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강남레옹치과 김영삼 원장

작성자
admin
2023-06-09
조회
106

사랑니, 임플란트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강남레옹치과 김영삼 원장



사랑니 발치와 임플란트 수술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김영삼 원장님께 동아약보 구독자님들과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풀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사랑니 발치와 임플란트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치료하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사랑니는 보험이 되고 법으로 정해져 있어서 과잉 진료 개념이 없어요. 저희 병원 주변에 젊은 사람들이 자주 다니다 보니 사랑니를 뽑으러 오는 사람들이 많았고 사랑니를 많이 뽑으면서 자연스레 임플란트 수술도 하게 됐죠. 치아를 깎는 것보다 치아를 빼거나 치아가 빠진 자리에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저에겐 잘 맞는 일이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사랑니가 나는 시기와 빼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성장이 느린 사람들은 20대 초나 중반까지도 사랑니가 안 나는 경우가 있고, 사랑니가 몇 개만 나거나 아예 안 나는 사람들도 있어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요즘에는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라 대체로 고등학교 2학년 또는 3학년 때 사랑니가 나요. 심지어 수능 시험을 보기 한 달 전에 갑자기 이가 아파서 오는 학생들도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 3학년 여름 방학 전에 치과 검진을 받으면서 사랑니가 있다면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스레이를 찍었을 때 잇몸 안에 사랑니가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난 20년간 사랑니 발치를 열심히 하다 보니 안 빼도 되는 사랑니는 매우 드물다는 걸 알게 됐어요. 위턱은 고정되어 있고 아래턱이 움직이기 때문에 사랑니가 나면 어딘가 걸리게 돼요. 그러다 보면 어딘가를 잘못 씹게 되어서 다른 치아에도 문제가 생기죠. 만약 지금 스무 살이라면 서른이나 마흔 살이 될 때까지 계속 사랑니가 안 나오는 건지, 혹은 지금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지만 나중에 불편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돼요. 그런데 어떤 환자분들 중에서 예전에는 사랑니가 안 보였는데 마흔 살에 사랑니가 났다고 오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 사랑니는 마흔 살에 난 게 아니라 마흔 살에 사랑니가 있다는 걸 알게 된 거예요. 혹은 마흔 살이 되기 전까지 잇몸 속에 가려져 있었던 거죠. 그래서 치아 상태를 지켜보면서 발치 시기를 고려해야 돼요.



사랑니를 뽑은 자리에 과잉치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잉치가 가장 흔하게 있는 곳은 앞니 가운데 부분이에요. ‘정중치(Mesiodens)’라고 얘기하는데 밖으로 나와 있으면 빼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이를 빼려고 하다가 옆에 있는 다른 치아가 다칠 것 같으면 한동안 지켜보면서 발치 여부를 판단해요. 사랑니가 난 자리에도 과잉치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건 또 하나의 사랑니라고 보고 빼는 경우가 많아요.


 


연세가 많은 분들 중에서 틀니를 하다가 임플란트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 편인가요?


임플란트 치료를 약 20년 전에 시작했는데 그때는 우리나라에 임플란트가 보급되던 시절이었어요. 그 당시에는 비용 부담이 컸죠. 한두 개 혹은 네 개 정도 심어서 지지해 주는 정도로 임플란트를 했는데 비용 부담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임플란트를 많이 심게 됐어요. 옛날에는 아래 6개, 위 8개 심었는데 이제는 아래 8개, 위 10개 정도가 기본이에요. 많이 심을수록 튼튼하게 씹을 수 있겠죠. 옛날에는 두세 개 정도만 임플란트를 하고 틀니를 쓰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이제는 임플란트를 심는 분들이 많이 늘어 났어요. 틀니를 하시다가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분들은 다시 태어난 기분이라고 하시더고요. 특히 틀니로 고생하셨던 분들, 잇몸이 안 좋거나 약한분들이 좋아하시죠. 잇몸이 약한 것과 임플란트는 큰 상관이 없어요. 잇몸이 약한 분들은 틀니가 더 불편해요. 물론 예전에는 임플란트 식립을 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지만 이제는 뼈 이식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해요.


 


임플란트 치료 후 교정을 할 수도 있나요?


임플란트를 한 이후에 교정하는 것은 쉽지가 않아요. 나이가 젊은데 이가 틀어져 있는 환자분일 경우 교정할 생각이 있다면 교정 상담을 먼저 받아 보시라고 말씀드려요. 예를 들어 이가 하나 빠졌는데 앞니가 틀어져 있다면, 이가 빠진 자리에 임플란트를 하지 말고 틀어진 앞니를 뒤로 밀어서 펼 수 있는지 진단해 보는 거예요. 교정 치료와 무관하다고 생각하면 임플란트를 하고 교정 치료에 방해가 될 것 같다고 하면 임플란트를 보류하는 거죠.


 


임플란트를 잘 관리하기 위해 구강 세정제, 구강 세정기 등을 잘 사용하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구강 세정제나 구강 세정기는 보조적인 수단이에요. 물리적으로 이를 깨끗이 닦는 것이 중요해요. 1차적으로 잇몸을 마사지하면서 이를 닦은 다음 부차적인 요소로 구강 세정제,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치과 정기 검진 주기가 궁금합니다.


보통 6개월이라고 말하지만 이것 역시 사람마다 달라요. 매복 사랑니가 있거나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분들이라면 치아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스케일링은 보험이 되니까 1년에 한 번씩 치과에 가셔서 스케일링을 하고 엑스레이도 찍으면서 전반적인 치아 건강을 점검해 보세요.



 


원장님께 약(藥)이 된 말은 무엇인가요?


도망친 곳에 낙원이란 없다. 누구나 일하기 싫을 때, 매너리즘에 빠질 때가 있다고 생각해요. 뭔가를 하기 싫을 때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지 않고 다른 곳에 간다고 해서 거기에는 뭔가 더 좋은 게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도망쳐서 간 곳도 결국은 똑같다는 거죠. 무엇이든 그만두고 싶을 때마다 도망쳐 봐야 어차피 그곳도 낙원은 아니라는 말을 되새기고 있습니다.


 


강남레옹치과 | 주소.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15 대동빌딩 4층 전화번호. 02-535-2119




▲(클릭) 김영삼 원장 유튜브




▲(클릭)김영삼 원장 인스타그램


 


※ 동아약보 2023년 6월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