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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포터] 동아오츠카 커뮤니케이션팀 김경희 과장

작성자
admin
2022-06-23
조회
464

건강한 내일을 위해 달리는 일

동아오츠카 커뮤니케이션팀 김경희 과장





동아오츠카는 포카리스웨트가 발매된 1987년부터 스포츠 경기, 재난 재해 등 수분 섭취가 필요할 때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건강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동아리포터>에서는 동아오츠카 김경희 과장님을 만나 동아오츠카 제품을 중심으로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Q.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는 2019년을 시작으로 스포츠 분야, 의학분야, 공공기관과 ESG-CSV, 기능성 신제품 등으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카리스웨트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는 의사, 트레이너, 도핑 전문가 등 스포츠 의·과학 분야의 전문가들을 하나의 팀으로 구성하여 포카리스웨트 제품의 기능성과 스포츠의 퍼포먼스, 건강과 관련된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에서는 스포츠 분야에서 운동할 때 언제 수분을 섭취해야 퍼포먼스를 잘 낼 수 있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과학적으로 분석, 평가, 그리고 처방을 합니다.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 선수, 프로 구단 등과 연계하여 선수들의 면역 및 컨디션 관리, 퍼포먼스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하여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선수 개개인의 건강 상태 분석, 퍼포먼스 데이터 등을 토대로 적합한 제품들을 지원하고, 컨디션과 심리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 외 포카리스웨트가 진행하는 다양한 오프라인 현장(BTL, Below The Line)에서 스포츠 과학을 적용하여 생활 스포츠를 하는 소비자에게도 컨디션을 진단하고 10대 청소년을 위한 풋살 대회, 농구 대회 등에서 청소년들의 성장을 위한 운동법과 영양 정보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BTL 활동을 ATL(Above The Line)로,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SNS(포카리스웨트 스포츠 사이언스 유튜브,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기획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포카리스웨트’ 하면 수분 섭취와 관련된 궁금증이 많을 텐데요. 운동 시 수분 섭취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근육의 60%~80% 는 수분인데요. 운동할 때 물만 마시게 되면 전해질 균형이 깨져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체내 수분은 물만이 아닌 전해질 균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 물 섭취는 혈액의 전해질 희석, 근육 경련 가능성이 있으며, 이온음료 섭취는 빠른 흡수 , 전해질 균형 및 혈장량 회복, 근육 경련 기능 감소 현상을 가져 옵니다. 즉 몸의 안전과 운동 퍼포먼스 향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과 전해질 이온음료를 신체 균형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 1시간 전에는 그간 많이 연구된 섭취 효과 기준으로 600ml를 권장하며, 뛰기 시작하면 10분 간격으로 200ml씩 수분 섭취를 하셔야 됩니다. 운동이 끝난 후 체중을 체크하면 운동 전과 비교해서 빠진 무게가 있을 거예요. 빠진 것은 땀인데요. 운동 후 빠른 회복을 위해 빠진 무게만큼 수분 섭취를 해줘야 해요. 운동할 때 그저 목이 말라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내 몸에 안전을 생각하며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Q.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에서는 보행에 관한 분석도 진행하신다고 들었습니다.

보통 러너들에게 어깨 측만, 골반 틀어짐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런 상태에서 뛰면 통증이 이전보다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는 러너들이 센서가 달린 트레드밀 위에서 걸을 때 뒤꿈치에서 발가락까지 각도에 맞게 걷고 있는지 분석하고,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 포인트를 잡아 주면서 안전하게 뛸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스포츠 사이언스 파트에서 일하시면서 약이 된 활동은 무엇인가요?

현재 KBS에서 방영되고 있는 ‘아직은 낫아웃 청춘야구단’이라는 프로그램에 포카리스웨트 스포츠 사이언스가 트레이닝 파트로 참여했어요. 저희 파트에서는 체수분 측정기(BWA, Body Water Analyzer)를 활용해수분 세포가 건강한지 분석하다가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선수를 발견하게 됐어요. 그 선수는 근육이 힘을 못 쓸 정도로 영양이 불균형한 상태라 그 선수에게 ‘요즘 많이 힘든 일이 있어요?’라고 물어봤더니 울면서 현재 자신의 상태를 이야기해 주더라고요.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에 처해 있어서 본인의 몸을 관리하지 못했던 터라 저희 파트에서 도움을 주게 됐어요. 결과적으로 트레이닝 파트로 참여했던 저희에게는 몸과 마음에 약이 된 활동이에요.



 


Q.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기 위한 건강 관리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체온이 37도 이상 올라가면 심박수가 빨라지고, 40도까지 올라가면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겨요. 폭염에 대비하기 위해 옷을 얇게 입고, 시원한 곳으로 대피하고, 수분 섭취를 많이 하면서 적정 체온을 유지해야 해요. 2020년 폭염 대비를 위한 구호 활동으로 동아오츠카는 행정안전부, 대한적십자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폭염 키트를 직접 개발했어요. 열사병이나 일사병으로 응급 환자가 생기면 구급차가 오기 전에 응급 처치 가이드를 단계별로 따라 하실 수 있게 폭염 키트 안에 가이드북, 이온 음료, 응급 아이스팩, 위생 티슈 등으로 구성했어요. 7월부터 행정안전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포카리스웨트 스포츠 사이언스 유튜브]

포카리스웨트 스포츠 사이언스 채널에서는 국내 스포츠의과학 분야의 업계 전문가들이 스트레칭, 부상 예방법, 수분 섭취법 등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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