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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Magazine Vol. 9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역할

작성자
admin
2021-01-20
조회
793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기업윤리 브리프스>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 D 뉴노멀 : 예외적인 것으로 치부되던 현상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황


- 비대면 수업, 재택근무 등 특별하지 않은 것의 일상화


- 경제 및 산업의 구조와 행태도 변화


- 디지털 경제, 친환경·녹색경제, 연대와 협력에 입각한 포용경제로 전환





: D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역할,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해야 하는 노력


- 경제구조의 전환에 적응하여 자신의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고, 적극적으로는 자신의 비즈니스 전 과정을 혁신하여 경제구조의 전환과정을 선도해야 함


- 한국경제가 경공업에서 중화학공업 그리고 첨단 정보산업에 이르기까지 선진공업국의 추격에 성공한 것은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혁신에 매진해온 결과


- 뉴노멀에 대한 객관적 예측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해야 함


디지털 전환


친환경


연대와 협력


1) 제조공정의 디지털화로 생산성을 높임

2) 제품의 기획, 설계, 주문과 사후 서비스 등 가치사슬 전반으로 연결하는 디지털 혁신


1) 오염물질 관리,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기술 개발과 설비 투자

2) 지속가능경영 및 새로운 사업 기회의 창출을 위한 투자


1) 기관투자가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를 금융상품 운영에 활용

2) 기업 패러다임 변화 (주주자본주의 → 이해관계자자본주의)

3) 이해관계자와의 공생을 강조하는 경영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시대의 사회적 가치 경영


: D 사회적 가치 경영의 대두


- 사회적 가치 창출 경영 :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경영 


- 단기적 수익 달성을 목표로 했던 과거의 경영 기조와는 다르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동반성장, 공유가치창출 등의 경영 전략에서 발전해온 모델


- 코로나19는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 공공의료·공교육·대중교통 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공 인프라의 중요성을 상기시켰을 뿐 아니라 양극화, 불평등, 차별 등과 같은 고질적인 사회 문제도 심화


- 각국 정부는 공급망 붕괴와 소비 위축으로 닥칠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 중


 


: D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ESG 경영 전략


- 기업은 위기에 빠지더라도 신속히 극복하고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사후적 회복력(Enterprise Resilience)’ 증대에 관심을 가질 필요 있음


- ESG 중심 전략은 기업의 구조적 회복탄력(Structural Resilience)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평상시 기업과 이해관계자의 사회적 결속(Social Cohesion)을 증대 시켜 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회복할 수 있는 장치가 됨


 


: D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적 가치 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


기업이 해결해야 할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 증가


1) 건강과 안전 등 핵심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사회적 문제 해결에 대한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고려

2)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경쟁력과도 연계


사회적 가치 성과를 고려한 ESG 투자 확대 가속화


1) 코로나 기간에도 ESG성과가 우수한 기업들의 주가는 높음

2) ESG 중 G(Governance, 지배구조) 개선이 우수한 기업의 최고경영진들은 코로나와 같은 충격에 대비하고 회복하는 역량이 더 우수한 것으로 인식됌


사회적 가치는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1) ‘회사는 주주를 위해 존재한다’는 주주 우선 원칙 폐지

2)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함께 고려해야만 기업이 지속 가능해지고 결국 주주가치도 보호

3) 기업이 사회적 존재 의미를 깊이 인식해야 하며 핵심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문제해결 요구를 바탕으로 하는 기업 경영 필요


 


- 사회적 가치 경영을 추진한 주요 기업들의 재무적 성과 (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기업윤리브리프스)



 


동아쏘시오그룹의 ‘사회적 가치 경영’


: D 동아쏘시오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2020년 그룹 통합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마솥(DAMASOT)’ 발간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그룹의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책임 실천 위한 노력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위함


- 지난 90여 년간 변함없이 사람의 바른 도리를 행한 ‘정도’, 책임을 감당하는 ‘성실’, 나눔을 실천하는 ‘배려’의 창업정신을 변함없이 지키며 지속가능경영 경영 활동 성과를 상세히 소개


- 조직문화, 사회, 환경 3가지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와 발전


조직문화


1) 정도경영 내재화를 본격화하며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기업문화 구축

2) 동아ST,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제약 ISO37001(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

3)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동아쏘시오홀딩스 : C (2018년) → A (2019년) 동아ST : B (2018년) → B+ (2019년)

4) 행복한 기업문화 만들기 위해 참여형 캠페인 실시 두돈텐텐, D-Style Hero 추천 캠페인, 회바회바 프로젝트


사회분야


1) 단순한 사회공헌활동을 넘어 기업과 사회,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가치 창출에 노력

2) 2017년부터 모든 그룹사 임직원이 11월 한 달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실시하는 사랑나눔 캠페인

3) 동아제약 : 1998년부터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을 실시

4) 동아ST : 청소년들이 환경의 소중함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배우는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진행


환경분야


1) 생명과 인간, 자연을 존중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

2) 1991년부터 박카스 홍보를 위해 약국에 공급하던 비닐봉투를 올해 7월부터 친환경 종이봉투로 전면 교체

3) 2019년 유색 페트병 출고량은 2018년 대비 약 95% 줄였다. 무색 페트병 출고량은 2018년 대비 2019년 약 2,746% 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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