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Magazine Vol. 9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역할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기업윤리 브리프스>
안녕하세요. 동아ST CP관리실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 D 뉴노멀 : 예외적인 것으로 치부되던 현상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황
- 비대면 수업, 재택근무 등 특별하지 않은 것의 일상화
- 경제 및 산업의 구조와 행태도 변화
- 디지털 경제, 친환경·녹색경제, 연대와 협력에 입각한 포용경제로 전환
: D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역할,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해야 하는 노력
- 경제구조의 전환에 적응하여 자신의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고, 적극적으로는 자신의 비즈니스 전 과정을 혁신하여 경제구조의 전환과정을 선도해야 함
- 한국경제가 경공업에서 중화학공업 그리고 첨단 정보산업에 이르기까지 선진공업국의 추격에 성공한 것은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혁신에 매진해온 결과
- 뉴노멀에 대한 객관적 예측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해야 함
디지털 전환 |
친환경 |
연대와 협력 |
1) 제조공정의 디지털화로 생산성을 높임 |
1) 오염물질 관리,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기술 개발과 설비 투자 |
1) 기관투자가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를 금융상품 운영에 활용 |
◎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시대의 사회적 가치 경영
: D 사회적 가치 경영의 대두
- 사회적 가치 창출 경영 :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경영
- 단기적 수익 달성을 목표로 했던 과거의 경영 기조와는 다르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동반성장, 공유가치창출 등의 경영 전략에서 발전해온 모델
- 코로나19는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 공공의료·공교육·대중교통 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공 인프라의 중요성을 상기시켰을 뿐 아니라 양극화, 불평등, 차별 등과 같은 고질적인 사회 문제도 심화
- 각국 정부는 공급망 붕괴와 소비 위축으로 닥칠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 중
: D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ESG 경영 전략
- 기업은 위기에 빠지더라도 신속히 극복하고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사후적 회복력(Enterprise Resilience)’ 증대에 관심을 가질 필요 있음
- ESG 중심 전략은 기업의 구조적 회복탄력(Structural Resilience)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평상시 기업과 이해관계자의 사회적 결속(Social Cohesion)을 증대 시켜 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회복할 수 있는 장치가 됨
: D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적 가치 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
기업이 해결해야 할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 증가 |
1) 건강과 안전 등 핵심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사회적 문제 해결에 대한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고려 |
사회적 가치 성과를 고려한 ESG 투자 확대 가속화 |
1) 코로나 기간에도 ESG성과가 우수한 기업들의 주가는 높음 |
사회적 가치는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
1) ‘회사는 주주를 위해 존재한다’는 주주 우선 원칙 폐지 |
- 사회적 가치 경영을 추진한 주요 기업들의 재무적 성과 (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기업윤리브리프스)
◎ 동아쏘시오그룹의 ‘사회적 가치 경영’
: D 동아쏘시오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2020년 그룹 통합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마솥(DAMASOT)’ 발간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그룹의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책임 실천 위한 노력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위함
- 지난 90여 년간 변함없이 사람의 바른 도리를 행한 ‘정도’, 책임을 감당하는 ‘성실’, 나눔을 실천하는 ‘배려’의 창업정신을 변함없이 지키며 지속가능경영 경영 활동 성과를 상세히 소개
- 조직문화, 사회, 환경 3가지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와 발전
조직문화 |
1) 정도경영 내재화를 본격화하며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기업문화 구축 |
사회분야 |
1) 단순한 사회공헌활동을 넘어 기업과 사회,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가치 창출에 노력 |
환경분야 |
1) 생명과 인간, 자연을 존중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