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redos 책바퀴] #39 동아제약 개발전략실장 이은석 상무

작성자
admin
2019-01-31
조회
2147

이은석 상무가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에게 권하는 책 한 권

 김승호의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




 


“실패와 성공 사이에서 아름다운 사람으로 산다는 것”


 먼저 이번 책바퀴 주자로 추천해주신 김혜진 주임에게 감사합니다.


동아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한 D-Style Hero의 발굴과 전파, ‘Do Don’t 1010’ 등 Vision 2025 달성을 위해 열심히 잘해주고 있는 김혜진 주임을 보면서 감사한 마음과 함께, 현업에서 많이 도와주지 못하는 것 같아 늘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 동아제약 개발전략실장 이은석 상무


누군가에게 책 선물을 하거나, 책을 추천하는 일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생활 방식과 가치관이 다르고, 가지고 있는 감성도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본인이 읽었던 책을 권한다는 것은 참으로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읽어보시길 추천하는 책은 김승호 님의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인생의 가장 기본적인 소망에 대하여)』입니다. 저자는 전 세계 1,200개 매장을 가진 도시락 프랜차이즈 기업 ‘스노우폭스’ 등 무려 일곱 개의 회사를 소유한 JIMKIM Holdings 회장으로, 스노우폭스 한국 매장에 다음과 같은 공정 서비스 관리 안내를 게시한 것으로도 화제가 되신 분이기도 합니다.


“우리 직원이 고객에게 무례한 행동을 했다면 직원을 내보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직원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시면 고객을 내보내겠습니다……(중략)….직원에게 인격적 모욕을 느낄 언어나 행동, 큰소리로 떠들거나 이이들을 방치하여 다른 고객들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을 하실 경우에는 저희가 정중하게 서비스를 거부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이 책은 익숙했던 일들을 벗어나 전혀 새로운 업무들을 시작하게 되었을 때, 기존과 모든 것들이 변화된 새로운 생활 속에서 놓치고 있은 것들은 없는지, 그리고 어떤 형태의 새로운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할까 고민하던 시기에 만나 작게나마 방향을 잡게 해주었습니다.


 김승호 회장은 이 책을 통해 부에 대한 자세, 아름다운 사람으로 산다는 것 그리고 조금은 느슨하게 함께하는 삶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엇이 사람의 삶의 질에 차이를 만드는 것인지를 설명해줍니다. 성공한 기업가로서 사업에 관한 것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삶과 죽음, 가족, 여성 등)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과 철학을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개하고 싶은 글들이 많지만 그중 인상적인 글들을 모아 몇 가지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돈은 우리의 행복에 관한 갈망을 증대시키고 갈망은 중독성이 있으며, 중독은 더 큰 중독을 불러일으키기에 언제나 위험하다. 돈이 점점 많아지면 새 차나 새 집이 주는 즐거움의 기간이 현격하게 짧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위험이란 칼과 같아서 날을 잡으면 다치지만 손잡이를 잡으면 멋진 도구가 된다. 인생에 두려운 것도 없고 배신도 없었고 모욕을 당하거나 굴욕적인 날들도 없었다면 그는 한 번도 위험을 감수해본 적이 없다는 뜻이다.”


 


“결국 성공한 사람은 미래를 어떻게 만들까 생각하고, 불행한 사람은 누가 나에게 상처를 주었는지 생각한다. 인종차별주의자는 가진 것이 혈통밖에 없고, 여성차별주의자는 가진 것이 고추밖에 없고, 국수주의자들은 가진 게 조상밖에 없고, 실패한 사람은 왕년을 들먹거린다. 그들에겐 가진 것이 과거밖에 없기 때문이다.”


 


“인생에서 내가 진실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진심으로 원하는 게 뭔지 알 때까지라도 우리는 살아남아야 한다, 느린 것을 염려하지 마라, 멈추는 것을 염려하라”


 


“남을 누른다고 내가 이기는 것도 아니고 내가 졌다고 상대가 이긴 것도 아니다. 누군가 날 행복하게 해주길 바란다면 불행해지고, 누군가를 행복하게 하면 내가 행복해진다. 살다 보면 베푼 것을 잊고 있을 때 돌아오고 찾으러 가면 멀리 간다. 많이 가지려 하면 오히려 적게 잡게 되고 적게 잡으려 하면 오히려 늘어난다. 나를 딛고 담장을 넘어가라고 어깨를 내밀면 오히려 품에 들어오고 품으려 가둬버리면 달아난다.”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


(가장 기본적인 소망에 대하여)


 


저자: 김승호(기업인) 


출판사:  스노우폭스북스


출간일: 2017.01.10.


 


이 책은 조금 두껍지만 글자가 크고 그림도 많습니다. 김승호 회장의 철학과 다양한 생각들이 담겨있지만 내용은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쓰였습니다. 책을 첫 페이지부터 읽지 않고 어느 곳에서부터 읽기 시작해도 될 만큼 쉽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김승호 회장이 생각하는 ‘멋지게 사는 삶의 6가지 테크닉’을 소개하며 이 글을 마치고 싶습니다. 몇 가지는 같이 실천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약속을 함부로 하거나 많이 하면 기대가 떨어지거나 실없는 사람이 된다. 약속을 함부로 하지 않고 상대의 기대보다 조금 더 잘해주어라.


- 보답을 바라지 않고 하는 선행을 하라.


- 한번 배운 담배는 자제하는 것이지 끊는 게 아니다. 무엇이든 없애려 하기보다 자제하고 다스리고 통제 함으로서 함께 지낼 수 있다.


- 장거리 비행에 오를 때는 가장 두껍고 어려운 책을 들고 가라.


- 동네를 걸을 때 새로운 길로 걸어가라.


- 같은 식당에서 같은 음식만 먹을 것이 아니라 이것저것 시켜 먹어라.


- 무엇보다도 친절은 최고의 삶의 테크닉이다.


  


다음 Credos 책바퀴 주인공으로는 DA인포메이션 이정일 상무를 추천합니다. 읽어보라고 권해주신 책들 중에 마음에 와닿은 좋은 책들이 많았습니다. 아마도 동아쏘시오홀딩스 그룹 직원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책을 추천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CREDOS 책바퀴란?


매월 한 명의 임직원이 자신이 최근 읽은 도서 중 1권을 추천하고 추천 사유 및 리뷰 등을 소개하고 

다음 주자를 선정하는 도서 추천 릴레이 


*추천인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합니다.



전체 0

※ 과도한 욕설이나 광고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