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용마로지스,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물류센터 활성화를 위한 MOU 체결

작성자
admin
2023-05-23
조회
151



▲좌측 세 번째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박성호 원장, 네 번째 용마로지스 이종철 대표이사


용마로지스㈜(대표이사 이종철)는 지난 15일 (재)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과 ㈜아이팜코리아, ㈜이엔팜과 함께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물류센터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의약품 시장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의약품 도매업체 수와 함께 유통∙물류 시설이 낙후된 영세 업체의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자체 창고를 보유한 업체는 약 3,100여 개로 전체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위탁 업체(수탁업체에 보관을 맡기는 형태)가 약 20%인 700여 개 수준이다. 그러나 자체 창고 보유 업체 중 약 85%(2,800여 개 업체)이상이 바이오의약품 유통 환경 변화에 따른 강화된 규정에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김해시는 국민의 건강을 담보할 수 있는 미래형 의약품 유통체계를 확보하기 위해 공익적인 인프라에 투자하고, 용마로지스는 김해시와 협력하여 특화된 의약품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물류센터'는 의약품 전문 스마트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여 위수탁 정온보관, 스마트 적재관리, 물류IoT 인프라를 갖추고, 의약품 전용 스마트 배송 차량으로 개선하는 등 새로운 식약처 강화 규정에 맞추어 의약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구매기관에 편리한 구매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공동물류센터 내 의약품 전문 스마트 유통물류 플랫폼을 구축하여 공동물류센터를 사용하는 의약품 유통 및 물류기업 등에 제반 정보를 관리하는 ‘의약품 ERP시스템’ 및 ‘의약품 전용 이커머스 시스템’ 등을 제공하여 센터 내 의약품 입∙출고 및 보관 상황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통합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또 의약품 전문 풀필먼트를 구축하여 의약품 전용 입출고 및 의약품 전용 창고 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의약품 유통시에는 의약품 전용 정온박스와 온도센서 및 차량을 제작하여 콜드체인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은 용마로지스는 그간의 의약품 배송 노하우와 최근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 배송 서비스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용마로지스는 동아쏘시오그룹의 물류전문 계열사로 KGSP기준에 따른 전국 34개 창고, 35개 배송센터를 직영 인프라 운영 및 정온서비스를 제공한다.


2022년부터 강화된 규제에 대응하는 바이오 제품 특화 배송서비스를 도입하여 바이오의약품 정온배송, 전용 용기 렌탈사업 등을 시작하며 의약품 배송분야의 전문성을 넓히고, 지난 4월 ‘국제콜드체인산업전’에도 참여해 용마로지스의 콜드체인 물류 프로세스를 전 세계에 알리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탄소배출량시스템을 구축해 관리하고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랑의 우수리 모금으로 2022년 누적 기부금 1억여 원 달성 및 사랑의 열매 착한 일터에 가입하였으며, 2017년부터 지자체와 협의하여 폐의약품 수거사업을 시작하여, 2021년 동아제약- 대한약사회와 함께 폐의약품 수거를 위한 “건강하고 안전한 동행”을 지속하고 있다. 2022년부터는 식약처와 함께 가정 내 의료용 폐마약류 수거 시범사업까지 진행하는 등 ESG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용마로지스 담당자는 “전국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 용마로지스의 인프라와 특화된 콜드체인서비스를 제공하여 협력을 약속하며, '특화된 물류 서비스를 통한 *H&B 글로벌 **SCM리더'라는 용마로지스의 비전 2025를 달성을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을 할 계획이다”이라고 밝혔다.


*H&B: Health & Beauty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