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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기업탐방] 용마로지스 편

작성자
admin
2023-01-20
조회
936


[동아기업탐방]은 동아쏘시오그룹 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계열사들의 주목할 만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첫 번째 주인공은 동아쏘시오그룹의 B2B 물류 전문 기업 용마로지스.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전신인 동아제약의 물류 자회사로 출발해 지난 40여 년간 선진 물류 시스템 정착에 매진하고, 직원 행복에 힘쓰고 있는 용마로지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화주사 맞춤 IT 기술 지원 가능한 인프라 보유가 강점

-국토교통부 선정 '택배/소포 서비스 평가' 6년 연속 A등급 이상 획득

-지자체와 협력하여 폐의약품 수거 사업 등 ESG 활동에도 매진

 




▲ 용마로지스 허브센터인 안성 물류센터 전경


Q. 용마로지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1983년 7월 1일, 동아제약의 물류 자회사로 출범한 용마로지스는 동아쏘시오그룹의 일원으로 오랜 경험과 Know-How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3PL* 전문 기업입니다. 용마로지스는 “특화된 물류 서비스를 통한 H&B* 글로벌 SCM* 리더”라는 2025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B2B 물류기업인 용마로지스의 사업 분야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PL: Third Party Logistics(3자 물류, 물류부문의 전부 혹은 일부를 물류 전문 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 | *H&B: Health & Beauty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택배서비스, 3PL 서비스, 수송 서비스, 포워딩 서비스] 


△ 택배 서비스는 고객사으로부터 접수된 택배를 집하 > 분류 > 수송 >  배송하는 사업입니다. 전국 34개의 직영 DC(Distribution Center, 배송 센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3PL은 Third Party Logistics(3자 물류)의 약자로 화주사에 필요한 피킹, 패킹, 위탁 재고 관리 등 토털 물류 서비스입니다. 용마로지스는 3PL 서비스의 핵심 요소인 WMS(창고관리시스템)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지속적인 정보시스템 통합과 모바일 등의 신기술 도입으로 e-Logistics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 수송 서비스는 1톤~ 25톤 사이의 대량 화물을 운송하는 서비스로 최신 배차시스템, 위치 추척 시스템 등 최신 IT 기술을 활용하여 수준 높은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 포워딩 서비스는 항공, 해운 운송 및 보세창고, 수출입통관 등 국내외 물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있습니다. 특히 40여 개국과의 긴밀한 Global Network를 통해 신속한 정보 전달을 바탕으로 First Clas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용마로지스가 가장 잘하고 자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용마로지스의 주력 분야는 H&B(Health&Beauty)입니다. 40년간 H&B 물류를 운영하며 현재 1,000개 이상의 화주사와 계약을 지속하고 있으며, 전국 9만 개 이상의 의료기관, 10만 개 이상의 로드숍, 200개 이상의 백화점 및 대형 유통시설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의약품/화장품은 물류 취급 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한데요, 다년간 현장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와 전문 인력 및 업계 유일의 2인 배송체제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허브 센터인 안성 물류센터에는 첨단 자동 분류 시스템인 ‘슬라이드 슈(Slide shoe)’ 방식을 도입하여 주의를 요하는 의료, 뷰티 제품 등 파손의 위험이 있는 제품을 안전하게 분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마로지스가 재계약률 95%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병원이나 약국, 제약사 등 화주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고객사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한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토대로 처방전 보관 서비스, 의약품 정온 배송 서비스 및 병원 물류서비스(병원 내 물류 파트 지원) 등 확장 사업 또한 성공적으로 론칭할 수 있었습니다.




▲ 용마로지스는 안전한 의약품 배송을 위해 정온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여, 5℃ ~ 25℃ 온도 구간 내에서 의약품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군대 물류서비스 및 창고 방습/방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PECOEX”라는 브랜드의 방역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였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방역에 대한 이슈가 커지며 사업을 빠르게 정착시킬 수 있었습니다. 용마로지스는 향후 부동산 플랫폼 사업 등 신사업 분야를 개척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기존 주력사업인 H&B 물류 분야에서의 비교우위를 잃지 않도록 경쟁력 유지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 용마로지스의 해충 방제 브랜드 PECOEX. PECOEX는 Pest Control Expert의 약자로 해충방제 전문가를 의미하며 흑색과 청색은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위해 요소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PECOEX의 다짐이다.


 


Q. 용마로지스가 국토교통부 [택배/소포 서비스 평가] 기업택배 부문에서 6년 연속 A등급 이상을 유지하는 비결이 무엇인가요? 


'택배/소포 서비스 평가'는 국토교통부 장관 주관으로 20여 개 택배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됩니다. 크게 일반 택배(C2C, B2C)와 기업 택배(B2B)분야로 나뉘는데요, 용마로지스는 기업 물류 전문으로 B2B 산업 군에 속하여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평가 항목은 서비스 ‘과정 품질’과 ‘결과 품질’ 2개의 영역으로 나뉘는데요. 고객사의 신뢰도, 응대 친절성 및 적극성 등을 평가하는 ‘과정 품질’ 영역과 배송의 신속성/안정성과 종사자 보호, 코로나19등 감염병 예방 수준 등이 평가되는 ‘결과 품질’ 영역이 있습니다. 


용마로지스는 최근 2021년도 택배서비스 평가에서는 기업 물류사(B2B) 중 유일하게 A+등급을 받으며 꾸준히 고품질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았습니다. 


그 비결을 말씀드리자면 첫째, 친절하고 적극적인 고객 응대와 둘째, 전국 직영 배송센터로 신속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 셋째, 전사적으로 근로자의 안전과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용마로지스는 택배 부문에서 허브센터 1개소(안성), 서브터미널 2개소(영동분류장, 신갈센터)및 직영 배송센터 34개소를 운영해 전국에 안정적이고 신속한 배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국 TPL 물류센터 및 배송센터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대리점 방식의 타 물류사와 비교해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병원, 약국, 백화점 등 제품 도착 시간과 품질관리가 중요한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Q. 많은 기업에서 ESG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실천하고 있는데요, 용마로지스가 펼치고 있는 ESG 활동을 소개해 주세요.


용마로지스는 ESG라는 단어가 널리 알려지기도 전인 2009년부터 탄소 배출량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효율적인 배차를 통해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2년 국토해양부로부터 ‘녹색물류 인증’을 획득하였고, 2013년 1월에는 ‘녹색물류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2017년 평택 지역 자치단체와 협력을 시작으로 2021년부터는 동아제약, 대한약사회와 업무 협약을 통해 본격적으로 폐의약품으로 인한 환경 문제를 적극 알리고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21년 10월 용마로지스-동아제약-대한약사회의 폐의약품 수거 업무 협약(위 사진), 2022년 SBS '희망 TV'에 소개된 용마로지스 폐의약품 수거 사업(아래 사진, 출처: SBS 희망 TV)


2020년에는 고용노동부 주관의 ‘2020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되면서 지속적인 신규 고용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능력과 사회적 기여도를 인정받았으며, 2022년에는 안전보건 전담 관리팀을 신설하고,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실질적인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투명한 윤리 경영을 위해 '용마 신문고'라는 자체 고충처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위를 이용한 불공정한 업무 처리나 부당한 요구 및 비리, 성희롱 등 비윤리적인 행위를 무관용 원칙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Q.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용마로지스의 자랑하고픈 조직문화가 있나요? 


용마로지스는 애사심과 끈끈한 동료애를 바탕으로, 모두 한 가족이라는 마음가짐을 바탕에 두고 일합니다. 최근 매출 및 조직 규모 면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겪으며 조직 문화나 조직의 운영 측면에서 변화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물류 회사라고 하면 보통 수직적인 분위기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급변하는 물류 업계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다른 업종보다 더 수평적인 사고와 유연한 의사결정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이에 용마로지스는 '용마용마 캠페인'으로 세대 간의 소통을 돕고, 용마로지스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며 내외부에 용마로지스를 알리기 위한 홍보 활동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용마용마 콘텐츠] / [용마로지스 유튜브]로 연결됩니다


 


또한 올해는 조직문화와 관련하여 다양한 시도를 계획 중인데요, 조직문화 혁신과 DT(Digital Transformation)라는 거대한 글로벌 웨이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New Shift ‘GOOD PASS’를 구호로, 2023년도 조직문화와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행복한 동반성장을 위한 개선 과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발표된 조직문화 진단 결과를 재평가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실천할 예정입니다. 실행에 옮기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공감하여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아 고객과 직원, 사회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동아쏘시오그룹 안에서 용마로지스의 역할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용마로지스는 그룹 내 유일한 물류 특화 기업입니다. 우리 동아쏘시오그룹의 4대 핵심 분야 중 하나인 ‘로지스틱스(물류)’ 사업으로, 그룹사의 물동량도 일정 부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용마로지스의 성장이 동아쏘시오그룹의 성장에 기여한다는 생각으로 매진하고 있습니다.


용마로지스는 우리는 ‘전 사업 영역의 차별적 경쟁력 확보를 통한 Global Healthcare Player 도약’이라는 그룹 비전과 ‘특화된 물류 서비스를 통한 H&B 글로벌 SCM 리더’라는 용마의 2025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국내 의약품/의료기기, 화장품에 특화된 물류기업을 넘어 글로벌 화주와의 네트워킹 및 사업 영역의 다각화 등으로 50년, 100년 지속하는 회사로 그룹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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