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용마로지스, '용마용마 캠페인' 기획 비하인드 공개

작성자
admin
2022-11-16
조회
276

"임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위해"

용마로지스, '용마용마 캠페인' 실시


용마로지스가 존중과 배려에 가치를 둔 사내 문화 정착을 위해 10월부터 '용마용마 캠페인'을 시작했다. '용마용마 캠페인'은 직장 내 괴롭힘을 방지하고 갑질 예방을 통해 임직원의 안전하고 즐거운 회사 생활을 돕고자 하는 취지의 캠페인이다. '용,마,용,마'를 머리글자로 활용해 4가지 표어를 만들어 직원들이 캠페인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에 앞장선 용마로지스 운영지원실장 류정하 상무에게 이번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캠페인을 기획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최근 여러 회사에서 MZ 세대와 기성세대 간의 가치관 차이로 인한 직장 내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용마로지스 또한 구성원 중 MZ 세대의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비슷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기성세대들이 생각하기에는 별것 아니라 생각하는 말과 행동들이 MZ 세대에게는 갑질로 비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용마용마 캠페인’은 기성세대들에게는 달라진 젊은 세대의 가치관을 인정하고 존중하자는 점을, 젊은 세대들에게는 기성세대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자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 문제가 생기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균형 있는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를 담았습니다.


용마로지스는 물류, 운송업의 특성상 협력업체 직원분들, 지입 기사님들과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 직원들이 그분들에게 불필요한 말과 행동으로 상처를 주는 일이 없어야겠다는 생각도 '용마용마 캠페인'을 기획한 주요한 배경입니다. 


 


Q. 캠페인을 구상하면서 어떤 점들을 고려하였나요?


요즘 중대재해 처벌법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데 특히 물류, 운송업은 사업의 특성상 화재의 위험과 안전사고, 교통사고 등 많은 위험 요소들을 안고 있습니다. 창고와 화물의 효율적 운영만큼 작업자들의 안전사고 예방, 보건 위생관리도 중요하다 보니 상급자들이 이러한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하도록 수직적이고 강압적으로 지시할 때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교육과 캠페인으로 과거보다는 상당히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일부 현장에서는 고압적인 말투와 행동으로 동료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물류기업으로서 양보할 수 없는 가치를 지키면서도 직원들이 인격적으로 존중받는 일터가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용마용마 캠페인을 실천하며 용마로지스 구성원 모두가 함께 개선 방법을 찾아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Q. 캠페인 시행으로 용마로지스에서 어떤 변화를 기대하고 있나요?


용마용마 캠페인은 기 내서 실천하고 ▲음으로 다가가고 ▲서하고 이해하고 ▲주 앉아 경청하자는 내용입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를 마음으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정착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더불어 현장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안전사고와 화재 예방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는데요, 이러한 전사적 소통 문화를 도입함으로써 안전 규칙 또한 지시에 따라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 긴밀히 협력해서 사전에 위험요소를 예방하는 자율적 문화로 바뀌어 가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캠페인과 관련해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한번 만들어진 기업문화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한두 명이 바꾸려 한다 해도 바꿀 수 있는 성질의 것도 아닙니다. 모든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하고, 그중에서도 변화에 대한 리더의 의지가 특히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직장 생활을 해온 기성세대들의 입장에서는 그동안 조직을 위해 인내하고 견뎌오던 일들이 젊은 세대에게는 잘못된 문화로 인식이 되고 조금만 잔소리를 해도 이른바 ‘꼰대’ 취급을 받다 보니 상당한 박탈감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조직 구조상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는 기성세대의 영향력이 더 크기 때문에 리더들의 실천이 더 중요합니다. 리더가 더 나은 기업 문화를 위해 고민하고 있고 작은 실천이나마 행동으로 옮기고 있다는 시그널을 주는 것만으로도 함께 일하는 직원들에게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달라진 기업 환경에 맞게 리더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