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1회 동아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 활동기

작성자
admin
2019-03-27
조회
1144

동아 ST가 대학생들에게 해외 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 마케터로서 꿈을 응원하기 위해 ‘제1회 동아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본 프로그램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에도 힘쓰고 있는 동아ST가 실시한 첫 번째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로 회사에서도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는데, 지난해 11월 서류 접수를 시작으로 해외 글로벌 체험을 마치는 2월까지 장장 4개월간의 긴 여정을 위드동아에 소개한다. 


 



 


'동아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란?

활동 내용: 동남아 3개국(인도네시아 / 필리핀 / 캄보디아)를 순회하며 직접 경험해보는 동아ST 마케팅

활동 기간: 2018. 12. 21~ 2019. 2. 2(사전 교육기간 포함)

모집 대상: 마케팅 분야에 관심있는 대학(원)생

모집 인원: 남/여학생 총 16명


 


 


# 서포터즈 선발


동아ST가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 1기(Dong-A Global Supporters)’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보름간의 서류 전형에서 650명이 접수하여 약 40: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그만큼 열정이 넘치는 서포터즈들이 선발됐다. 12월 21일에는 본사에서 발대식이 진행됐다. 발대식에는 동아ST 엄대식 회장과 글로벌사업본부장 이동훈 부사장, 경영관리본부장 이성근 상무, 경영기획실장 정경운 상무, 해외사업부장 박인수 상무가 참석해 서포터즈들을 격려했으며, 엄대식 회장이 서포터즈 한 명 한 명에게 직접 임명장을 수여했다. 




▲ 1기 동아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 영광의 얼굴들과 이들을 격려하기 위해 참석한 동아ST 임원진(좌측 다섯 번째 엄대식 동아ST 회장)


 




▲ 엄대식 동아ST 회장이 서포터즈들에게 임명장을 전달했다.


 


#사전 교육


1월 8일, 출국을 앞두고 동아쏘시오그룹 상주 인재개발원에서 현지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교육이 1박 2일간 진행됐다. 16명의 서포터즈들은 해외 활동을 함께할 조를 나눈 후, 국가별 마케팅 현황에 대한 교육을 듣고 사전 과제를 진행했다. 사전 과제는 해외 탐방 시 각 나라에서 실시할 프로모션에 대한 준비로 서포터즈들은 제품별 프로모션 행사 및 SNS 광고 기획 등에 매진했다. 1박 2일이라는 짧은 시간 속에서도 열정을 불태운 멤버들 덕에 뛰어난 결과물이 대거 소개됐다는 후문이다.


 


    

▲서포터즈들의 2분 자기PR 시간(좌)과 조별 활동(우)


   

▲ 각 조별로 파이팅(?) 넘쳤던 사전 과제 발표(좌) '오늘 1일차 맞나?' 벌써 친해진 서포터즈 멤버들(우)


 


#드디어 출국


1월 14일 오전 인천공항에 동아ST 해외사업부 동남아시아 담당 직원들과 서포터즈가 도착했다. 출발 전 전의(?)를 다지는 기념사진을 촬영한 후 대망의 출국길에 올랐다. 이들은 이날부터 20박 21일간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3개국을 방문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 현지 마케팅 활동


현지 마케팅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제품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고객과 직접 만나서 설문조사를 하거나 제품 샘플링하는 것. 특히 콘텐츠 기획 및 현장 이벤트에서는 대학생 특유의 발랄하고 톡톡튀는 감성을 느낄 수 있었다. 각 나라의 주력 제품과 시장 상황에 따라 팔색조 매력을 보여준 서포터즈들의 활약을 사진으로 소개한다.


 




▲ 서포터즈들이 직접 인도네시아 현지 인플루언서(influencer) 200여 명을 초청해 성황리에 개최한 오란씨 파티




▲ 인도네시아 UPH(우빼하)대학 견학 및 호텔경영학과 학생들에게 배운 '오란씨 칵테일 만들기' 체험




▲ 인도네시아 현지 파트너사가 후원하는 고등학교를 방문해 오라떼 샘플링을 진행했다. 




▲ 필리핀 주력 제품인 '허니레몬'을 홍보하기 위한 SNS 광고 영상 제작. 4개 조가 광고 영상을 제작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 캄보디아 국민 음료로 자리 잡은 박카스 시장조사. 




▲ 캄보디아 현지의 오라떼 광고 모델인 쏙 소피아와 함께한 오라떼 콘서트.


서포터즈들은 각 나라별로 다양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초청한 오란씨 파티를 기획하고 현지 대학교인 UP(우빼하) 대학 샘플링 및 오란씨 칵테일 만들기 체험 등이 진행됐다. 필리핀에서는 허니레몬 SNS 바이럴 영상 제작, 캄보디아에서는 오라떼 콘서트와 박카스 샘플링 및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봉사활동과 문화체험


'동아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는 단순한 현지 마케팅을 체험하는 것만이 아니다. 어려운 이들과  마음을 나누거나 해외 현지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 필리핀 현지 파트너사가 후원하고 있는 고아원인 'GIRLS HOME' 방문.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방문. 


 

필리핀 현지 파트너사가 후원하고 있는 고아원인 'GIRLS HOME'을 방문했다. 비록 말은 통하지 않았지만 어린아이들과 눈을 맞추며 소통하거나, 생활하는 시설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과정에서 한층 성숙해지는 시간이 됐다. 캄보디아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앙코르와트를 방문하며 역사의 오랜 숨결을 느꼈다. 20박 21일간 3개국을 돌며 많은 것을 보고 느낀 서포터즈들. '동아 대학생 글로벌 서포터즈' 활동이 이들에게 한 단계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