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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Magazine Vol. 52 기업의 사회적 책임 ②

작성자
admin
2019-05-08
조회
45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윤리적 소비와 기업의 성장


 


기업이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윤리적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윤리적 소비자는 인간,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므로 제품 생산, 유통 과정에서 윤리적인 경영을 실천하고 있음을 그들에게 투명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중시하기 때문에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는 일과 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홍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증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0년 11월 1일 제정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국제표준, ISO 26000이 있습니다.  ISO 26000 7대 핵심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직 지배 구조(organizational governance) : 투명성, 윤리적 행동, 법규 준수 등 사회적 책임의 원칙 실행

  2. 인권(human rights) : 차별 금지, 고충 해소, 표현의 자유,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 작업장에서의 기본 권리, 강제 노동 금지, 아동노동 금지 등

  3. 노동 관행(labour practices) : 고용 관계, 노동 조건과 사회 보장, 대화, 단체 협약, 안전과 보건, 경력 개발 등

  4. 환경(environment) : 오염 방지, 자원 활용, 기후변화, 자연 환경 보전과 복원 등

  5. 공정한 운영 관행(fair operating practices) : 반부패, 정치 관여, 공정 경쟁, 영향력 행사,재산권 존중 등

  6. 소비자 이슈(consumer issue) : 공정한 마케팅과 정보, 건강과 안전, 지속 가능한 소비, 소비자 지원과 분쟁 해결, 개인 정보 보호, 교육 등

  7. 지역 사회 참여와 개발(community involvement and development)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윤리적 소비자의 등장으로 기업은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중시하고 윤리경영 실천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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