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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Magazine Vol. 84 공유가치창출(CSV)

작성자
admin
2020-02-04
조회
1042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CSV(Creating Shared Value : 공유가치창출)


: D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달리 경영활동을 통해 경제적 이익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 동시 추구


: D 기업의 핵심 역량과 사회적 문제 연결 → 실제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시키는 어려움 발생

 - 투자만으로 되지 않으며 전문성, 경영 의지, 수익 가능성이 모두 필요


: D 사회와 기업은 운명공동체

 -  기업의 일방적인 수혜가 아닌 기업, 사회 양측 모두에게 효용을 줌

 - 기업의 사회문제 해결 → 소비자의 구매 상승. 선순환 구조로 가장 영리한 경영전략


 


 


◎ 기업들의 CSV 사례


: D 유한킴벌리 : 시니어 비즈니스

 - 시니어 관련 소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여 시니어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

 - ‘디펜드 시니어 일자리 기금’ 출연 : 소셜 시니어 벤처 설립에 필요한 재원, 시장조사, 설비도입, 판로개척, 연구 등 지원

 - 세계 최고 수준의 고령화, 저출산 문제에 직면한 기업의 시니어 시장 개척

 - 시니어들의 소비력을 상승시켜 노인용품, 여성용품 등의 수입 증가



 


: D CJ대한통운 : 실버택배

 - 시니어 일자리 제공(사회) + 취약 배송 지역 문제 해결(CJ 대한통운)

 -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실버 기사들이 좁은 주택가, 골목길 등 집집마다 배송

 - 최근 차 없는 아파트가 많아지면서 실버택배 서비스는 빠르게 확대

 - 2019년 9월 UN에서 지속가능경영 우수 사례로 세계 각국에 소개



: D 듀오 : 경단녀 일자리 창출

 - 여성 고용문제 해소(사회) + 기업 맞춤형 인재 유치(듀오)

 - 전 직원의 90%가 여성. 그 중 40대 이상 경력단절여성 비율 70% 이상

 - 주부로서 쌓은 경험을 ‘경력’으로 인정해주어 적극 채용

 - 까다로운 회원 부모님들의 속내를 파악하고 정확하게 상대방 매칭



 


◎ CSV 비즈니스를 위한 팁


: D 기업의 업(業)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함

 - 기업의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이것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고민

 - 본질적인 원인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더 정확히 알고 있음


 


: D CSV 성과평가

 - 비즈니스는 측정, 개선 발전을 통해 성과를 내야 하기에 CSV 성과 측정 도구 필요

 - CSV 성과평가 지표 개발 및 분석


단계


단계 별 주제


상세 방법


1단계


자료 수집 및 성과평가 지표 구성


신속, 수시 측정 가능한 54개 지표 선별


1)    제품과 시장 재인식


2)    가치사슬에서 생산성 새롭게 정의


3)    지역사회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연구소, 물류, 인력공급, 하위 공급업체 집적


FSG프레임워크 구축 : CSV의 정도를 위 세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측정


2단계


성과평가 지표 개발 및 적용


CSV 성과 지표 구축 :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최종점수 도출


1)    직접적 가치, 간접적 가치 포괄 24개


2)    경제, 사회, 환경적 가치 측정 지표 30개


3단계


분석 결과 도출


회사의 사업에 따라 각 사업 영역에 성과평가 지표 도입


 


◎ 제약업계 CSV : 노바티스의 Arogya Parivar


: D 신흥국을 대상으로 CSV 활용

 
- 인도의 소외된 지역 주민들이 겪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그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주민들 스스로 건강한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

 - 신흥국은 경제발전과정에서 환경오염 같은 다양한 경제, 사회적 문제 발생

 -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하기에 신흥국 수요에 부응하는 비즈니스 가능

 - 신흥국 빈곤층의 질병 예방을 위해 가격 현실화, 세밀한 판매망 구축 등으로 의약품 공급 확대


 


: D 제약회사 활동으로 본 CSR과 CSV의 차이점


항목


CSR


CSV


방법


저소득 인구에 의약품 기부


저소득 인구에 더욱 효과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새로운 의약품 유통망 확립


제공제품/ 가격책정


동일 효능 및 성분의 의약품을 무료 혹은 할인한 가격으로 제공


새로운 패키징, 수량, 가격의 리디자인 및 소비자 교육


유통/배분


기존에 구축된 의료 체계를 통해 배분


의료 전달체계 인프라의 개선


비즈니스 연계성


없음


소비자 행동, 잠재적 신규 비즈니스 모델 학습


비즈니스 연계성과


동일 비용 지출 / 매출 감소


매출 증대 /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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