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아쏘시오그룹 MZ세대 이야기,EBS 비즈니스 리뷰 [원데이스쿨]

작성자
admin
2022-05-30
조회
313

동아쏘시오그룹이 세대 간 소통과 조직문화 발전을 위해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바로 [EBS 비즈니스 리뷰 원데이 스쿨] 강연을 개최한 것. EBS 비즈니스 리뷰는 교육방송 EBS에서 제작하는 강연 콘텐츠로 경영전략, 리더십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원데이 스쿨에서 동아쏘시오그룹의 임직원을 위해 준비한 강연은 총 2건으로 'MZ세대 직장인을 위해 세대 갈등 해소법', 'MZ세대의 자기개발'에 대해 이야기했다.




원데이 스쿨 녹화는 지난 4월 28일 동아쏘시오그룹 본사 사내 카페인 DA-one에서 진행됐다. 행사 진행을 위해 사내 카페는 강연 무대로 탈바꿈했다. 강연 시간이 다가오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에 모인 임직원들은 저마다 기대감에 들뜬 모습이다. 이번 강연을 현장에서 지켜본 임직원들은 사전에 인트라넷을 통해 모집했으며, MZ세대와 더욱 소통하고 싶은 관리자와 일잘러가 되고 싶은 MZ세대 직원 40명이 강의에 참석했다.


첫 번째 강연은 '기성세대와 MZ세대의 갈등 극복'을 주제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김성준 교수가, 두 번째 강연은 'MZ직장인의 일 잘하는 법'을 주제로 이준희 대표가 참여했다.



 



첫 번째 강연은 [세대 갈등은 당연합니다]라는 주제로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연구하는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김성준 교수가 이야기를 풀었다.

김 교수는 사회 환경에 변화됨에 따라서 기성대세와 MZ세대의 가치관이 달라졌다는 것을 예로 들며, 기성세대와 MZ세대가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기성세대가 알아야 할 MZ세대의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또 세대별 중요시 여기는 가치관의 차이를 알아보고 회사의 역할을 제안했다. 특히 직장인이 추구하는 가치관 22개를 제시하며, 현장에 참여한 임직원들이 직접 투표해 보고, 오픈 채팅방을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행사 말미에는 완벽한 조직이란 없으며, 나아지려 노력하는 조직 만이 살아남는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두 번째 강연에서는 [성장은 생존이다]라는 주제로 얼라이브 커뮤니티 이준희 대표가 강의했다. 이준희 대표는 30대 중반에 그룹의 인사 총괄 책임을 맡는 등 업무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현재 40만 구독자를 둔 유튜브 크리에이터이자 취업과 인사 관련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대표이다.

이 대표는 MZ세대의 '성장'에 대해 이야기하며 커리어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조직과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리더십과 영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사내에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진정한 리더로 성장하게 된다고 조언했다. 특히 성공을 위해 경험해야 하는 세 가지로 '긍정적인 성공(목표 달성 등) 경험, 시간 관리, 의사소통 훈련'을 꼽으며 이러한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성공할 수 있으며, 조직에서 인정받게 된다고 전했다.

끝으로 성장은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르며 본인이 어떠한 삶을 살 것인가에 따라서 자신만의 기회를 만들고 도전과 성장을 이뤄가길 바란다고 참가자들을 응원했다.



김성준 교수의 강의를 들은 동아ST 병원사업부 김정훈 선임은 "우리나라의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다양한 갈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고, 사내에서도 다양한 시대를 경험해온 선후배들이 함께 힘을 합쳐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더욱 발전하는 동아가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준희 대표의 강의를 들은 동아오츠카  인사팀 박범주 대리는 "커리어 관리에 대한 내용을 솔직하고 유쾌하게 알려주셔서 좋았다. 특히 성장을 위해서 본인의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는 말씀을 듣고 많이 자극을 받았으며, 지금 하고 있는 HR 업무는 물론 앞으로의 회사 생활을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해서 명확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던 강의였다. 동아인 여러분들도 모두 시청하셔서 개인의 성장과 동아의 성장을 이뤄내시길 바란다."라고 강의 후기를 전했다. 


이번 강연을 기획한 동아쏘시오홀딩스 HR혁신실에서는 동아쏘시오그룹 직원들을 대상으로 '우리가 더 소통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이 자료는 추후 각사의 대표이사들에게 전달하여 회사의 방향과 목표 설정의 기준으로 삼겠다고 전했다. (설문조사 하러 가기 →)


한편, EBR 원데이 스쿨은 MZ세대 직장인을 위해 각계 전문가들이 기업을 직접 방문해 직장 생활 및 개인 발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강연을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 EBS 비즈니스 리뷰 원데이스쿨은 5월 20일과 5월 27일 EBS2을 통해 방영되었으며, 현재 EBR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