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Magazine Vol. 79 젠더와 기업윤리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젠더와 기업윤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젠더 감수성과 경영리스크
: D 젠더 감수성 : 기계적 평등이 아닌 일상생활 전반의 성 차별적 요소를 감지해내는 민감성
: D 제품, 서비스, 광고에서 드러나는 기업의 젠더 감수성
<성별 고정 관념 허물기>
여성의 다양한 직업군을 다룬 레고 여주인공 자스민을 주체적인 여성으로 표현한 영화 알라딘
<젠더 감수성 결여로 인해 비판 받은 광고>
성차별적 발언으로 비판 받은 SK텔레콤 광고
◎ 성 다양성을 위해 필요한 6가지 조치
: D 성 다양성과 성평등 강화를 위한 기업의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
상세 내용 |
조직 내 성 다양성 기본사항 파악 |
성 다양성에 대한 목표, 보고 및 책임 사항 |
고용 및 승진의 공정성 보장 |
편견을 줄이고 일관된 평가 기준 설정 |
관리자들을 ‘성 다양성의 챔피언’으로 만들기 |
관리자들에게 성 다양성에 대한 가이드 제공 |
포용적이고 존중하는 문화 구축 |
서로를 존중하는 행동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공 |
‘외톨이 경험’ 최소화 |
직장 내 소외감을 없애 업무 효율 상승 |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유연성 부여 |
유연근무, 재택근무, 출산 및 육아휴직 장려 |
◎ 동아쏘시오그룹의 젠더 경영
<동아쏘시오 인권위원회 설치 및 운영>
: D 성희롱 예방을 위한 업무 처리와 성희롱 관련 고충에 대한 상담 및 처리
: D 인권위원회를 통한 고충 처리 일원화로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
: D 공정한 고충처리를 위해 2인의 여성 고충상담원 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