과 공유 과정에서 종업원을 포함한 수많은 이해관계자와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를 덮으려는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 활동의 효과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윤리적 기업으로의 발돋움을 위한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