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Magazine Vol. 98 ESG투자와 ESG경영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기업윤리 브리프스>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ESG투자와 ESG경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ESG투자, ESG경영
: D 사회적 책임 투자와 ESG경영
- 사회적 책임 투자는 ESG경영을 포괄. 사회적 책임은 인간의 활동과 연관되며 인간의 활동이 영향을 미치는 모든 영역을 포함하기 때문
- 코로나 사태에 직면하여 ESG투자나 ESG경영이 더욱 주목 받는 이유 : 환경 포함
- 환경-사회-지배구조가 상호작용하여 기업의 성과와 사회적 책임에 역할을 한다는 점 강조
: D ESG 경영전략 성과와 앞으로의 전망
- 2021년 현재 대부분 기업들이 ESG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경영활동에 반영 중
-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ESG평가 결과를 연차보고서에서 강조
- 기업뿐 아니라 정부와 같은 공공부문도 ESG경영의 중요성을 인식 중
- 결과 수치를 중심으로 반영하고, 결과에 이르는 과정은 상대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는 현재의 ESG평가는 향후 기업의 생존과 성과를 예측하는데 괴리가 큼
- 향후 ESG경영에서는 기업의 목적 가치와 행위 수단이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함
: D ESG가 기업분석을 넘어 국가 신용평가에 주요한 요소가 된 것의 의미
- 무디스(국제 신용평가사)의 글로벌 ESG평가보고서는 ESG경영이 기업 신용 분석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었고 나아가 국가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줌
- 기업과 정부가 자원 배분을 결정할 때, 글로벌 신용평가사의 ESG 평가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함
◎ ESG 가치와 지속가능성 : 투자 원칙, 경영 전략, 국가 평가
: D 책임 투자
-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하는 방식
- 목적 : 재무적 리스크와 함께 비재무적 리스크까지 관리해 지속가능한 투자 성과를 창출하고 장기 수익을 높이는 것
- 코로나 팬데믹 위기는 기업이 복수의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지속가능성, 회복탄력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중요성을 부각시킴
- ESG는 기업의 혁신경영전략과 밀접하게 연계되고 마침내 국가평가의 기준으로 자리 잡음
: D ESG 경영 전략과 기업의 생존전략
- ESG 경영 전략은 ESG가치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 차원이 아니라 투자 환경을 좌우하는 핵심 변수로 바라봄
ex) 포스코 : ESG 경영의 본질과 거리가 먼 경영전략
- ESG 전성시대에 기업의 잘못된 판단은 일시적인 수익 하락에 그치지 않고 존폐위기로 이어질 수 있음
- 세계 최대 정유사 엑슨 모빌이 1928년 편입된 다우존스지수에서 92년 만에 퇴출 당함
- 투자자의 탄소감축 경영전략 요구를 무시하고 탄소에너지 개발과 기술 투자에 집중 → 기록적인 주가폭락과 다우존스지수에서 퇴출
: D ESG 가치와 국가 평가
- 2021년 1월 무디스에서 전세계 144개국에 대한 ESG 평가보고서 발표
- 한국 : 최고등급 1등급 (ESG수준이 높아 국가 신용등급에 긍정적 영향을 줌)
- ESG 1등급 국가로서 한국판 뉴딜을 통해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 함
◎ 동아ST의 ESG 경영
: D 지속가능경영 : ESG 경영을 위한 동아ST의 경영 전략
사회적가치경영 |
사회적가치위원회 산하 7개분과 중심으로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 수립 및 기업 활동 |
준법경영(CP) |
공정거래프로그램, 제약업계 CP활동, Compliance 제보 등 운영 |
사회공헌 |
지역 사회 공헌을 위한 다양한 활동 중 |
- ESG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연 내 ESG 등급 평가도 받을 예정
- 그 외 정도경영, 인권경영,환경경영,소비자중심경영을 포함한 총 7개 분야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ESG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 중
: D 동아ST의 지역사회 공헌 활동
- 가정폭력 근절 캠페인 협력
업무 협약에 따라 동아ST와 대한약사회는 전국 2만 3000개 약국, 8만 명 약사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 콘텐츠의 제작·배포한다. 캠페인에 참여한 약국·약사는 방문자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알리는 안심(약)봉투 활용, 징후 발견 시 112 신고 안내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또 각종 홍보물과 택시 공익광고, 약국 미디어 보드 등을 활용한 대국민 캠페인도 병행 예정이다.
- 다문화가정에 코로나19 예방 ‘유니셰프 희망키트’ 전달
부산시 연제구 연산동에 위치한 부산시청 광장에서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함께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위한 코로나19 예방 ‘유니세프 희망키트’를 전달. 2개월간 걸음 기부 캠페인 ‘제1회 Fun:D 캠페인’을 실시. 총 3,054명의 임직원과 일반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목표였던 1억 걸음의 209%인 총 2억 976만 8,035걸음이 모였다.
동아ST는 모인 걸음에 따라 기부금을 유니세프코리아에 전달했고, 유니세프코리아는 손 소독제, 어린이용 마스크 등의 생활 방역용품과 캐치볼 등의 놀이용품으로 구성된 희망키트 1,000 세트를 제작해 부산시에 전달했다. 부산시는 희망키트를 다문화 가정 어린이 1,000명에게 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