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돋보기] 2023년 달라지는, 미리 알아두면 도움되는 우리사주제도

작성자
admin
2023-02-23
조회
332


[공지 돋보기]는 게시판에 올라온 공지사항 중에 주목할 만한 소재를 발굴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는 코너입니다. 얼마 전 게시된 [2023년 달라지는, 미리 알아두면 도움 되는 우리사주제도]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주주친화적 정책의 일환으로 더 좋아진 우리사주 제도를 홍보하고 있는 동아쏘시오홀딩스 IR팀 이원재 수석을 만나봅니다.



-1975년에 동아제약 우리사주조합 설립, 근로자 재산 형성과 노사협력 증진 목적 

-인출해도 대응 출연, 배당은 내 계좌로, 상시 인출 가능 등 편의성 높여

-1:1 컨설팅과 우리사주 홈페이지 개편 등으로 조합원 참여 확대 




 




 


Q1. 기초적인 질문부터 드릴게요. 우리사주란 무엇이고, 어떠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건가요?


우리사주는 근로자로 하여금 소속 회사의 주식을 취득·보유하게 함으로써 근로자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노사협력 증진을 도모하는 제도입니다. 우리사주조합은 직원들(조합원)의 자율적 참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매월 우리사주조합에 일정 금액을 납입하고 조합에서는 납입된 금액으로 매월 우리사주를 매입합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1년에 한 번 조합원이 납입한 출연금 총액의 일정 비율을 회사에서 무상 대응 출연을 해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Q2. 우리사주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1970년에 구(舊) 동아제약이 주식 시장에 상장하였고, 이후 1975년에 동아제약 우리사주조합이 결성되었습니다. 2008년부터 우리사주조합을 확대하여, 임직원 복지를 위한 제도로 자리 잡았습니다. 2013년 3월, 지주사 전환 후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 우리사주조합과 동아ST 우리사주조합으로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아쏘시오홀딩스 우리사주조합 내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제약, 에스티젠바이오(2015), 용마로지스(2018), 수석(2018), DA인포메이션(2018)까지 총 6개 회사가 조합에 참여하고 있으며, 동아ST 우리사주조합은 동아ST와 동아참메드(2023) 2개 회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Q3. IR팀에서는 올해부터 우리사주 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사내 게시판에 올해 달라진 점에 대해서 공지를 올리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자세히 이야기 해주세요.



① 인출해도 적립하면 대응 출연 받아요.


작년까지는 장기 보유를 목적으로 우리사주를 인출하지 않은 조합원들에게만 조합원이 출연한 금액의 일정 비율만큼 무상 대응 출연하여 주식을 지급했습니다. 올해는 대출 이자율 상승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대출 상환을 목적으로 인출을 계획하신 조합원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우리사주를 꾸준히 납입해 주신 조합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올해 인출한 조합원에게도 일정 비율만큼 무상 대응 출연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② 배당은 내 계좌로 들어와요.


우리사주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회사에서 나오는 결산 배당, 분기 배당 등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배당금은 각 조합원의 계좌로 적립하여 우리사주를 매입하는 데 활용되고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조합원이 선택해서 우리사주를 매입할 수도, 아니면 개인 계좌로 입금받아 활용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배당 인출 신청 화면은 현재 개발 단계에 있으며, 3월 중 우리사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조합원들이 모두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③ 인출, 기다리지 말고 바로 받아요.


기존에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조합원의 우리사주 인출 내역을 모아 차주 월요일에 한꺼번에 인출 처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2023년 2월 1일부터는 우리사주 인출 신청을 한 다음 날 신청한 개인 계좌로 우리사주가 입고되어 조합원의 재산 유동성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④ 이제 1:1 컨설팅 받아요.


 ‘우리사주를 아는 만큼 우리사주가 보인다.’라는 모토로 우리사주제도 안내 및 개인별 컨설팅을 준비했습니다. 각 사업장별로 우리사주제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임직원이 10명 이상 모이신다면 우리사주조합에서는 직접 찾아가 제도 설명 및 궁금증을 해소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분기별 1회 본사 지역에서 우리사주데이를 개최하여 쉽고 편하게 우리사주제도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연말정산에서 절세효과를 누리고, 장기보유를 통해 감세 받고 나아가 임직원분들의 재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 직원들에게 우리사주데이를 홍보하기 위한 배너 광고 


위의 내용은 우리사주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사주 홈페이지는 올해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개편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Q5. 동아인에게 우리사주와 신청 방법에 대해 마지막으로 홍보해 주세요!


그거 아시나요? 우리사주를 통해 노후 자금을 마련하신 선배님들이 많습니다. 우리사주는 불확실성이 팽배한 현시대에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동아인들에게 적합한 투자상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소득자라면 피해갈 수 없는 연말정산에서 절세효과를 확실하게 누릴 수 있는 우리사주! 첫 시작은 연간 400만 원 납입부터 시작하시면서 생각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 사내망인 D-portal에 접속하시면 메인화면 우측 상단에 포털 전체 메뉴(🀡)가 있습니다. 메뉴 클릭 후 [개인 업무 지원] 내에 있는 [우리사주]를 클릭하시면 우리사주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가입을 위해서 우리사주 홈페이지 우측 상단 가입신청 버튼 클릭 후 개인정보 활용 동의 및 신청하시면 우리사주 담당자가 승인하여 우리사주 조합원이 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1:1 컨설팅 데이와 교육 신청을 통해 자유롭게 문의해 주세요!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