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VISION 2025 시각화 프로젝트, 본사 식당 VISION WALL 설치

작성자
admin
2020-06-17
조회
1560

동아쏘시오그룹 직원들은 VISION을 얼마나 가깝게 느끼고 있을까? 비전 TF에서는 직원들이 비전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비전 시각화의 일환으로 동아쏘시오그룹 식당에 VISION WALL을 제작했다. 제작에 참여한 철근종합건설 디자인사업부 박윤이 상무에게 VISION WALL 제작 과정 히스토리를 들어보았다. 


 


Q. VISION WALL 제작에 철근종합건설이 참여하게 된 계기는? 


A. VISION WALL은 동아쏘시오그룹 비전TF에서 추진하고 있는 비전 시각화 프로젝트의 중 하나입니다. 철근종합건설은 비전TF와 그룹 다이어리 및 달력에 삽입된 핵심가치 플레이어 디자인을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비전 시각화 업무를 협업하고 있습니다.




▲ 실제 식당 벽면에 시공된 VISION WALL 


Q. 왜 식당 벽면이었나요?


A. VISION WALL은 직원들이 비전을 좀 더 편안한 공간에서 ‘부담 없고 친근하게 느끼실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식당 벽면에 비전을 시각화한다는 것이 다소 부담되는 일이었어요. 비전에 대한 직원들의 막연한 인식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직원들이 비전의 달성 주체가 '내가 아닌 누군가'라고 생각하거나 개인이 아닌 회사 차원에서 달성해야 하는 목표라 생각하고 거리감을 느끼기도 했을 겁니다. 따라서 많은 임직원들이 자주 머무르는 대표적 공간인 직원 식당에 비전을 시각화하여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이미지는 개개인에게 꿈을 이뤄줄 수 있는 보물지도와 같은 느낌으로, 비전을 좀 더 친숙하게 생각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Q.VISION WALL 디자인에 대한 설명 부탁드려요.


A. VISION WALL을 자세히 보면 많은 점과 그 점을 이은 선으로 이미지가 표현되어 있어요. 단순한 점으로는 이미지를 만들 수 없지만, 여러 개의 점들이 모여 선으로 이어지면 이미지가 만들어지잖아요. 임직원 한 분 한 분(점)이 모여 동아의 핵심 전략(선)이 만들어지고 결국 하나의 이미지(비전)가 완성된다는 것이 이번 디자인의 스토리입니다.





▲ VISION WALL 디자인 도안


VISION WALL 디자인 스토리 1

'실행하고 혁신하는 우리의 DNA'


VISION WALL에는 크게 3개의 이미지가 있는데요, 왼쪽부터 첫 번째 이미지는 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동아의 수많은 고민들을 상징하는 실험도구(현미경)로 끝까지 실행(DO)해내는 열정과 끈기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이미지는 손 위에 떠있는 오렌지색 전구로 새로운 시각으로 혁신의 스위치를 켜(ON) 응집된 동아인의 힘으로 ‘파괴적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 번째는 이런 실행력과 혁신 스위치, 흐름을 읽는 능동적인 변화(DNA)를 품은 동아인은 마침내 VISION 2025를 달성하고, 건강과 행복을 위한 끝없는 도전의 문으로 힘차게 나아가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 VISION WALL의 'DO, ON, DNA'  확대


DO  - 할 수 있다는 우리의 실행력을 강조 [상호 신뢰, 함께 성장]

ON  - 새로운 시각으로 켜는 혁신의 스위치  [혁신 추구]

DNA  - 현재 상황에서 흐름을 읽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변화 DNA [변화 주도]를 동아인 모두가 가슴속에 새기고 [VISION 2025의 문] 을 열어 우리의 미션인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끝없이 도전’을 위해 나아간다.


VISION WALL 디자인 스토리 2

'점과 선으로 연결된 융합 Code 콜론디'



콜론디(:D)는 ‘쉼과 회복’을 의미하는 ':(콜론)' 과 ‘동아쏘시그룹’을 의미하는 'D'가 만나 동아쏘시오그룹 직원들의 환한 미소를 상징한다면, VISOIN WALL에 선보인 새로운 :D는 동아의 성장 동력이 되는 끝없는 도전 DNA를 응집시키는 융합 Code를 상징합니다. 식당에 콜론디의 디자인의 표현 방식이 하나 추가된 것이고, 이는 콜론디 역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Q. 식당 벽면에 비전시각화를 하며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A. VISION WALL 초안은 키치아트(Kitsch Art*)를 접목하여 조금 더 가볍게 볼 수 있고, 장소가 식당인 점을 고려하여 ‘밥맛’이 더 돌게 하는 재미있고 유쾌한 이미지로 연출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고민이 거듭될수록 이미지는 점점 더 난해해졌고 완성된 시안들은 처음 의도와 달리 전달력이 약해져만 갔습니다. 공간(3D)을 설계하는 저희 디자인사업부에게 2D 작업은 익숙한 분야가 아니었고, 테마로 잡은 ‘VISION’이라는 분야도 생소하여 임직원들에게 쉽게 전달되도록 표현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그러나 동아쏘시오그룹 그룹 비전TF의 새로운 관점의 시각화 아이디어를 참고해 디자인 스토리를 완성하면서부터 빨리 진도를 나갈 수 있었습니다.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이겠지만, 콘셉트와 나아갈 방향이 정해지면 전진은 쉬워지는 것 같습니다. 비전TF와의 협업을 통해 디테일한 회의 준비와 추진력을 한 수 배우기도 했지요. 시안이 완성된 후에는 공간디자인 전문성을 최대한 살려 디자인사업부의 새로운 도전을 기한 내 시공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Kitsch Art: 키치란 진지함과 거리가 있는 가볍고 저속한 취향으로 비교적 값이 싸서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출처: 콘셉트 커뮤니케이션, 이현영 저)




▲ VISION WALL의 습작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A. 이번 VISION WALL 제작으로 비전TF와 함께 회사의 변화를 주도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수첩에 적혀 있지만 잘 안 보게 되는 비전이 아닌, 동아인이 꿈을 꿀 수 있고 도착지까지 가게 해주는 보물지도와 같은 비전 보드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작업을 계기로 새로운 시각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에 녹여내여 그룹 곳곳에 전파하고 싶습니다. 혹시라도 그룹사별 비전과 각 조직별 비전의 공간 시각화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비전TF, 또는 철근종합건설 디자인사업부에 편히 문의해 주세요. 이번 그룹 비전 시각화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 임직원의 비전 내재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더 큰 보람이 될 것 같습니다. 또 이번 작업에 대한 피드백도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다음 번 작업에서는 소중한 피드백을 잘 반영해서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서 많은 구성원분들이 공감하는 비전시각화 작업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Value Connecting하겠습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