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아제약, :Detail Conference 개최

작성자
admin
2022-09-28
조회
334

"현장에서 통하는 디테일을 발견하라" 

동아제약, 디테일 컨퍼런스 개최


동아제약이 지난 8월에 OTC사업부 MR을 대상으로 [:Detail Conference]를 개최했다. 디테일은 MR(Medical Representative: 의약정보 담당자)이 현장을 방문해 제품의 특장점을 의,약사에게 설명하는 영업 활동이다. 동아제약은 이번 디테일 컨퍼런스가 MR들의 전문성 강화 및 제품별 디테일 우수 사례 선별 및 데이터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광역별 소규모로 진행됐다. 서울일산/부산경남/중부호남/경기강원/대구경북 5개의 광역의 회의실에서 오전 시간대에 진행됐다. 발표 순서 및 발표자 선정은 당일 현장 추첨으로 정해졌으며, [디오맥스, 멜라토닝, 마이보라, 애크논, 굿아이 아스타잔틴]의 디테일 역량을 겨루고 최종 심사를 통해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가 MR들은 5개 제품 중 1가지를 선택하여 3분가량 제품 디테일을 준비하여 발표했다. 총 108명의 사업부 MR들이 디테일에 참여해 열정을 뽐냈다. 준비 과정을 통해 영업 역량이 한층 높아졌다는 참여 MR들의 후기도 들려왔다. 심사는 OTC사업부장과 전략팀장 등 내부 관계자와 약사 등 외부 전문가의 평가로 진행됐다.


최종 심사를 거쳐 우승 팀은 일산OTC팀이 선정되었으며, 인천OTC팀 송영후 선임, 일산OTC팀 이동헌 책임, 대구OTC1팀고동현 책임 등이 개인 평가 우수자로 선정됐다.



한편, OTC사업부가 디테일 컨퍼런스를 개최한 데는 특별한 의미를 두고 있다. 2023년 상반기에 새롭게 론칭 예정인 DAP mall(Dong-A Pharmaceutical) 오픈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DAP mall은 OTC 제품 전용 쇼핑몰로 비대면, 온라인 중심의 소비패턴 변화에 발맞춰 신규 진출하는 분야이다. 온라인몰이 론칭되면 MR들의 디테일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이를 단련함으로써 DAP mall과 기존 영업력의 시너지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아제약은 이를 통해 거래처 확대 및 확보된 고객정보를 토대로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번 디테일 컨퍼런스에 참가한 MR들의 생생한 후기를 들어본다. 


<MR mini Interview>


인천OTC팀 임진석 수석 | “실적 좋은 동료들의 영업 비밀을 알 수 있어”

디테일 컨퍼런스를 위해 팀원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영업 고수들의 비밀을 알게 된 것처럼 새로웠고 저 또한 초심을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셀링 포인트를 직접 도안으로 제작하고 약국에 실제 도움될 만한 내용을 중심으로 동영상 미리 촬영하고 연습하며 더욱 큰 시너지를 많이 낼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의 숨겨진 끼와 능력도 볼 수 있었던 잊지 못할 시간입니다.


일산OTC팀 이동헌 책임 | “완벽한 제품 디테일 능력 키워”

코로나19로 인해 다른 팀과의 교류가 거의 없었는데,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자주 만나고 소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더욱 완벽한 제품 디테일을 할 수 있었고 영업 활동에도 자신감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구OTC1팀 고동현 책임 | “내가 동아제약 대표 사원이라는 책임감”

'늘 하던 디테일인데 특별할 것 있겠어?’라고 생각했으나, 막상 경연이라 생각하니 긴장이 되더군요. 팀원들간에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각자의 디테일을 피드백해주며 팀워크도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내가 특히 많이 도와줘 고마운 마음이 큽니다. 이번 디테일 컨퍼런스를 통해 혼자가 아닌 주변에 많은 이들이 힘이 되었다는 것이 감사함을 느꼈으며, 거래처에 가면 내가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더욱 신중함과 책임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안양OTC1팀 김솔왕 선임 | “기분 좋은 긴장감을 준 경험”

컨퍼런스를 준비하며 저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제가 해왔던 영업 방식에 대해 고민도 하게 되고, 새롭게 마음도 다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짧은 시간에 핵심을 전달하는 것과 약사님을 넘어 손님까지 고려하는 디테일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고, 이번 컨퍼런스 덕분에 저의 영업 스킬도 성장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천안OTC팀 이재호 선임 | “영업 현장에 실제로 도움됐어요”

디테일 컨퍼런스에서 다른 선후배들의 영업 스킬을 많이 배웠습니다. ‘나도 저렇게 해봐야겠다’ 생각했고 실제로 거래처에 방문해서 도움도 많이 받아, 저 스스로 준비하는 과정에서 조금은 성장했음을 느꼈습니다. 광역별로 진행해 많은 사례를 듣지 못해 아쉬웠으나, 디테일 컨퍼런스를 통해서 많은 걸 배우고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제주OTC팀 최창민 선임 | “무엇을 어떻게,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가”

현장에서 항상 해오던 디테일이었는데,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무엇을 어떻게,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에 대한 공부와 팀원들의 디테일 방식을 공유하며 많은 정보를 얻었고, 덕분에 현재 현장으로 복귀 했을때에는 자신감을 가지고 제품에 대해 디테일을 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인천OTC팀 송영후 선임 | “디테일 시 설득력을 갖게 된 것이 가장 큰 성과”

발표할 제품을 분석하며 성분부터 제품의 특장점, 소비자 트렌드 및 경쟁사 분석 등을 공부하며 시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제품의 장점만 강조하던 것과 달리 이번 디테일 컨퍼런스를 준비하며 시장과 거래처, 소비자를 염두에 두고 각자의 입장을 고려해 생각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설득력을 갖게 된 것이 스스로에게 큰 성과였습니다. 더불어 팀원들과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던 것이 즐거운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서울OTC1팀 이안수 선임 | “일거양득, 고진감래”

디테일 컨퍼런스를 통해 두 가지를 배웠는데요, 특히 제품 디테일에 대해 깊이 공부할 수 있어 영업에 큰 도움을 받았다는 것과 준비 과정에서 팀원들과 협업을 통해 더욱 끈끈한 교류를 쌓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준비 기간동안 힘들고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팀장님과 팀원들 간의 잊지 못할 추억도 쌓을 수 있었다는 것에서 의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경주OTC팀 박영재 선임 | “신입사원 속성 과외 받은 기분”

입사한 지 두 달 남짓 되었을 때 디테일 컨퍼런스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부담되었지만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완벽한 동아인이 되자고 마음 먹었고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선배님, 팀장님, 광역장님의 전폭적인 도움으로 컨퍼런스를 잘 마무리하였고, 덕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고 돈을 주고도 배울 수 없는 숙련된 선배님들의 경험을 듣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